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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2, 2020년, pp.139 - 148
이형탁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이상원 (고베대학교 대학원) , 조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The most important factor affecting the berthing energy generated when a ship berths is the berthing velocity. Thus, an accident may occur if the berthing velocity is extremely high. Several ship features influence the determination of the berthing velocity. However, previous studies have mostly f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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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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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법의 장점은? | 선박 접안속도 영향요인을 고려하고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을 활용하고자 한다. 머신러닝 기법은 복잡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Shalev and Ben, 2014). 특히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은 입력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통해 중요도를 도출할 수 있다. | |
선박 접안속도의 영향요소를 반영하여 분석한 결과는? | 알고리즘 평가 방법으로는 혼동 행렬에 따른 모델성능 평가지표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성능이 좋은 알고리즘으로는 퍼셉트론이 채택되었으며 그에 따른 접안속도 영향요인의 중요도는 선박 크기(DWT), 부두 위치(Jetty No.), 재화상태(State)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선박 접안 시, 선박의 크기를 비롯하여 부두 위치, 재화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접안속도를 설계하여야 한다. | |
접안에너지는 어떠한 경우에 발생하는가? | 선박이 접안할 때 발생하는 접안에너지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소는 접안속도이며, 과도한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접안속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박 크기에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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