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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을 활용한 선박 접안속도 영향요소의 중요도 분석
Analysis of Feature Importance of Ship's Berthing Velocity Using Classification Algorithms of Machine Learn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2, 2020년, pp.139 - 148  

이형탁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이상원 (고베대학교 대학원) ,  조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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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접안할 때 발생하는 접안에너지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소는 접안속도이며, 과도한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접안속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박 크기에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선박 접안속도의 영향요소를 반영하여 분석하고 그에 따른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에 활용한 데이터는 국내 한 탱커부두의 선박 접안속도를 실측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인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랜덤포레스트(Random Forest), 로지스틱회귀(Logistic Regression), 퍼셉트론(Perceptron)을 비교분석하였다. 알고리즘 평가 방법으로는 혼동 행렬에 따른 모델성능 평가지표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성능이 좋은 알고리즘으로는 퍼셉트론이 채택되었으며 그에 따른 접안속도 영향요인의 중요도는 선박 크기(DWT), 부두 위치(Jetty No.), 재화상태(State)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선박 접안 시, 선박의 크기를 비롯하여 부두 위치, 재화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접안속도를 설계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factor affecting the berthing energy generated when a ship berths is the berthing velocity. Thus, an accident may occur if the berthing velocity is extremely high. Several ship features influence the determination of the berthing velocity. However, previous studies have mostly fo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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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에서도 선박이 접안속도를 10 cm/s 이내로 하여 접안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7). 따라서 이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접안속도 10 cm/s를 기준으로 10 cm/s 이상과 10 cm/s 미만으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 접안속도 영향요소의 중요도를 도출 하였다. 분석을 위해 국내 한 Tanker 부두에서 356개의 접안 속도 데이터를 실측하고 영향요소에 대한 데이터도 함께 수집하였다.
  • 선박 접안속도 영향요인을 고려하고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을 활용하고자 한다. 머신러닝 기법은 복잡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Shalev and Ben, 2014).

가설 설정

  • (1) 기존 접안속도 관련 연구에서는 선박의 크기, 부두의 위치, 재화상태 등이 접안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가정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8개의 접안 속도 영향요소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접안속도는 Brolsma et al.(1977)의 연구를 시작으로 Fig. 1 과 같이 선박 크기(Deadweight tonnage)가 증가 할수록 접안속도가 감소하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가정을 기초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British Standard와 Spanish ROM의 접안속도 규정 에도 선박 배수량(Displacement)과의 관계를 통해 접안속도의 기준을 제시한다(PIANC,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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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신러닝 기법의 장점은? 선박 접안속도 영향요인을 고려하고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을 활용하고자 한다. 머신러닝 기법은 복잡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Shalev and Ben, 2014). 특히 머신러닝 분류 알고리즘은 입력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통해 중요도를 도출할 수 있다.
선박 접안속도의 영향요소를 반영하여 분석한 결과는? 알고리즘 평가 방법으로는 혼동 행렬에 따른 모델성능 평가지표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성능이 좋은 알고리즘으로는 퍼셉트론이 채택되었으며 그에 따른 접안속도 영향요인의 중요도는 선박 크기(DWT), 부두 위치(Jetty No.), 재화상태(State)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선박 접안 시, 선박의 크기를 비롯하여 부두 위치, 재화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접안속도를 설계하여야 한다.
접안에너지는 어떠한 경우에 발생하는가? 선박이 접안할 때 발생하는 접안에너지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소는 접안속도이며, 과도한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접안속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박 크기에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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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reiman, L.(2001), Random forests, Machine learning, Vol. 45, No. 1, pp. 5-32. 

  2. Breiman, L., J. H. Friedman, R. Olshen, and C. J. Stone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Wordsworth. 

  3. Brolsma, J. U.(1977), On Fender Design and Berthing Velocities, Proc. International Navigation Congress, Section II, Subject 4, pp. 87-100. 

  4. Cho, I. S., J. W. Cho, and S. W. Lee(2018), A Basic Study on the Measured Data Analysis of Berthing Velocity of Ships, Journal of Coastal Disaster Prevention, Vol. 5, No. 2, pp. 61-71. 

  5. Diersen, S., E. J. Lee, D. Spears, P. Chen, and L. Wang (2011), Classification of seismic window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 4, pp. 1572-1581. 

  6. Han, J., J. Pei, and M. Kamber(2011),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Elsevier. 

  7. Harris, D. and S. Harris(2007), Digital design and computer architecture, Morgan Kaufmann. 

  8. Hastie, T., R. Tibshirani, and J. Friedman(2009), The elements of statistical learning: data mining, inference, and predic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9. Jun, S. Y., Y. M. Kim, B. G. Woo, and H. Chung(2008), A Systematic Approach to Decide Maximum Berthing Ship Size Coupled with Berth Design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4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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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M. K., J. H. Kim, and H. Yang(2019), Gyroscope Signal Denoising of Ship's Autopilot using Kalman Filter and Multi-Layer Perceptr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6, pp. 809-818. 

  12. Kohavi, R.(1995), A study of cross-validation and bootstrap for accuracy estimation and model selection. In Ijcai, Vol. 14, No. 2, pp. 1137-1145. 

  13. Lee, S. W., J. W. Cho, and I. S. Cho(2019), Estimation of Berthing Velocity Using Probability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in Tanker Termi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3, No. 3, pp. 186-196. 

  1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7), Harbor and Fishery Design Criteria. 

  15. PIANC(2020), Berthing Velocity Analysis of Seagoing Vessels over 30,000DWT, Working group 145 of the MARITIME NAVIGATION COMMISSION. 

  16. Rosenblatt, F.(1962). Principles of Neurodynamics, Spartan Books. 

  17. Roubos, A., L. Groenewegen, and D. J. Peters(2017), Berthing velocity of large seagoing vessels in the port of Rotterdam. Marine Structures, Vol. 51, pp. 202-219. 

  18. Shalev-Shwartz, S. and S. Ben-David(2014), Understanding machine learning: From theory to algorithm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Tukey, J. W.(1977), Exploratory Data Analysis, Addison-Wesley Pub. Co. 

  20. Zheng, A. and A. Casari(2018), Feature Engineering for Machine Learning: Principles and Techniques for Data Scientist, O'Reilly Media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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