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기반 지지적 음악심리치료를 통한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Song-Based Supportive Music Psychotherapy to Improve Resilience of North Korean Defector Adolescents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7 no.1, 2020년, pp.25 - 50  

이지민 (이화뮤직웰니스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래기반 지지적 음악심리치료를 경험한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유연성 변화 및 그 내용을 탐구하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3명의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주 2회, 회기 당 60분씩 총 7회기의 프로그램이 그룹세션으로 시행되었다. 노래기반 지지적 음악심리치료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유연성의 내적 하위요인인 '강인성'과 '목표 의식'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참여자 변화 확인을 위해 사전·사후검사에 북한이탈청소년 적응유연성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했다. 또한 적응유연성에 있어 경험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중재 동안 나타난 참여자들의 음악적·비음악적 반응을 기록하고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의 적응유연성 점수는 모두 증가하였고, 중재 내에서 적응유연성과 관련한 참여자들의 긍정적인 음악적·비음악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노래기반 지지적 접근의 음악심리치료가 북한이탈청소년이 지각하지 못했던 지지자원의 인식을 도움으로써 심리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남한적응을 위한 적응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explored changes in resilience of North Korean defector adolescents who underwent supportive music psychotherapy that included song discussion and song writing. Participants were three adolescents who escaped from North Korea. Sixty-minute sessions were conducted twice a week over fo...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2)

  1. Ahn, K. S. (2010). A study on the plan for supporting adolescents defecting from North Korean for their adjustment in South Korea socie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4), 25-45. 

  2. Baker, F. A. (2015a). Therapeutic songwriting: Developments in theory, methods, and practice. UK: Palgrave Macmillan. 

  3. Baker, F. A. (2015b). What about the music? Music therapist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music in the therapeutic songwriting process. Psychology of Music, 43(1), 122-139. 

  4. Chong, H. J. (2011). Influence of music on human behavior. Seoul: Hakjisa. 

  5. Davey, M., Eaker, D. G., & Walters, L. H. (2003). Resilience processes in adolescents: Personality profiles, self-worth,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8(4), 347-362. 

  6. E-Nara Indicator (2019). Statistics of entry from North Korea. Retrieved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94 

  7. Goldstein, S., & Brooks, R. B. (2009).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H. S. Shin,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8. Kang, S. J. (2009). Self-power program development to empower saeteomi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9. Kim, E. J. (2019). Short-term song psycho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resilience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A case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0. Kim, H. A., Cho, Y. A., & Kim, Y. H. (2012). Validation of a resilience scale for North Korean youth in South Korea.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1), 25-46. 

  11. Kim, J. W. (2018). Supportive songwriting to improve resilience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5(2), 41-67. 

  12. Kim, S. B., Lee, T. S., & Lee, Y. S. (2016). A study on the social adjustment of North Korean youth defectors. Journal of Global Youth Studies, 6(1), 53-80. 

  13. Kim, Y. N. (2008). A study on the resilience of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in terms of their acculturative process in South Korea. Studies on Korean Youth, 19(3), 139-168. 

  14. Krout, R. (2005). The music therapist as singer-songwriter: Applications with bereaved teenagers. In F. Baker, & T. Wigram (Eds.), Songwriting: Methods, Techniqu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or Music Therapy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pp. 206-223).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5. Lee, H. K. (2007). North Korean students in the South Korean school system. Journal of Human Studies, 12, 7-32. 

  16. Lee, H. W., & Chae, K. H. (2017). The influence of resilience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s on their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9), 395-402. 

  17. Lee, K. Y. (2002). A qualitative study of social adaptation among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in South Korea. Studies on Korean Youth, 13(1), 175-224. 

  18. Mahmoudi, H., & Khoshakhlagh, H. (2018). The effectiveness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elf-esteem among adolescents with depression disorder. Social Behavior Research & Health, 2(1), 153-163. 

  19. McFerran, K. (2010). Adolescents, music and music therapy: Methods and techniques for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0. Misch, D. A. (2000). Basic strategies of dynamic supportive therapy. Journal of Psychotherapy Practice & Research, 9(4), 173-189. 

  21. Oh, S. H. (2006).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ce in poverty: Exploration of resil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1, 181-205. 

  22. Oh, W. H. (2011). Identity politics of young North Korean defectors: Crossing the borders to and from South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3. Park, Y. S.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adjustment of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in South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24. Pinsker, H. (2013). A Primer of Supportive Psychotherapy. NY: Routledge. 

  25. Ramsey, D. (2002). The restoration of communal experiences during the group music therapy process with non-fluent phas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26. Rice, F. P., & Dolgin, K. G. (2009). The Adolescent: Development, relationships, and culture (Y. S. Jeong, M. S. Shin, S. Y. Lee,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27. Robb, S. L., & Ebberts, A. G. (2003). Songwriting and digital video production interventions for pediatric patients undergoing bone marrow transplantation, part I: An analysis of depression and anxiety levels according to phase of treatment.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ing, 20(1), 2-15. 

  28. Weiner, I. B., & Bornstein, R. F. (2009). Principle of psychotherapy: Promoting evidencebased psychodynamic practice. NJ: John Wiley & Sons. 

  29. Wicks-Nelson, R., & Isreal, A. C. (2012). Abnorm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M. S. Jeong, Y. S. Son, H. H. Jeong,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30. Winston, A., Richard, R., & Pinsker, H. (2014). Learning Supportive Psychotherapy: An Illustrated Guide (E. J. Kim, Trans.). Seoul: Nungroup.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31. Yun, H. S. (2014). Research trend and priority subject of research on North Korean migrant youth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1), 125-149. 

  32. Yun, J. R. (2019). The process of resource formation among adolescents at risk through resource-oriented song psychotherapy.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6(2), 1-2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