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35 - 43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tudent Evidence-Based Practice Questionnaire (S-EBPQ) which developed by Upton, Scurlock-Evans, and Upton. Data were collected from 209 nursing students with previous experience of education in evidence-based prac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근거기반실무란 무엇인가? | 근거기반실무(Evidence-based Practice, EBP)란 의료인이 의료행위에 대한 의사결정시, 잘 설계된 연구로부터 도출된 근거, 임상경험과 판단, 대상자의 선호,주변의 활용가능한 자원에 대한 총체적인 고려를 의미한다[1]. 간호에서 근거기반실무는 개개인의 환자를 위해 명확하고, 판단력있게 최선의 근거를 활용하여 간호행위에 대한 의사결정을 의미한다[2]. | |
근거기반간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근거기반간호에서는 임상 실무에서 환자중심적 사고와 주어진 임상환경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적 근거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환자의 건강 관련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격려하고 있다[7]. 근거기반간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상의 근거가 되는지식을 찾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으로서 간호사들은 자료를 검색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과 이를 확산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8].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임상에서는 가장 최신 근거가 사용되고 이의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 |
본 연구에서 검증하려 하는 근거 기반측정도구는 무엇인가? | 최근 Upton, Scurlock-Evans 와 Upton[8]에 의해 개발된 Student Evidence-based PracticeQuestionaire(S-EBPQ)는 기존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되고 그 타당도가 검증된 Evidence-based Practice Questionaire(EBPQ)[16]를 학생용으로 개정한 측정도구이다. 기존의 EBPQ는 간호사의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평가하고자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도구로서 근거기반실무를 4가지영역(지식, 태도, 기술, 사용 빈도)으로 측정한다. |
M. H. Park. (2006).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evidence based nursing. 2nd ed. Seoul: Koonja.
G. L. Ingersoll, (2000). Evidence-based nursing: what it is and what it isn't. Nursing outlook, 48(4), 151-152. DOI: 10.1067/mno.2001.118057
B. M. Melnyk, E. FineoutOverholt, C. Stetler, & J. Allan. (2005). Outcomes and implementation strategies from the first US evidencebased practice leadership summit.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2(3), 113-121. DOI: 10.1111/j.1741-6787.2005.00022.x
B. M. Melnyk, & E. Fineout-Overholt, (2011). Evidence-based practice in nursing & healthcare: A guide to best practic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D. A. Park. (2018). Evidence Based Healthcare and the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NECA). Evidence and Nursing, 6(1), 7-10. DOI: 10.5124/jkma.2013.56.2.111
M. O. Gu, Y. A., Jo, Y. Eun, I. S. Jung, S. H. Lee, & H. J. Seo. (2016). Introduction to evidence-based nursing. Seoul: Fornurse.
P. Upton, L. Scurlock-Evans, & D. Upton. (2016). Development of the student evidence-based practice questionnaire (S-EBPQ). Nurse education today, 37, 38-44. DOI:10.1016/j.nedt.2015.11.010
M. Choe, K. S. Bang, Y. H. Park, Y. & H. J. Kang. (2011). Current status and direction for future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nursing in Korea.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129-138.
Korean Nurse Association. (2016). Resources: Educational institution status. Retrieved from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nurse_edu.php
M. P. McEvoy, M. T. Williams, & T. S. Olds. (2010).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a trans-professional evidence-based practice profile questionnaire. Medical teacher, 32(9), e373-80. DOI:10.3109/0142159X.2010.494741
M. Ruzafa-Martinez, L. Lopez-Iborra, T. Moreno-Casbas, & M. Madrigal-Torres.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mpetence in evidence based practice questionnaire (EBP-COQ) among nursing students. BMC medical education, 13(1), 19. DOI:10.1186/1472-6920-13-19
D. Upton, & P. Upton. (2006). Development of an evidence-based practice questionnaire for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3(4), 454-458. DOI:10.1111/j.1365-2648.2006.03739.x
E. O. Lee, N. Y. Im, H. A. Park, L. S. Lee, J. I. Kim, J. I. Bae, J. I., et al. (2009). Nursing/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J. S. Kim.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vidence-based practice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Y. H. Ha, M. Lee, & Y. J. Chae. (2016).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Enhancement Program on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ies and Problem Solv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347-356. DOI:10.14400/JDC.2016.14.11.347
A. B. Costello, & J. W. Osborne.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0(7), 1-9.
E. Ferguson, T. Cox (1993)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Users' Guide. International Journal of Select Assess, 1, 84-94. DOI:10.1111/j.1468-2389.1993.tb00092.x
R. Luyt, (2012). A framework for mixing methods in quantitative measurement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vision: A case study. Journal of Mixed Methods Research, 6(4), 294-316. DOI:10.1177/1558689811427912
O. Friborg, M. Martinussen, & J. H. Rosenvinge. (2006). Likert-based vs. semantic differential-based scorings of positive psychological constructs: A psychometric comparison of two versions of a scale measuring resili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5), 873-884. DOI:10.1016/j.paid.2005.08.015
Y. Kang, & I. S. Yang. (2016). Evidence-based nursing practice and its correlates among Korean nurses. Applied Nursing Research, 31, 46-51. DOI:10.1016/j.apnr.2015.11.016
A. R. Nam, E. H. Lee, J. O. Park, E. J. Ki, S. M. Nam, & M. M. Park. (2017). Effects of an evidence-based practice (EBP) education program on EBP practice readiness and EBP decision making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3), 239-248. DOI:10.11111/jkana.2017.23.3.2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