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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대국을 위한 임베디드 환경 바둑 기보 저장 시스템
Real-time Go Recording System in Embedded Environment for Real Match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3, 2020년, pp.45 - 54  

서원성 (숭실대학교 IT대학 글로벌미디어학부) ,  정기철 (숭실대학교 IT대학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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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기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바둑 대국의 기보 입력 자동화를 위해서, 대국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전용 임베디드 보드를 이용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임베디드 보드의 영상처리 환경에서 조명에 강건한 처리를 위하여 물체의 형태 정보와 색상 정보를 통합하여 사용하며, 물체 추출을 위해서는 연결 성분 분석, 에지 정보, 색상 정보를 결합해서 사용하고, 영상 처리 각 단계에서 바둑판의 고유 정보를 이용하여 연산단계를 줄였다. 결과적으로 임베디드 환경에서 연산을 최소화하여 실제 실시간 대국 환경에서도 신뢰성 높은 기보를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ated system using a embedded board is required to generate the notation input of the offline Go game. This paper integrates shape and color information of the objects on the Go game board for light-insensitive processing and reduces the computation step. This paper combined the detection of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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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동작되는 자동 기보 입력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이전의 연구들과 비교해 보았을때 본 논문 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실제 수많은 대국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전력 쿼드코어인 1.
  • 본 논문은 임베디드 환경에서 연산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바둑돌 검출을 위해서 두 가지 알고리즘을 병행하였다. Canny Edge Detection을 이용하여 비교적 빠른 속도로 1차 바둑돌 검출을 하며, 흰돌과 백돌을 구분하기 위해 HSV 색상 공간에서 차연산을 이용한 2차 검출을 수행한다.
  • 이 시스템은 Canny Edge Detection과 HSV Based Detection을 이용해 연산을 최소화하여 실제 대국 환경에서도 임베디드 환경을 통한 신뢰성 높은 기보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를 위해서 한국기원에서 주관하는 바둑 대회 녹화 영상을 바탕으로 실제 대국 환경과 동일하게 구축한 실험실 환경에서 다양한 조명이나 돌발변수에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노력하였다. 하지만 기보 입력에 오차없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속도로 착수해야 하며, 착수 후에는 바둑판 위에 손과 같은 장애물이 없어야하는 제약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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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보란? 기보는 바둑이나 장기에서 대국자가 바둑돌 혹은 장기말을 두는 위치와 순서를 기록한 자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프로 기사들의 대국 기보는 제 3자가 수기로 기록하여 작성된다.
본 논문에서 임베디드 환경에서 연산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바둑돌 검출을 위해 사용한 알고리즘은? 본 논문은 임베디드 환경에서 연산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바둑돌 검출을 위해서 두 가지 알고리즘을 병행하였다. Canny Edge Detection을 이용하여 비교적 빠른 속도로 1차 바둑돌 검출을 하며, 흰돌과 백돌을 구분하기 위해 HSV 색상 공간에서 차연산을 이용한 2차 검출을 수행한다. 오류가 없어야하는 바둑 기보 생성의 특성상 조명과 환경에 따라 오 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산 속도가 빠른 Canny Edge Detection과 비교적 연산속도는 느리지만 바둑돌 구분이 용이한 HSV값을 병행하여 오차를 최소화하며 바둑돌을 검출하고, 손과 같은 주변 요소로 인한 오류를 차단하여 실시간으로 동작되는 자동 기보 입력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보 작성의 자동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기보 작성의 자동화 방법으로는 특수 제작된 바둑판을 사용하거나, 영상처리 기술을 활용한 방법이 있다. 특수 제작된 바둑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비용과 범용성의 문제가 발생하며, 영상처리를 사용한 기보 입력 시스템은 카메라와 안정적인 영상 처리 시스템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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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eongseon Na, "Automatic Order Recording Badook Table," Korea. Patent, 20 0200127 , 2000. 

  2. Rajesh K.Gupta, "Introduction to Embedded Systems", ICS 212, Winter Workshop, 2002. 

  3. A. Srisuphab, P. Silapachote, T. Chaivanichanan, W. Ratanapairojkul, W. Porncharoensub, "An application for the game of Go: Automatic live Go recording and searchable Go database", TENCON IEEE Region 10 Conference, pp.1-6, 2012. 

  4. Andrea Carta, Mario Corsolini, "Moving to VideoKifu: the last steps toward a fully automatic record-keeping of a Go game.", Journal of Baduk Studies, 13(2):45-63, 2016. 

  5. Andrea Carta, Mario Corsolini, "VideoKifu, or the automatic transcription of a Go game.", arXiv:1807.01577, 2018. 

  6. Dongjin Park, Kyungkoo Jun, "CHT-based Automatic Go Recording System under Illumination Change and Stone Dislocation."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41 No.6, pp. 448-455, 2014. 

  7. Daegyu Lee, Yungu Lee, "Algorithm of recognizing Go stones for the automatic records of Go games," Autumn Annual Conference of IEIE, pp.809-812, 2016. 

  8. MinSeong Kim, YunGu Lee, "Recognition of Go Game positions using Motion Analysis and Background Updat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 Engineers, pp.215-218, 2017. 

  9. MinSeong Kim, YeoKyung Yoon, KwangJin Rhee, YunGu Lee, "Recognition of Go Game Positions using Obstacle Analysis and Background Updat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2(6), pp.724-733, 2017. 

  10. "Raspberry Pi - Wikipedia," wikipedia, last modified Oct 19, 2019, https://en.wikipedia.org/wiki/Raspberry_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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