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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이 학습방법과 플립러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Learning Methods and Flipped Learning by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45 - 52  

이은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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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립러닝이 각 학습 영역에 기여하는 정도를 순위로 살펴보고, 반대로 이러한 학습방법이 플립러닝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양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컴퓨터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받게 하였다. 기존의 플립러닝 실험은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가 있는 반면 효과성에 부정적인 결과도 있어, 많은 논쟁이 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실험과 수업을 위해서는 플립러닝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집된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이 학습에 기여하는 순위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동영상 시청, 교수에 의한 학습 순이며, 학습방법이 플립러닝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회귀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강의동영상, 협력학습이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는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줄 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이 플립러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협력학습과 선행학습 도구인 동영상의 역할도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통해 플립러닝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방법과 성취목표를 설정하길 기대한다. 향후 본 연구의 연장으로 플립러닝과 세분화된 교실활동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anked the degree to which flipped learning contributes to each learning area and, in contrast, to quantitatively examine how effectively these learning methods are used in flipped learning, had four-year university computer majors receive flipped learning. Existing flipped learning exp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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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플립러닝이 각 학습 영역에 기여하는 정도를 순위로 살펴보고, 반대로 이러한 학습방법이 플립러닝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양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4년제 공과대학 컴퓨터기초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15주 동안 진행 하였다. 그들 중 설문에 성실히 응답한 123명을 표본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을 촉진시키며 역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잘 이루어 질 때 플립러닝이 효과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알아냈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강의동영상의 역할이 크고 이 학습요소들에 중점을 맞추어 플립러닝 학습 설계를 한다면 효과적인 플립러닝 수업이 되리라 예상하며, 교수자들이 플립러닝을 시행할 때 학습방법과 성취목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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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러닝은 수업전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한 후 교실 수업에 참여하는 형태로, 교실 수업 중 교사의 강의는 전혀 없으며 온전히 확보된 수업시간은 문제해결, 토론, 적용 등 선행지식을 점검하고 확장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교실 수업이 적극인 참여형태로 진행되기 위해선 선행학습이 매우 중요하며, 선행학습의 대표적인 자료는 교실 강의를 대체할 수 있는 핵심적인 강의 동영상이다.
플립러닝의 강의 동영상 활용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강의 동영상은 교실 활동을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교실수업 1시간당 10분이 적당하고[15], 동영상의 길이만큼 학습시간이 줄어들어야 학생들에게 학습시간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동영상 활용시 주의할 점은 기존의 동영상은 플립러닝에 맞춰져 있지 않으므로, 플립러닝 교실 수업과 연관된 핵심적인 내용 10분 길이로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플립러닝이 각 학습 영역에 기여하는 정도를 순위로 살펴보기 위해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따라서 효과적인 실험과 수업을 위해서는 플립러닝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집된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이 학습에 기여하는 순위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동영상 시청, 교수에 의한 학습 순이며, 학습방법이 플립러닝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회귀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강의동영상, 협력학습이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는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줄 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이 플립러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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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S. Kim. (2020). Flipped Learning. https://blog.naver.com/nikoniko88/221832707081 

  2. J. C. Jo & H. S. Lim. (2012).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4), 41-49. 

  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4. Gopalan C & Klann MC(2017). The effect of flipped teaching combined with modified team-based learning on student performance in physiology. Adv Physiol Educ, 41(3), 363-367. 

  5. Roehl, A., Reddy, S. L., & Shannon, G.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2), 44-49. DOI:10.14307/JFCS105.2.12 

  6. A. T. Pescosolido. (2003). Group efficacy and group effectiveness: The effects of group efficacy over time on group performance and development. Small Group Research, 34(1), 20-42. DOI:10.1177/1046496402239576 

  7.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Day, L., & Shulman, L. S. (2009).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 Francisco, CA : Wiley. 

  8. Tune, J. D., Sturek, M., & Basile, D. P. (2013). Flipped classroom model improves graduate student performance in cardiovascular, respiratory, and renal physiology.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7(4), 316-320. 

  9.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DOI:10.1007/s11528-013-0698-1 

  10. H. S. Lee, S. C. Kang & C. S.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11. Jonathan, B., & Aaron, S. (2014).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12. M. N. Choi. (2019).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the effect recognition and the satisfaction, and the video learning methods on continuous learning intention in university's the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4), pp.715-738. DOI : 10.15833/KAFEIAM.25.4.715 

  13. M. J. Kim. (2018), The Effect of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on Problem-solving Abilities of Speech Therapy Department Students Learning with Flipped Learning,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7(4), pp.181-188. 

  14. Wikipedia. (2020). Learning Pramid, https://en.wikipedia.org/wiki/Learning_pyramid 

  15. B. R. Cho.(2018). Verification of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Meta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Womans, Seoul 

  16. E. J. Chung. (2018).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lass Satisfaction in a Clas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6(4), 63-73 

  17. T. J. Koh. (2018). Development of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learning Hindi: Instruction types and student-engaged video lectures.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26(.2), 199-227. DOI : 10.24303/lakdoi.2018.26.2.199 

  18. J. Y. Jung. (2017). The Effect of Flip Learning Class on Self-led and Self-regulating Learning Capac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4), 215-235. 

  19. H. K. Park & J. M. Lee. (2018). The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chers' Autonomy Support. Learning Outcome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1), 147-175. DOI : 10.15833/KAFEIAM.24.1.147 

  20. D. K. Yoon. (2019). Slow News, What is the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http://slownews.kr/73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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