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45 - 52
이은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This study ranked the degree to which flipped learning contributes to each learning area and, in contrast, to quantitatively examine how effectively these learning methods are used in flipped learning, had four-year university computer majors receive flipped learning. Existing flipped learning ex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 플립러닝은 수업전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한 후 교실 수업에 참여하는 형태로, 교실 수업 중 교사의 강의는 전혀 없으며 온전히 확보된 수업시간은 문제해결, 토론, 적용 등 선행지식을 점검하고 확장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교실 수업이 적극인 참여형태로 진행되기 위해선 선행학습이 매우 중요하며, 선행학습의 대표적인 자료는 교실 강의를 대체할 수 있는 핵심적인 강의 동영상이다. | |
플립러닝의 강의 동영상 활용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 강의 동영상은 교실 활동을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교실수업 1시간당 10분이 적당하고[15], 동영상의 길이만큼 학습시간이 줄어들어야 학생들에게 학습시간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동영상 활용시 주의할 점은 기존의 동영상은 플립러닝에 맞춰져 있지 않으므로, 플립러닝 교실 수업과 연관된 핵심적인 내용 10분 길이로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 |
플립러닝이 각 학습 영역에 기여하는 정도를 순위로 살펴보기 위해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 따라서 효과적인 실험과 수업을 위해서는 플립러닝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집된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이 학습에 기여하는 순위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동영상 시청, 교수에 의한 학습 순이며, 학습방법이 플립러닝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회귀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강의동영상, 협력학습이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는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줄 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이 플립러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M. S. Kim. (2020). Flipped Learning. https://blog.naver.com/nikoniko88/221832707081
J. C. Jo & H. S. Lim. (2012).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4), 41-49.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Gopalan C & Klann MC(2017). The effect of flipped teaching combined with modified team-based learning on student performance in physiology. Adv Physiol Educ, 41(3), 363-367.
Roehl, A., Reddy, S. L., & Shannon, G.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2), 44-49. DOI:10.14307/JFCS105.2.12
A. T. Pescosolido. (2003). Group efficacy and group effectiveness: The effects of group efficacy over time on group performance and development. Small Group Research, 34(1), 20-42. DOI:10.1177/1046496402239576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Day, L., & Shulman, L. S. (2009).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 Francisco, CA : Wiley.
Tune, J. D., Sturek, M., & Basile, D. P. (2013). Flipped classroom model improves graduate student performance in cardiovascular, respiratory, and renal physiology.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7(4), 316-320.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DOI:10.1007/s11528-013-0698-1
H. S. Lee, S. C. Kang & C. S.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Jonathan, B., & Aaron, S. (2014).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M. N. Choi. (2019).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the effect recognition and the satisfaction, and the video learning methods on continuous learning intention in university's the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4), pp.715-738. DOI : 10.15833/KAFEIAM.25.4.715
M. J. Kim. (2018), The Effect of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on Problem-solving Abilities of Speech Therapy Department Students Learning with Flipped Learning,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7(4), pp.181-188.
Wikipedia. (2020). Learning Pramid, https://en.wikipedia.org/wiki/Learning_pyramid
B. R. Cho.(2018). Verification of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in Meta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Womans, Seoul
E. J. Chung. (2018).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lass Satisfaction in a Clas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6(4), 63-73
T. J. Koh. (2018). Development of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learning Hindi: Instruction types and student-engaged video lectures.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26(.2), 199-227. DOI : 10.24303/lakdoi.2018.26.2.199
J. Y. Jung. (2017). The Effect of Flip Learning Class on Self-led and Self-regulating Learning Capac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4), 215-235.
H. K. Park & J. M. Lee. (2018). The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chers' Autonomy Support. Learning Outcome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1), 147-175. DOI : 10.15833/KAFEIAM.24.1.147
D. K. Yoon. (2019). Slow News, What is the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http://slownews.kr/736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