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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3, 2020년, pp.444 - 458
최현주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정귀임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Job Esteem Scale for Korean Nurses (JES-KN) and verify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Methods: Preliminary items were based on the attributes and indicators elicited from a concept analysis study on Korean nurses' job-esteem. The final prelimi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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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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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존중감란 무엇을 말하는가? | 본인의 직업에 대한 신념과 가치평가의 한 개념으로 직업 존중감 (Job-esteem)을 들 수 있으며, 직업존중감은 조직에 대한 개인적 평가나 태도 연구 중에서도 직무태도의 한 유형으로 간주할 수 있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직업존중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 대 해 믿고 있는 존경과 권위의 수준, 직업과 관련된 신념과 가치[1], 자기의 현재 혹은 장래의 직업에 대하여 나름대로 부여하는 가치 평가 또는 기대의 정도[2]를 말하며, 낮은 직업존중감이 형성되는 경우, 직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직과 경력단절로 이어질 수 있다[3]. | |
간호학문적으로 큰 의의가 있으며, 간호사 스스로의 직업적 인식과 자존감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간호사 스스로의 직업적 인식과 자존감 개선을 위해 간호사 직업 존중감의 속성과 정의를 규명하고 새로운 한국형 간호사 직업 존중감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은 간호학문적으로 큰 의의가 있으며, 간호실무 영역에서도 우리나라의 의료 현실과 병원간호사의 고 유한 직업특성을 반영한 측정 도구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국내의 병원간호사를 대상으로 직업 존중감의 구성요인을 반영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표준화된 한 국 간호사 직업 존중감 측정도구(Job-Esteem Scale for Korean Nurses [JES-KN])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
간호사의 인력 수급 불균형을 위해 어떤 대안을 내세우고 있는가? | 이를 위해서는 조직과 제도의 변화 등 이 동반되어야 하지만, 의료기관의 규모나 지역 별로 외적 환경의 편차가 심하며, 보건의료체계 전반의 시스템 개선 없이 단 시간에 변화하기가 힘든 실정이다[6]. 외적 시스템을 당장 바꾸기 힘들다면 간호 직에 대한 인식 개선이라는 내적 변화부터 접근하는 방법이 있는데 [6], 간호사 스스로가 간호 직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알게 하고 직 업적 자부심을 갖게 하여, 직무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방안을 도모하는 것이다[5]. 간호사는 국가 공인 면허증이 있는 대표적인 여성 전문 직종에 속 함에도 불구하고, 이직이 빈번하고 경력단절이 가장 극심한 직업군으로 분류[4]되고 있어, 간호사 직업의 유지는 간호사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우수한 간호 인력을 확보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병원 조직과, 인력 수급 불균형이라는 사회문제적인 측면에서 함께 풀어야 할 과제가 되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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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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