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 검색 및 평가방법
How to Search and Evaluate Video Content for Onlin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3, 2020년, pp.238 - 244  

용성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스마트폰을 전 국민이 사용하는 상황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빠른 발전과 보급이 진행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으로 국내 미디어 콘텐츠 이용을 위한 필수 매체로 자리 잡아 성별, 연령, 지역 등에 상관없이 수많은 사람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온라인에서 학습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들이 온라인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에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콘텐츠 유형에 따른 만족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학습 콘텐츠 자체를 평가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아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 제공 방식 동향과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 학습 콘텐츠 자체의 평가와 리뷰를 통해 시스템을 제안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rate of smartphones have progressed so rapidly that it is safe for the entire nation to use them in the smart age, and the use of smartphones has become an essential medium for the use of domestic media content, and many people are using various contents regardless 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동영상 콘텐츠의 품질 및 학습자들의 실제 수강 후 평가를 공유하여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를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기존 시스템 및 플랫폼에서는 공유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 없어 양질의 동영상 학습 콘텐츠를 받을 수 없었다. 많은 양의 학습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에서 기존 연구는 이러닝 시스템의 콘텐츠 유형에 따른 만족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학습 콘텐츠를 평가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 논문에서는 학습 콘텐츠 자체에 대한 평가항목별 점수를 부여하여 학습자들 간의 공유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제안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온라인 학습 시스템으로 활성화되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 이는 학습자들이 온라인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에 활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에서 학습을 위해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다양한 채널(매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학습에 활용되고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학습자들에게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개선 방안(평가요소)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5와 같이 웹 크롤링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관심 분야에 대한 영상 학습 콘텐츠를 수집하고 수집된 영상을 시청 후 평가와 리뷰를 통해 학습자간 만족도를 공유하여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근래에 사람들이 유튜브 매체를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음악, 1인 방송, 예능 콘텐츠 다음으로 교육학습 관련하여 동영상 시청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온라인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에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온라인에서 학습콘텐츠를 제공하는 이러닝, MOOC 등의 제공 방식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 J. Kim, “The present and prospect of online video, music service and media usage,”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1, pp. 137-144, Feb. 2015. 

  2. J. G. Kang, Contents industry viewed by statistic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Vol. 86, pp. 11, Act. 2014. 

  3. Trend strategy team, 2019 Understanding media usage and consumer attitude toward digital advertising, CJENM, 2019. 

  4. Y. C. Jung, 2018 Survey on broadcasting media usage behav ior,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11-B55212600003 910, pp. 276, 2018. 

  5. Information utilization support team, The survey on smartph one overdependenc,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o. 120019, pp. 10, 2018. 

  6. M. H. Kim, “Web-based e-learning system supporting an effective self-direct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9, pp. 524-535, Sep. 2011. 

  7. S. M. Lee and H. T. Ma, "Study on standardized evaluation system through efficient search of MOOC,"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yeongchang: Korea, pp. 195-197, Dec. 2016. 

  8. H. Y. Kim and H. S. Lee, “Analysis of e-learning content ty pes and learner satisfaction : Focused on development cases and content types of K cyber university,” Global e-Business Association, Vol. 10, No. 4, pp. 299-316, Nov.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