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개발 방향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color education programs as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3, 2020년, pp.376 - 388  

김재희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패션비지니스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contents of color-related education programs as lifelong education and to determine the necessity of color education and directions for future development. The findings of this study, first show that the general welfare center, which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im, 2011). D광역시 종합복지센터 1곳과 백화점 3곳,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3곳의 색채관련 교육프로그램 수 업시간대, 기간, 수강료를 살펴보고자 한다. 종합복지 센터에서는 주 2회 총 62시간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강료는 6~20만 원대로 가격 면에서는 복지센터가 가장 저렴하게 책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색채교육은 교육기관 이외에도 일상적인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삶의 모든 부분, 어느 곳에서도 미술교육으로 적용되고 있다(Ko, 2008)고 할 만큼 색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현대에서 색채가 실생활에 점 차 확대되고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사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색채교육 프로그램의 범위를 색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인 가죽공예나 누비, 공예분야 등 넓은 범위까지 확대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프로그램 개발 근거 자료 마련의 일환으로써 색채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프로그램 현황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색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각 기관별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각 기관별 프로그램 내용의 특성분석을 통해 색채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기관별 현황 및 내용을 분석하여 색채 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색채관련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 분석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프로그램 현황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색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각 기관별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각 기관별 프로그램 내용의 특성분석을 통해 색채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색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각 기관별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각 기관별 프로그램 내용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사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색채교육 프로그램의 범위를 색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인 가죽공예나 누비, 공예분야 등 넓은 범위까지 확대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기관별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색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무엇을 연구하는가? 현 시점까지도 평생교육으로서의 색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 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Kim, 2001; Namgoong, 2001; Seo, 2009; Shin, 2012)와 성인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은 미술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Bok, 2018; Hoang, 2000; Shim, 2018; Yun, 2012)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우리나라 미술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미술교육프로그램은 일회성에 그치거나 감상과 이론 및 실기에 집중된 프로그램의 경향을 볼 수 있다.
평생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바로 이것은 평생교육의 시대를 예고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미 평생교육의 열린 학습 체제 속에 들어와 있는 것이 현실이다(Namgoong, 2001). 평생교육은 사전적 의미로 인간의 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는 교육관을 뜻하였다(Kim, 2014). 평생교육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73년 8 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세미나’에서이다.
학습자 입장에서 볼 때 우리나라 미술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미술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미술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미술교육프로그램은 일회성에 그치거나 감상과 이론 및 실기에 집중된 프로그램의 경향을 볼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성의 부족, 프로그램 운영 시간 등 학습자의 참여 환경 고려부족, 프로그램 지속성이 약한 단발성 운영 등이 제시되고 있으며(H.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S. Y. (2013).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of colo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Bok, J. A. (2018). Status analysis of art education programs of lifelong learning institutes: Focusing on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in Daej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 Cho, E. J. (2011). A study on color education based on 2009 rev. middle school arts textbook: Development of learning materials utilizing mixing col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4. Hoang, A. R. (2000). A study on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education program in the museum - Focused on the education program for adult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Hoang, G. S. (2008). A study on developing patterns for integrat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in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73-94. 

  6. Hoang, Y. J., & Jung, Y. H. (2005). A discuss on culture arts education policies from the aspect of art education.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19(1), 1-28. 

  7. Hong, K. H., Lee, H. J,. & Byun, J. I. (2001).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Seoul: Kyoyookgwahaksa. 

  8. Kang, Y. K. (2007). Research on revitalization of color study in middle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H. A. (2011). Study on revitalization plan of education program for amateurish adults in art museum of Korea - Focused on Seoul museum of art, Savina museum and Daelim museum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H. B. (2014).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Seoul: Hakjisa. 

  11. Kim, N. E. (2012).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art education in local governments'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nd study on improvement measu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S. J. (2006).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rt education at university's life-education institutes and some suggestions for their futur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3. Kim, S. J. (2008).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meaning delivery of colors' in ar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4. Kim, S. M. (2001). The current situation of elementary art education program and impro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Kim, S. Y. (2011). Study on how to improve the art eduction programs at women's continuing education institiutes - For women in their 20's and 30'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6. Ko, K. J. (2009). The study on the effect analysi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to emotional change for lear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gye University for the Arts, Seoul, Korea. 

  17. Ko, S. S. (2008). A study on the status of education and art education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Cheju, Korea. 

  18. Lee, C. S. (2009). Social welfare dictionary. Seoul: Visang. 

  19. Lee, J. A. (2011). Research on the study model of color-literacy - Focused on the curriculum of the college color education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0. Lee, J. S. (2004). Research on management of cultural center at department stores as a lifelong learning fac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21. Lee, Y. E. (2020). A Study on development of art museum educational program as lifelo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Namgoong. H. Y. (2001). Investigativ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the children's art program of the culture centers of department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3. Seo, E. C. (2009). Analysis of the present status and model development of the art museum education program linked with elementary school - Centering on the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4. Shim, H. K. (2018). The status of adult education programs in art museums as lifelong education - National and public art museum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in 2017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5. Shin, J. Y. (2012). A research on development through analysi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 - The art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in the national and public art museum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26. The Ministry of Education. (2000).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7.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8. Won, C. H. (2018). Study on enhancement method of color education for aesthetic sensitivity cultivation - Centered on 2015 revised art textbook -.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9. Yun, M. J. (2012). Current operation of art museum education program - The compared domestic with foreign education programs in an art museum from 2000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