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관계능력이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Person Centered Car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5 - 43  

임미혜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대학생 294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설문조사하였고, SPSS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3.72점, 대인관계능력은 5점 만점에 3.90점, 인간중심간호 역량은 5점 만점에 4.01점이었다.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에 비해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관계능력, 인간중심간호 역량 수준이 높았으며, 인간중심간호 역량은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관계능력과 순 상관관계에 있었다.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관계능력, 학년임을 확인하였으며(F=20.103, p<.000), 변인들의 설명력은 33%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인간중심간호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son centered car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nducted on 294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1st to 25th 2019. The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3.72,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was 3.90 and person cent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환자실 [4,5]에서의 연구가 대부분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인간중심간호 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대 인관계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인간중심간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대인 관계능력, 인간중심간호 역량 정도와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인간중심간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대학생 294명으로, 자료 수집은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인간중심간호가 노인이나 중환자, 응급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의료환경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하나, 대부분의 연구가 요양병원, 중환자실, 응급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미한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간중심간호 역량에 대해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다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능력으로 간호사들에게 생기는 문제들은 ?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 요구를 가진 대상자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다른 직종의 의료진들과도 상호협력해야 하는 간호업무 특성까지 고려하면 대인관계능력은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나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들은 대인관계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졸업 후 1년 미만의 신규 간호사들의 주요 이직의 원인으로도 작용되고 있다. 간호대학생들 또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겪게 될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 식하고 있어, 대인관계능력은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 대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다[9].
대인관계능력이란 ? 대인관계능력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다[8].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 요구를 가진 대상자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다른 직종의 의료진들과도 상호협력해야 하는 간호업무 특성까지 고려하면 대인관계능력은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비판적 사고란 ? 비판적 사고는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사실 혹은 증거에 기초하여 판단하는 사고이며[10],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시 자 기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사용하는 개인적인 성향을 의미한다[11]. 비판적 사고를 하는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시 스스로에 대한 자율성을 유지하며 환자를 주의 깊게 살피고 정확 한 판단을 내려 대상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 하는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어[11], 현대의 간호환경에 간호사들이 근거중심 실무 및 환자중심의 간호에 중요 한 기본 요인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 Kitson, A. Marshall, K. Bassett & K. Zeitz. (2013). What are the Core Elements of Patient-Centered Care? A Narrative Review and Synthesis of the Literature from Health Policy, Medicine and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9(1), 4-15. DOI : 10.1111/J.1365-2648.2012.06064. 

  2. S. Morgan & L. H. Yoder. (2012). A Concept Analysis of Person-Centered Care. Journal of Holistic Nursing, 30(1), 6-15. DOI : 10.1177/0898010111412189. 

  3. P. Tremayne. (2014). Using Humour to Enhance the Nurse-Patient Relationship. Nursing Standard. 28(30), 37-40. DOI : 10.7748/Ns2014.03.28.30.37.E8412 

  4. J. Y. Kang & E. J. Shin.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Centered Nursing and Family Satisfaction in ICU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2(3,) 1-12. DOI : 10.34250/Jkccn.2019.12.3.1 

  5. J. Y. Kang & Y. M. Lim.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 Environment and Person-centered Critical Care Nursing for Intensive Care Nurse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2(2), 73-84. DOI : 10.34250/jkccn.2019.12.2.73 

  6. E. H. Park. (2018). Factor Related to Person Centered Car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7. B. Mccormack & T. Mccance. (2016). Person-Cantered Practi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Theory and Practice : Wiley-Blackwell. 

  8. S. M. Moon.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4. 

  9. J. K. Kim & M. J. Kim. (2011). A Review of Research on Hospital Nurses'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4), 538-550. 

  10. H. J. Yang. (2013).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2), 6387-6394. DOI : 10.5762/Kais.2013.14.12.6387 

  11. K. Y. Kim & E. J. Lee. (2016). The Relationship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in Nurses Working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2), 451-461. DOI : 10.7465/Jkdi.2016.27.2.451 

  12. M. J. Annette, C. Angela, M. Philip & K. Jennifer. (2013).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atient-Cantered Care in the United Kingdo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12), 116-124. DOI : 10.5430/Jnep.V3N12P116 

  13. E. Y. Yoo.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son-Center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r Clinical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14. N. S, Ha, S. Y. Park & M. J. Lee. (2015). A Literature Review (1996-2014)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41-349. DOI : 10.14400/JDC.2015.13.9.341 

  15. S. B. Kim & Y. R. Park. (2019). Factors Associated with Person-Centered Care for Elderly in Long-Term Care Hospital Nurse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31(6), 618-627. DOI : 10.7475/Kjan.2019.31.6.618 

  16. E. M. Kim & J. H. Shin. (2020). Factors Influencing Patient-Centered Care by Nursing Staff in Nursing Hom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2(1), 10-21. DOI : 10.17079/Jkgn.2020.22.1.10 

  17.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18.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19. B. G. Gurney.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0. R. I. Suhonen, M. L. Gustafsson, J. Katajisto M. Valimaki & H Leino-Kilpi. (2010). Individualized Care Scale-Nurse Version: A Finnish Validation Study. Journal of Evaluation of Clinical Practice. 16(1), 145-54. DOI : 10.1111/J.1365-2753.2009.01168 

  21. J. Y. Kim. (2020). Critical Thinking and Caring According to Gender Role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961-975. DOI : 10.22251/jlcci.2020.20.5.961 

  22. Y. K. Yang. (2018).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5(2), 99-108. DOI : 10.7739/Jkafn.2018.25.2.99 

  23. E. J. Lim & Y. J. Yi. (2014). Comparison of Operating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ithin the Medical Tea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3), 314-322. DOI : 10.11111/Jkana.2014.20.3.313 

  24.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DOI : 10.5762/KAIS.2016.17.5.95 

  25. J. O. Chung & S. Kim. (2019). The Effect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Empathy Ability, Interpersonal Ability, and Car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344-356. DOI : 10.5977/jkasne.2019.25.3.344 

  26. M. J. Jo. (2016).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182-190. DOI : 10.5977/jkasne.2016.22.2.182 

  27. S. K. Chau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28. M. K. Kim & H. W. Kim. (2019).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508-516. DOI : 10.5977/jkasne.2019.25.4.508 

  29. Y. A. Song (2020). Effects of Integrative Simulation Practice on Nursing Knowledg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bility, and Immersion in Proble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6(1), 61-71. DOI : 10.4069/kjwhn.2020.03.15.1 

  30. E. J. Lim & M. H. Lim.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 279-286. DOI : 10.14400/JDC.2019.17.5.279 

  31. M. J. Koo & N. Kim.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spital Communication (Hospital Adaptation)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4) , 1-12. DOI :10.12811/kshsm.2014.8.4.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