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5 - 43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son centered car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nducted on 294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1st to 25th 2019. The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3.72,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was 3.90 and person cen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인관계능력으로 간호사들에게 생기는 문제들은 ? |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 요구를 가진 대상자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다른 직종의 의료진들과도 상호협력해야 하는 간호업무 특성까지 고려하면 대인관계능력은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나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들은 대인관계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졸업 후 1년 미만의 신규 간호사들의 주요 이직의 원인으로도 작용되고 있다. 간호대학생들 또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겪게 될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 식하고 있어, 대인관계능력은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 대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다[9]. | |
대인관계능력이란 ? | 대인관계능력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다[8].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 요구를 가진 대상자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다른 직종의 의료진들과도 상호협력해야 하는 간호업무 특성까지 고려하면 대인관계능력은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 |
비판적 사고란 ? | 비판적 사고는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사실 혹은 증거에 기초하여 판단하는 사고이며[10],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시 자 기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사용하는 개인적인 성향을 의미한다[11]. 비판적 사고를 하는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시 스스로에 대한 자율성을 유지하며 환자를 주의 깊게 살피고 정확 한 판단을 내려 대상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 하는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어[11], 현대의 간호환경에 간호사들이 근거중심 실무 및 환자중심의 간호에 중요 한 기본 요인이 되고 있다. |
A. Kitson, A. Marshall, K. Bassett & K. Zeitz. (2013). What are the Core Elements of Patient-Centered Care? A Narrative Review and Synthesis of the Literature from Health Policy, Medicine and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9(1), 4-15. DOI : 10.1111/J.1365-2648.2012.06064.
S. Morgan & L. H. Yoder. (2012). A Concept Analysis of Person-Centered Care. Journal of Holistic Nursing, 30(1), 6-15. DOI : 10.1177/0898010111412189.
P. Tremayne. (2014). Using Humour to Enhance the Nurse-Patient Relationship. Nursing Standard. 28(30), 37-40. DOI : 10.7748/Ns2014.03.28.30.37.E8412
J. Y. Kang & E. J. Shin.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Centered Nursing and Family Satisfaction in ICU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2(3,) 1-12. DOI : 10.34250/Jkccn.2019.12.3.1
E. H. Park. (2018). Factor Related to Person Centered Car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B. Mccormack & T. Mccance. (2016). Person-Cantered Practi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Theory and Practice : Wiley-Blackwell.
S. M. Moon.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4.
M. J. Annette, C. Angela, M. Philip & K. Jennifer. (2013).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atient-Cantered Care in the United Kingdo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12), 116-124. DOI : 10.5430/Jnep.V3N12P116
E. Y. Yoo.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son-Center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r Clinical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N. S, Ha, S. Y. Park & M. J. Lee. (2015). A Literature Review (1996-2014)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41-349. DOI : 10.14400/JDC.2015.13.9.341
S. B. Kim & Y. R. Park. (2019). Factors Associated with Person-Centered Care for Elderly in Long-Term Care Hospital Nurse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31(6), 618-627. DOI : 10.7475/Kjan.2019.31.6.618
E. M. Kim & J. H. Shin. (2020). Factors Influencing Patient-Centered Care by Nursing Staff in Nursing Hom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2(1), 10-21. DOI : 10.17079/Jkgn.2020.22.1.10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B. G. Gurney.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R. I. Suhonen, M. L. Gustafsson, J. Katajisto M. Valimaki & H Leino-Kilpi. (2010). Individualized Care Scale-Nurse Version: A Finnish Validation Study. Journal of Evaluation of Clinical Practice. 16(1), 145-54. DOI : 10.1111/J.1365-2753.2009.01168
J. Y. Kim. (2020). Critical Thinking and Caring According to Gender Role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961-975. DOI : 10.22251/jlcci.2020.20.5.961
E. J. Lim & Y. J. Yi. (2014). Comparison of Operating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ithin the Medical Tea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3), 314-322. DOI : 10.11111/Jkana.2014.20.3.313
S. K. Chau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M. K. Kim & H. W. Kim. (2019).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508-516. DOI : 10.5977/jkasne.2019.25.4.508
E. J. Lim & M. H. Lim.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 279-286. DOI : 10.14400/JDC.2019.17.5.279
M. J. Koo & N. Kim.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spital Communication (Hospital Adaptation)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4) , 1-12. DOI :10.12811/kshsm.2014.8.4.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