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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로 여객선의 침수 및 침몰사고 원인규명

Cause Investigation for the Flooding and Sinking Accident of the Ro-Ro Ferry Ship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264 - 274  

정영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재석 (해양안전기술) ,  하정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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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로 페리선은 급선회 시 선박의 선미부 객실의 증개축으로 인한 무게중심 상승, 과도한 화물적재, 발라스트 부족 등으로 인한 복원성 결여 및 고박 부실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전복되어 해저에 침몰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체-구조 연성(Fluid-Structure Interaction; FSI)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급선회에 따른 빠른 침수 및 전복에 이어 침몰사고로 진척된 원인을 과학적이고 정확하게 규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고 당시의 동영상과 사진들을 분석하여 시간에 따른 선박의 정확한 자세를 구현하고, 이에 따른 화물 이동과 선체 외부의 해수 유입구와 선체 내부에서의 유입된 해수의 이동 경로에 따른 해수 유입량을 실선 부양 시뮬레이션 및 유체정역학적 특성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확히 검증하여 실선 침수·침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사고원인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Ro ferry ship capsized and sank to the bottom of the sea because of the rapid turning for several reasons, such as lack of stability due to the center of gravity rise from the extension and rebuilding of the stern cabin, excessive cargo loading, and shortage ballast, poor lashing, etc. The p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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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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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세월호의 인양 전에 파악하였던 자료를 바탕으로 LS-DYNA 코드(LSTC, 2013)의 유체-구조 연성(Fluid-Structure Interaction; FSI) 해석기법(Aquelet et al., 2000; Souli et al., 2006)을 사용하여 수행한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후 특조 위라 칭함)의 급선회 및 침수·침몰 원인규명 연구를 세월호 인양 후 파악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정 보완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 주관적인 견해를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계산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특조 위의 수집 자료와 선조위의 보고서를 참조하여 세월호의 침수 ⋅침몰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갑판의 해수 유입량은 가구, 화물 및 엔진 등에 의한 체적을 고려하여 Brookes Bell의 보고서(2018) 의 표준 침수율을 적용하였고, 최대 침수량의 90∼9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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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quelet, N., Souli, M. and Olovsson, L.(2006), "Euler-Lagrange coupling with damping effects: Application to slamming problem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195, pp. 110-132. 

  2. Brookes Bell(2018), SEWOl Analysis Report. 

  3. KMST(2014), Special Investigation of Ferry Sewol Capsize Accident, Final Report. 

  4. KRISO(2014), Cause Investigation of Sewol Sinking Accident, Final Report. 

  5. Lee, S. G.(2016a), Investigation of Capsize Accident of Ferry Ship using Marine Accident Integrated Analysis System. Marine Safety Technology Report, Special Investigation Commission on 4/16 Sewol Ferry Disaster. 

  6. Lee, S. G.(2016b), Investigation of Flooding & Sinking Accident of Ferry Ship using Marine Accident Integrated Analysis System. Marine Safety Technology Report, Special Investigation Commission on 4/16 Sewol Ferry Disaster. 

  7. LSTC(2016), LS-DYNA User's Manual, Version 971 R9, Livermore Soft Technology Corp., USA. 

  8. SIC(2018a, 2018b), Sewol Investigation Commission Comprehensive Report, Main Volume-1, Cause Investigation of Sinking(Internal Hypothesis, Open Hypothesis). 

  9. Souli, M., Ouahsine, A. and Lewin, L.(2000). "ALE formulation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problem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190, pp. 659-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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