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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교 공간구성 현황에 관한 연구 - 2013년 이후 설립 및 예정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pace Composition in Special Schools - Based on public schools established and planned after 2013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2, 2020년, pp.41 - 49  

김성룡 (국립한경대학교 디자인건축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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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이후 특수학교는 특수교육지원 고도화를 위해 시설·설비 기준의 개선을 도모하여 왔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시설·설비 기준을 적용한 2013년 이후에 설립 및 예정인 공립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시설의 공간구성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의 학교 공간구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향후 특수학교 신설시 필요한 공간구성비율 및 내역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2019년 현재까지 설립 및 개교예정 국공립학교 85개 학교를 대상으로 시설의 공간구성 자료와 2013년 이후 설립 또는 예정인 25개교 학교별 공간구성 내역(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수집,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 2013년 이후에 설립된 특수학교의 시설 연면적이 평균 1,822.1㎡(약 16%) 증가하였는데, 실제 도면분석을 통해보면,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이 모두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용면적의 증가는 복도 폭 및 경사로, 홀, 교실간화장실 등의 증가가 원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전용면적의 증가는 신설된 학습지원 공간(전공과 관련공간, 직업관련군, 치료관련군, 장애지원, 편의공간 등)이 학교당 평균 20개실 공간이 추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5th Five-Year Plan for the Development of Special Education in 2013, special schools have been trying to improve facility standards to advance special education suppo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current status of the spatial composition of facilities for public special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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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 장에서 최근의 특수학교의 연면적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는데, 이 면적의 증가 내용을 구체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 건축도면 공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반학교의 면적비율과 비교함으로써 특수학 교가 어느 부분에서 면적의 증가량이 높은지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특수학교 시설·설비 기준을 적용한 2013 년 이후에 설립 및 예정인 공립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시설의 공간구성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의 학교 공간 구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향후 특수학교 신설시 필요한 공간구성비율 및 내역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2013년 이후 설립 및 예정인 특수학교의 25개교의 공간구성 내역(Space-program) 분석을 통해, 전용공간이 면적이 증가한 원인을 찾고자 한다. 일반학교와는 다르게 특수학교에서 추가되는 전용공간의 내역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조사대상 85개교의 국공립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당 학생수, 학급수, 시설연면적 등의 시설개요를 통해 2013년 전후의 공간내용 변화를 고찰 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특수학교의 공간 사례를 확인해보고 특히, 평균 44%인 공용공간의 사항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 시설 방문을 통해 공간구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 특수학교 3개교를 선정하여, 기준층에서 전용공간과 공용공간의 실례를 확인하고, 특히, 교실간 화장실의 공간구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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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특수교육대상자는 얼마인가? 2019년 특수교육대상자는 약 92,958명으로 2018년 보다 2,178명이 증가하였으며, 그 수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02년 당시 특수교육대상자 54,470명에 비하면 58.
특수학교의 사례와 비슷한 규모인 30학 급 규모의 초중 고등학교의 공간비율을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평균 면적을 보면, 특수학교의 평균면적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공간비율을 보면, 전용면적이 66.4%, 공용면적이 33.6%를 보였다. 특히, 공용면적이 특수학교의 평균에 비해서 10%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표는 중고등학교의 교과교실제도 등의 교육프로 그램적용을 위해 전용면적이 증가량이 높게 책정된 결과를 말하므로, 중고등학교의 전용면적은 특수학교 보다 크게 나타나지만, 공용면적의 절대 면적을 봐도 약 1,000㎡ 정도의 면적이 일반학교 보다 큰 것을 알 수있다. 이것은 특수학교 설비기준령에 적용되어있는 복도 폭, 경사로 설치 등의 추가설비의 면적 및 최근 특수학 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교실간 화장실의 설치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된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는 언제 도입되었는가? 한편, 건축계에서는 2008년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Barrier Free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였고, 2015년부터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신축하는 공공건물은 의무적으로 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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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조진일, 특수학교 시설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1 

  2.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3-'17), 2013.8 

  3. 강병근, 성기창, 박광재, 김은경,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3 n.11, 2007.11 

  4. 오형석, 최병관, 특수학교의 진로.직업교육 공간계획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Vol. 17 n.05, 2015.10 

  5. 조찬묵, 학교신설비 예산지원 기준 마련 - 교부면적 및 교부 단가 -, 한국교육개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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