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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2, 2020년, pp.87 - 103
정정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critical fashion and discusses its critical messages, as it challenges the existing system of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reviews the literature on critical art and critical design and analyzes exhibition catalogs, magazines, and websites related to critical fashion pr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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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 아트는 무엇인가? | 크리티컬 아트는 이론과 실천 양쪽에 동일하게 중점을 두는 예술의 분야로 관객으로 하여금 지배체제의 메커니즘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세계변혁의 의식적 주체로 전환하게 하는 유형의 예술을 말한다(정정희, 임은혁, 2019). 크리티컬 아트는 오브제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나 조 우를 가능케 하는 형식을 창조함으로써 새로운 인간관계가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 보여주며, 새로운 미술의 형식보다는 기존에 있는 예술형식, 내용, 예술방식을 재생산하는 양상에 집중하고 원재료보다 기존의 문화적 생산물을 가지고 작업하는 특징이 있다. | |
니콜라 부리오가 영향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 , 2004/2007). 이것은 1960년대 후반 이탈리아에서 생겨난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아르테 포베라에 참여했던 예술가들은 당시의 정치·사회적 혼란의 와중에서 거세게 밀려왔던 자본주의적 소비주의와 상품화를 목격하면서 미술의 본질을 고민하게 되었고 삶과 예술의 간격을 좁히려는 시도로서 다양한 미술기호를 제시하였다(이효문, 2013). | |
크리티컬 아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크리티컬 아트는 이론과 실천 양쪽에 동일하게 중점을 두는 예술의 분야로 관객으로 하여금 지배체제의 메커니즘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세계변혁의 의식적 주체로 전환하게 하는 유형의 예술을 말한다(정정희, 임은혁, 2019). 크리티컬 아트는 오브제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나 조 우를 가능케 하는 형식을 창조함으로써 새로운 인간관계가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 보여주며, 새로운 미술의 형식보다는 기존에 있는 예술형식, 내용, 예술방식을 재생산하는 양상에 집중하고 원재료보다 기존의 문화적 생산물을 가지고 작업하는 특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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