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on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의 검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구체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활동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경적 활동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경영자에게 제시하는 바가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과정에 있어서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의 검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구체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활동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경적 활동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경영자에게 제시하는 바가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과정에 있어서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onsumers think abou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whether the company's perceived sustainability activities affect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of the research hypothesis to be ver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onsumers think abou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whether the company's perceived sustainability activities affect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of the research hypothesis to be verifi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is specifically classified into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Second,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rporate trust perceived by consumers. Specific influence relationships are as follows. Firm economic activity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rporate credibility, but social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corporate credibility. Third, it was confirmed tha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Specific influence relationships are as follows. While economic and social activities of firms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environmental activities have not been shown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Fourth,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trust perceived by consumers had a positive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It is judged that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are presented to corporate managers.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 company's management strategy, it is to confirm that the efforts of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are activities that substantially help the company's stable growth and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onsumers think abou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whether the company's perceived sustainability activities affect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of the research hypothesis to be verifi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is specifically classified into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Second,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rporate trust perceived by consumers. Specific influence relationships are as follows. Firm economic activity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rporate credibility, but social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corporate credibility. Third, it was confirmed tha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Specific influence relationships are as follows. While economic and social activities of firms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environmental activities have not been shown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Fourth,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trust perceived by consumers had a positive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It is judged that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are presented to corporate managers.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 company's management strategy, it is to confirm that the efforts of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are activities that substantially help the company's stable growth and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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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기업신뢰도 그리고 구매의도 등의 연구 흐 름과 구체적 개념 정의를 하는 것이다. 둘째,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대응방안 및 발전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지속가능경영, 기업신뢰도 그리고 구매 의도 등 연구변수들에 관한 이론적 그리고 실증적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대상자들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쉽게 인지하고 지각할 수 있는 기업으로 카페기업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신뢰도를 마케팅적 측면에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 는 기업 신뢰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신뢰도란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의 전문성과 신용성에 의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제공해줄 것이라는 소비자의 믿음 정도를 말한다(Keller & Aaker, 1992).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관련된 문헌고찰과 더불어 연구변수에 관련된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대응방안 및 발전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관련된 문헌고찰과 더불어 연구변수에 관련된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연구변수 간의 관계 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1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원이용의 비효율성 및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고있는 외식기업 가운데 카페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실행 정도 즉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책임감을 인지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천하고 있다면 그러한 기업의 노력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경영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이 기업 신뢰도와 구매 의도에 실질적인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1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원이용의 비효율성 및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고있는 외식기업 가운데 카페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실행 정도 즉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책임감을 인지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천하고 있다면 그러한 기업의 노력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경영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이 기업 신뢰도와 구매 의도에 실질적인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결과가 이론적 실무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향후 지속가능 경영연구에 관한 방향성과 고려할 부분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표본의 한계성 문제이다.
가설 설정
가설 1: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기업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확인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구체적 세부요인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 활동은 기업이 수익증대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이 수익성 있는 사업을 하고 있다, 기업이 수익창출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다, 기업이 경제적 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등의 4개 세부 항목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기업이 사회공헌을 위해 적절한 비율의 수익을 사용하고 있다, 기업이 공익활동(교육/문화/예술 등)을 시행하고 있다, 기업이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등 3개 세부 항목을 확인 하였다.
더불어 설문문항과 요인들간 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 문항을 적용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측정하기 위해 Elkington(1999)의 Tripple Bottom Line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관련된 문헌고찰과 더불어 연구변수에 관련된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연구변수 간의 관계 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지속가능경영, 기업신뢰도 그리고 구매 의도 등 연구변수들에 관한 이론적 그리고 실증적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 도구가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실제로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 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anatory factor analysis)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요인들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 해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중 베리맥스 (varimax)회전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eigen value)기준을 적용하여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 문항을 적용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측정하기 위해 Elkington(1999)의 Tripple Bottom Line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구체적 측정항목으 로는 경제적 활동은 Amalric & Hauser(2005), Konard et al.
이를 측정하기 위해 McFarland(1982), Kotler & Lee(2005)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기부활동 여부, 수익의 적절한 부분을 사회공헌활동에 사용 여부,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노력 정도, 사회 공익활동 참여 여부, 지역사회 발전 노력 정도 등 5개의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해 소비자가 인지하고 지각하는 기업신뢰도는 해당 기업이 개인과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경영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믿을만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 이라는 믿는 정도(Klein & Dawar, 2004)로 정의 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기업의 정직성, 믿음성, 소비자에게 진실된 내용을 전달할 것이라는 믿음 정도, 고객과의 약속 이행 정도 등 4개 설문 항목을 구성하였다.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모든 경영활동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책임성의 상호작용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사회시스템을 장기적으로 유지 및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의 구성요소를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활동 등 3가지 측면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1)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제품 구매가능성 여부, 다음 기회 재구매 가능성, 제품구매 시 해당 기업제품 최우선 구매 여부 등 3개의 항목으로 설문 항목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최근 1개월 이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실천하는 카페기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9년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으며, 최초 배포된 설문지는 28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8부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설문지 26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5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이유는 국내 카페기업들은 규모와 지역에 상관없이 지속가능경영활동 예를 들어 1회용품 사용제한, 친환경제품 사용 그리고 사회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어서 조사대상자들이 분명하고 확실하게 설문상황을 인지할 것이라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조사대상자는 최근 1개월 이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실천하는 카페기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9년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으며, 최초 배포된 설문지는 28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8부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설문지 26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결과는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방향성을 살펴보기 위 해 Pearson 이변량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 도구가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실제로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 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anatory factor analysis)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요인들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 해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중 베리맥스 (varimax)회전을 실행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9년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으며, 최초 배포된 설문지는 28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8부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설문지 26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5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006), Sheth, Sanchez & Bosque(2011)의 연구를 참고하여 수익증대를 위 한 기업의 노력 정도, 사업의 수익성, 수익 창출 을 통한 국가경제발전 기여 정도 그리고 경제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 정도 등 4개의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활동은 기업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환경에 대한 전략과 방침을 개발 및 시행하는 등 환경보호와 개선을 위한 지 속적 노력 및 활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Chen et al.(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7개 설문 항목을 구성하였다. 구체적 설문 항목으로 우선 기업의 환경개선 노력 여부, 환경보호를 위한 추가적 투자 활동 여부, 환경 관련 법규 및 규제 준수 여부, 친환경 제품개발 및 서비스 개발 노력 여부, 환경보호 활동 시행여부, 환경 보호 캠페인 혹은 홍보 활동 노력 여부, 환경 관련 단체 및 기관과 협력하여 환경보호를 위한 경영활동 실천 여부 등이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Engel & Blackwell(1990), Jarvenpa & Todd (1997), Shafiq et al.(2011)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제품 구매가능성 여부, 다음 기회 재구매 가능성, 제품구매 시 해당 기업제품 최우선 구매 여부 등 3개의 항목으로 설문 항목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5 이상인 경우를 유의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각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의 아이겐 값은 모두 1 이상을 상회하였으며 전체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는 0.6 이상으로 나타났다. 측정항목의 공통성의 수치 역시 일반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0.
기업이 환경 건전성과 사회적 이슈에 적절하게 부합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과 지지를 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더 크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업 스스로가 확인 하였다.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가설3의 결과는 <표 5> 와 같다.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기업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의 기업신뢰도는 해당 기업을 이용하고자 하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기업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의 기업신뢰도는 해당 기업을 이용하고자 하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기업의 경영활동은 단순히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충족할 수 있는 활동도 해야 한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과 구매의도 혹은 방문의도 등에 관한 선행연구를 확인한 결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과 소비자의 기업방문의도 혹은 제품구매의도 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승광․송유진(2018) 은 소비자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가운데 사회적 활동을 인식할 때 기업에 대한 진정성이나 호감을 가지게 되며 이는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 형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과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많은 선행연구에서 변수 간의 유의한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현규․정선미(2018)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특히 사회적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지각이 기업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6을 상회하고 있어 측정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다음으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대부분의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가 0.6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측정항목의 공통성의 수치 역시 일반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0.5이상 혹은 0.5 가까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뢰도 분석결과 신뢰도 0.
향후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조사대상 지역 및 연령층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지속가능경영활동의 내용이 다양화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카페기업 이외의 다양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는 선행연구(Sen & Bhattachatya, 2001; Peloza, 2009; Vlachos, 2010)와 일치한다. 따라서 국내 카페기업의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경영활동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카페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기업신뢰도(.461)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결과는 Gefen 외 연구자들(2003), 황계진(2011) 등이 주장한 바와 같이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위가설인 기업의 경제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활동과 환경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요인들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 해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중 베리맥스 (varimax)회전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eigen value)기준을 적용하여 1.0 이상인 요인만을 선택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은 0.5 이상인 경우를 유의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각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의 아이겐 값은 모두 1 이상을 상회하였으며 전체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는 0.
둘째,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회귀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경영활동 가운데 기업의 경제적 활동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활동 (.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지속가능경영활동의 3가지 구성개념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 활동과 기업신뢰도, 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경제적 책임활동과 신뢰도 간의 비 유의한 상관관계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성개념 간의 관계가 양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어 연구가설에 제시된 구성개념 간의 관계가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업에게 제시하는 실무적 시사점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지역사회와 지역민 나아가 지구환경과 인간을 위한 기업의 활동과 노력이 기업에게 대가없는 비용만 지출하는 활동이 아니라, 기업이 경영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활동이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기업이 오로지 이윤 극대화에만 집중하여 지구환경, 지역사회 그리고 인간을 위한 활동을 소홀하거나 간과하였을 때 기업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을 본 연구결과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차원 즉 지속 가능경영활동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구체적 세부요인은 다음과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경제적 책임활동 0.813, 사회적 책임활동 0.720, 환경적 책임활동 0.861로 나타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는 일반적 허용치인 0.6을 상회하고 있어 측정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다음으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대부분의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가 0.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카페기업 이외의 다양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기업신뢰도 이외에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연구대상자가 부산·경남 지역의 지리적, 연령층 제한으로 인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조사대상 지역 및 연령층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지속가능경영활동의 내용이 다양화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지속가능경영활동의 내용이 다양화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카페기업 이외의 다양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기업신뢰도 이외에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용어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 사회구성원 가운데 하나인 기업 역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핵심가치이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용어는 1972년 세계 석학들의 모임인 ‘The Rome of Club’이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자원고갈, 환경오염으로 인해 인류의 성장은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고 제기하면서부터 형성되고 주목하게 되었다. 그들은 지속가능성과 지속 가능한 개발이 인류가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가치관으로 채택하였으며 환경문제 해결과 빈곤퇴치 를 핵심과제로 제시하였다(안윤기․이윤희 2005).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는 글로벌 기업에 비해 국내 기업가 소비자의 인식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글로벌기업들은 지속가능 경영의 긍정적 효과를 인지하고 지역사회, 환경, 의료, 교육 등에 전략적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경우 글로벌기업들과는 다르게 지속가능경영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미온적 반응을 보여왔으며, 더불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이 그 진정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신철호와 김재은, 2008). 이러한 현상은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역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고 이에 대한 과소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윤리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경영활 동을 통해 기업의 잠재적 가치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Stead & Stead, 2014; Benessia & Funtowicz, 2015). 즉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경영의 지속성 을 확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기업이 경제적 이익 실현과 더불어 환경 적, 사회적 건전성을 이루고자 하는 경영활동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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