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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와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교육 비교 연구: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French and Korean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2, 2020년, pp.207 - 229  

서동엽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교육 비교를 위하여 일반적인 초등수학교육 체계, 수학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 시수는 프랑스가 우리나라보다 약 5% 더 많이 배우고 있고, 수학 교육과정 문서는 전반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더 구체적인 특성을 보인다. 수와 연산 영역 교육과정의 비교 결과 특히 혼합계산과 분수의 계산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 교육과정 문서의 구체화와 학교 수학적 관점에서 허용되는 구체적인 사례 제시, 분수의 계산 중에서 특히 분수의 나눗셈의 지도 시기와 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 수학에서 계산의 중요성과 지도 방법에 대한 재고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on the general educational system, the structure of the document of mathematical curriculum,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chievement standards written in the document of France in order to compare with Korean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French pupils learn about 5% more ho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랑스 교육의 중요한 기준점인 '공화국의 가치'를 드러내는 모토와 원리는 무엇인가? 프랑스 교육에서 중요한 기준점이 되고 있는 것은 ‘공화국의 가치(Les valeurs de laRépublique)’이다. 이 공화국의 가치를 드러내는 모토는 ‘자유, 평등, 우애(Liberté, Égalité, Fraternité)’의 세 가지이며, 이의 원리는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부’이다(김부미 외, 2019, p.286).
프랑스의 수학 성취가 우수하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그러나 박형주(2001, p.201)가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프랑스는 노벨상을 65명 배출한 국가이며 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한 학자 수가 미국 다음이고, 이러한 저변에는 수학과 철학을 중심으로 생각의 힘을 키우는 기초 체력 중심의 교육제도가 200년 이상 유지되고 있다는 점과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수준이 매우 높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러한 점은 프랑스의 수학교육을 살펴보는 데 있어서 하나의 동기를 제공한다.
프랑스의 수학교육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많지 않은 이유는? 이처럼 프랑스의 수학교육에 대한 분석이나 비교 연구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은 우선 언어적인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영어권 국가와 비교할 때 프랑스는 프랑스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접근을 다소 어렵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 다른 이유로는 프랑스가 PISA나 TIMSS와 같은 국제 비교 평가에서 그리 특색있는 성취를 보이지 못한다는 것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핀란드 역시 언어적으로 접근하기 어렵지만 PISA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인 이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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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교육부 (2013).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2. 교육부 (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 초등학교 교육과정. PDF 문서. 

  3. 교육부 (2018).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4. 김미숙, 윤종혁, 최수진, 구자억, 윤정현, 정광석 (2016). 주요국의 교육 정책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정책연구 CRM 2016-163. 

  5. 김부미, 강현영, 김선희, 남진영, 박미미, 서동엽, 이동환, 이환철, 조진우 (2019). 세계의 수학교육 둘러보기. 서울: 경문사. 

  6. 김선희, 남진영, 서동엽, 강현영, 김부미, 이동환, 조진우 (2019). 2018 수학교육 국제동향 분석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7. 박경미 외 41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8. 박형주 (2018).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고. 서울: (주)북하우스퍼블리셔스 

  9. 이승우 (2020). 프랑스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분석: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2(1), 대한수학교육학회. 125-159. 

  10. 장혜원 (2000). 프랑스의 수학교육 연구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0(2). 대한수학교육학회. 183-197. 

  11. 장혜원 (2001). 프랑스의 수학교육 및 수학교육과정. 학교수학, 3(2). 대한수학교육학회. 401-421. 

  12. 조인영, 강완 (2018).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1). 6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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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a). CP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15.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b). CE1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16.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c). CE2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17.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d). CM1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18.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e). CM2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19.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t de la jeunesse (2015f). 6e Mathematiques ATTENDUS de fin d'annee. PDF file. 

  20. Villani, C., & Torossian, C. (2018). 21 mesures pour l'enseignement des mathematiques.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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