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교육의 핵심을 공교육인 학교 교육에 두고 있으며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교과서가 편찬되고 있다. 따라서 질 높은 교과서의 편찬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일 이상의 정성과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도 그 동안 여러 차례 교과서 개발에 힘써왔으나 선진 외국 교과서와 비교해 볼 때 외적 체제나 편집 디자인 면에서 획일적인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는 교과서를 편찬할 때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인 교과서의 내적 체제에만 편중된 결과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역사상 괄목할만한 변화가 있었던 7차 교과서에서부터 2015 현행 교과서에 이르기까지의 우리나라 국정 교과서를 차수별로 살펴보고, 어떠한 변화의 양상을 보이는가에 대해 의미있는 고찰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과서의 구성 체제를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로 나누어 분석한다. 교과서의 외적 체제는 판형, 자형, 지질, 색상의 변화와 삽화 분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내적 체제는 단원의 구성 체제와 차시의 구성 체제의 변화 및 발문 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교과서의 변화 양상에 대한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우리나라는 교육의 핵심을 공교육인 학교 교육에 두고 있으며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교과서가 편찬되고 있다. 따라서 질 높은 교과서의 편찬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일 이상의 정성과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도 그 동안 여러 차례 교과서 개발에 힘써왔으나 선진 외국 교과서와 비교해 볼 때 외적 체제나 편집 디자인 면에서 획일적인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는 교과서를 편찬할 때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인 교과서의 내적 체제에만 편중된 결과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역사상 괄목할만한 변화가 있었던 7차 교과서에서부터 2015 현행 교과서에 이르기까지의 우리나라 국정 교과서를 차수별로 살펴보고, 어떠한 변화의 양상을 보이는가에 대해 의미있는 고찰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과서의 구성 체제를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로 나누어 분석한다. 교과서의 외적 체제는 판형, 자형, 지질, 색상의 변화와 삽화 분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내적 체제는 단원의 구성 체제와 차시의 구성 체제의 변화 및 발문 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교과서의 변화 양상에 대한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South Korea places the core of public education in school education, and textbooks are compiled based on curriculum announced by the Education Ministry. Therefore, the compilation of high-quality textbooks is very important and requires more than just revising the curriculum. Korea had been working ...
South Korea places the core of public education in school education, and textbooks are compiled based on curriculum announced by the Education Ministry. Therefore, the compilation of high-quality textbooks is very important and requires more than just revising the curriculum. Korea had been working on developing textbooks several times, but it has been evaluated as a uniform textbook in terms of external system and editing design compared to advanced foreign textbooks. This can be said to be the result of the based to only the textbook's internal system, which should be dealt with in the textbook when compiling the textbook. The textbooks which were developed at seventh curriculum were made remarkable changes in the history of South Korea textbooks. In this study, we want to examine the nation's state-authored textbooks, from the seventh textbook to the current textbook in 2015 by order of magnitude and to give a careful look at what aspects of the changes are being made. To this end, the composition of textbooks is analyzed by dividing them into external and internal systems. The external system of textbooks focuses on changes in plate form, shape, lipid, color, and illustration, while the internal system focuses on changes in the composition system of the unit, the composition system of the contents by lesson, and the style of question. As a result, we led to a significant conclusion on the changes in textbooks.
South Korea places the core of public education in school education, and textbooks are compiled based on curriculum announced by the Education Ministry. Therefore, the compilation of high-quality textbooks is very important and requires more than just revising the curriculum. Korea had been working on developing textbooks several times, but it has been evaluated as a uniform textbook in terms of external system and editing design compared to advanced foreign textbooks. This can be said to be the result of the based to only the textbook's internal system, which should be dealt with in the textbook when compiling the textbook. The textbooks which were developed at seventh curriculum were made remarkable changes in the history of South Korea textbooks. In this study, we want to examine the nation's state-authored textbooks, from the seventh textbook to the current textbook in 2015 by order of magnitude and to give a careful look at what aspects of the changes are being made. To this end, the composition of textbooks is analyzed by dividing them into external and internal systems. The external system of textbooks focuses on changes in plate form, shape, lipid, color, and illustration, while the internal system focuses on changes in the composition system of the unit, the composition system of the contents by lesson, and the style of question. As a result, we led to a significant conclusion on the changes in textbooks.
이는 교과서를 편찬할 때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인 교과서의 내적 체제에만 편중된 결과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백명진 외(1998)에 따르면 교과서의 체제는 교과서의 외형을 구성하는 외적 체제와 교수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내적 체제로 나뉜다고 하였다. 그러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교과서의 내용 구성을 다루는 내적 체제에 대한 연구들이며, 외적 구성 체제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정지혜, 2010).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의 연구보고서에서, 교과서 편찬 체제 개발을 어떤 두 측면으로 나눠 보고 있나?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의 연구보고서(허강 외, 2005)에서는 교과서 편찬 체제 개발을 내적 체제 개발과 외적 체제 개발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보고 있다. 내적 체제는 적절한 교육 내용의 선정, 선정된 내용의 제시, 학습 자료의 제공 등에 관한 교과서의 내용적인 측면을 의미하며, 외적 체제는 교육 내용이 교사와 학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교과서의 판형, 지질, 색도, 쪽수, 삽화의 분량, 글자 크기, 자간, 행간, 서체 등의 외형적인 측면을 적합하게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허강은 우리나라 교과서에 대해 어떤 비판을 하였나?
우리나라도 그동안 여러 차례 교과서 개발에 힘써왔다. 그러나 허강(2005)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과서는 물량주의 교육 정책에 밀리고 ‘교과서 저가 정책’으로 인하여 선진 외국 교과서에 비해 교과서의 외적인 품질이 뒤떨어져 후진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시하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선진 외국 교과서와 비교해 볼 때 외적 체제나 편집디자인 면에서 획일적인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아왔다(이용숙 외, 2002).
참고문헌 (22)
강신포, 김성준, 임은희 (2005). 초등수학 교과서 삽화 분석 연구 - 2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2). 183-2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