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우울 및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on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247 - 253  

손미라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향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316명으로 2018년 10월부터 11월까지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행복과 우울, 사회불안은 부적관계, 행복에 우울과 사회불안이 부적영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해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우울, 사회불안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향후 간호대학생의 행복 영향요인을 보다 다양한 요인과 환경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가 계속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s on happiness. The study subjects were 316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November 2018.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행복증진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우울, 사회불안이 행복에 부적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사회불안, 행 복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나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 J. Park & D. N. Oh. (2017).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423-434.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423 

  2. M. J. Cho. (2016).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al Nursing Education, 22(2), 182-190.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2.182 

  3. J. W. Kim, D. H. Han, Y. S. Lee, K. J. Min, J. Y. Park & K. S. Lee. (2013). The effect of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life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2(3), 150-156. 

  4. E. H. Seo, S. G. Kim, S. H. Kim, J. H. Kim, J. H. Park & H. J. Yoon. (2018).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ssociated with depressive symptoms among university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in Korea. Annals of General Psychiatry, 17(1), 1-9. https://doi.org/10.1186/s12991-018-0223-1 

  5. J. W. Park, & M. S. Choi.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6. J. Y. Kim & Y. S. Park. (2015).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1), 545-559. 

  7. S. O. Kim. (2016). Influence of positive thinking and subjective happiness on school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ilc Health Nursing, 30(3), 395-404.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3.395 

  8. S. Ghezelbash, F. Rahmani, H. Peyrovi & M. Inanloo. (2015).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of Tehran Universities of Medical Sciences.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edical Education, 4(1), 85. https://doi.org/10.15171/rdme.2015.014 

  9. J. H. Kim & H. O. Jeon. (2016).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sycho-social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2), 123-132.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2.123 

  1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Samsung Seoul hospital. (2020, January 20). 2016 The epidemiological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Retrieved from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0300000240 

  11. S. H. Kwon, H. K. Son & K. M. Kim. (2017).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1685-1697. 

  12. O. Kim. (2017). The effects of depression 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Studies on Life and Culture, 46, 383-422. 

  13. Y, K. Kwag. (2014). Comparison of stress, copying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depression sever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125-134. http:/doi.org/10.14257/AJMAHS.2014.12.31. 

  1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5 Task Force.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5. N. R. Kim & K. H. Lee. (2015). The influence of need for approval, social support and social anxiety on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4), 245-264 https://doi.org/10.15703/kjc.16.4.201508.245 

  16. Y. H. Kim & Y. J. Lee. (2013).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3), 1587-1604. https://doi.org/10.15703/kjc.14.3.201306.1587 

  17. R. Sharma & P. Harma. (2015). A correlational study to assess the relation of anxiety and social phobia with academic performance of students in a selected nursing college, Ludhiana, Punjab.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7(2), 26-30. 

  18. O. H. Cho, K. H. Hwang & J. M. Lim. (2017). Influence of fear of evaluation, test anxiety, and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7), 56-66.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056 

  19. W. H. Jun & G. J. Lee. (2017). The role of ego-resilien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South Korea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49, 17-21. https://doi.org/10.1016/j.nedt.2016.11.006 

  20. Y. S. Kim & M. Y. Han. (2015).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index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1(5), 501-510. http://doi.org/10.11111/jkana.2015.21.5.501 

  21. J. ,Milic, I. Skrlec, D. Milic Vranjes,, M. Podgornjak, & M. Heffer. (2019). High levels of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croatian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subjective happiness and personality traits. International Review of Psychiatry, 31, https://doi.org/10.1080/09540261.2019.1594647 

  22. P. Hills & M. Argyle.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7), 1073-1082. 

  23. Y. W. Choi & S. J. Lee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4), 887-901 

  24. R. L. Spitzer, K. Kroenke & J. W. Williams.. (1999). Validation and utility of a self-report version of prime-md: The PHQ primary care study. JAMA, 282(18), 1737-1744. 

  25. S. J. Park, H. R. Choi, J. H. Choi, K. W. Kim, & J. P. Hong.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 Anxiety and Mood, 6(2), 119-124. 

  26. D. Watson, & R. Friend. (1969).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4), 224-257. 

  27. J. Y. Lee & C. H Choi. (1997).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 version of social phobia scales (K-SAD,K-FN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2), 251-264. 

  28. K. S .Cha, W. H. Jun & S. S. Hong. (2014).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24-333.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7.324 

  29. B. K. Seol, & H. K. Kim.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jection sensitivity and social anxiety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2), 305-326, https://doi.org/10.21509/KJYS.2018.12.25.1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