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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4, 2020년, pp.12 - 20
김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 전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 김균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도로 하부에 매설된 지하매설물에 대한 유지보수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과다한 소음 및 분진으로 인한 환경 문제 및 도심지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해 친환경·저소음 도로 절단기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저소음 절단기와 현재 개발되고 있는 친환경·저소음 절단기에 대한 절단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검토해보자고 한다. 이를 위해 현장시공 사례를 바탕으로 절단기 작업절차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현장시공 사례 분석 결과, 절단 작업에 대한 생산성은 친환경·저소음 절단기(36.0초/m)가 저소음 절단기(37.6초/m)에 비해 다소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나 일부 구간에 결함이 발생되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The demand for maintenance of underground facilities buried beneath the road continues to increase significantly,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excessive noise and dust and complaints from urban residents, the demand for eco-friendly and low-noise road cutters is increasing. Therefore, w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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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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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매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도로굴착, 시공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이때에 많은 시설물을 구축한 우리나라는 최근 오래된 노후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가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 에는 상하수도, 도시가스, 통신선로 등 지하에 매설된 시설 물의 연한이 경과되면서 지하매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노후 관거 정비공사에 따른 도로굴착 및 재시공 물량도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서울시내 하수관로는 총 1만 682km이며, 30년 이상 지난 노후 하수관로는 5,382km(50. | |
친환경·저소음 절단기가 개선한 기존 장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작업생산성 측면에서 보면, 친환 경ㆍ저소음 절단기가 다소 높으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기존 장비의 경우에는 도로를 절단한 후에, 분진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하여 별도의 물청소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작업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1차 프로토타입 으로 개발된 친환경·저소음 절단기는 물청소작업이 불필요 하였다. | |
현재 사용 중인 저소음 절단기의 문제는 무엇인가? | 저소음 절단기의 경우 엔진 과부하 및 과열, 슬러지 오염, 소음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반면에 친환경ㆍ저소음 절단기의 경우 슬러지 오염, 소음 등의 문제점이 많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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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 B.K. (2018). "Ministry of environment replaces old sewer pipe." National Land Daily, (Dec. 1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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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T., Jun, Y.H., Kim, K.H., and Ok, C.Y. (2019). "Concept development of eco-friendly pavement cutting machine through overseas technology analysis." Proceedings of the 2019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Conference, 19(1), Korea, pp. 24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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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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