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임상수행능력,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mage of Nurse, Clinical Performance,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rofessionalis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3, 2020년, pp.635 - 648  

장현정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임상수행능력,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8년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G시의 간호대학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다중회귀 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사 이미지(r=.70, p<.001), 임상수행능력(r=.23, p<.001), 전공만족도(r=.62, p<.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사 이미지와 양의 상관관계가(r=.14, p=.015) 전공만족도는 간호사 이미지(r=.55, p<.001), 임상수행능력(r=.14, p=.012)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β=.32, p<.001), 사회적 이미지(β=.31, p<.001), 전문적 이미지(β=.21, p<.001), 임상수행능력(β=.09, p=.018) 순이었으며 설명력은 59.9%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적 간호전문직관 확립을 위해서는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및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 clinical performance,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n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03 sophomores and juniors majoring in nursing in G city, who were surveyed between October 15 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임상수행능력이 간호전문직관과 관련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며 특히 간호사 이미지, 임상수행능력,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의 네변수들 간의 관계를 연구한 부분은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이미지, 임상수행능력,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 무엇인가요? 간호전문직관이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와 간호에 대한 신념, 견해나 간호활동 과정, 간호사 직업에 대한 의식적인 견해이다[5][6]. 간호전문직관은 전인 간호의 실천 핵심이며 특히 학생에게서는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7].
본 연구에서 간호사 이미지가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높게 나온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이 임상실습 전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가 실습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은 입학시부터 임상실습 전까지 대중매체를 통해 이미 형성된 간호사의 이미지와 실제 임상실습을 경험하면서 본인들이 현장에서 관찰하는 간호사의 실제 이미지와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모순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36]으로 나타났으리라 사료된다. 이에 임상실습을 경험하기 전인 저학년 때부터 추후 임상실습 시 관찰하게 되는 현실적인 간호사의 이미지에 대해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제 간호사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교내실습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간호전문직관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결과와 간호전문직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결과로 나타난 간호사 이미지, 임상수행능력, 전공만족도를 요인으로하여 분석하였다. 이 중 명목변수는 가변수(Dummy variable)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The Korean Nurses Assosiation News, 2020, [cited 2020 Jun 07], Available From: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25043 

  2. H. E. Jo, Y. H. Ahn, S. M. Ryu, J. Y. Lim, H. G. Kim, "The Effect of the Image of Nurses and the Major Satisfaction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Vol.36, No.3, pp. 1008-1017, (2019). http://dx.doi.org/10.12925/jkocs.2019.36.3.1008 

  3. K. M. Lim, H. Y. Kim, G. J, Park,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 423-431,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423 

  4. J. E. K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Eom, N. R. Jang, D. E. Jang,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Nursing Research of Ewha Womans University, Vol.45, pp. 29-44, (2011). 

  5. M. J. Schank, D. Weis,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s'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in Professional Development, Vol.17, No.5, pp. 226-231, (2001). 

  6.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6, pp. 1091-1100, (2005). 

  7. J. A. Seong, E. Y. Yeom, Y. S. Do,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1, pp. 798-809, (201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1.798 

  8. S. H. Ko, B. Y. Chung, "Nurs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0, No.3 pp. 335-344, (2004). 

  9.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3, pp. 285-292, (2007). 

  10. T. S. Ahn, Y. A. Song,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East-West Nursing Reserch Institute, Vol.21, No.1, pp. 10-17, (2015). http://dx.doi.org/10.14370/jewnr.2015.21.1.10 

  11. K. M. Lim, E. J. Jo,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4, pp. 556-566,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56 

  12. H. S. Kang, W. O. Kim, "Changes in the Image of the Nurse for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9, No.3, pp. 379-387, (2002). 

  13.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 No.2, pp. 219-231, (2004). 

  14.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1, pp. 49-56,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1.046 

  15. S. H. Le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0, No.1, pp. 10-20, (2008). 

  16. M. Y. Mun, S. Y. Hwang, "Impact of Character Strengths on Major Satisfac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8, pp. 403-418, (2016). 

  17. C. Barre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 pp. 364-371, (1998).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of Nursing Education 2017, Retrieved April, 1, (2019). 

  19. J. Yoon, K. J. Kim, M. S. Choi, "The Effects on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9, No.2, pp. 273-284, (2013). 

  20. S. S. Han, M. H. Kim, E. K. Yun,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4, No.1, pp. 73-79, (2008).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73 

  21.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3, No.2, pp. 143-154, (2007). 

  22. H. H. Hong, J. H. Kong, H. S. Kang, H. S. Jeong, S. K. Yang, "The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Ego-Resilienc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2, No.2, pp. 98-106, (2014). https://dx.doi.org/10.15205/kschs.2014.2.2.98 

  23.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24.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4, pp. 587-595,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87 

  25. E. H. Hwang, S. J. Shin,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31. No.1, pp. 97-108, (2017). http://dx.doi.org/10.5932/JKPHN.2017.31.1.97 

  26. S. H. Han, "The Effecting Factors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k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12, pp. 353-363, (2018). 

  27. B. J. Park, S. J. Park, H. N.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7, pp. 220-227,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220 

  28. Y. S. Yun, S. Y. Lee, N. Y. Kim, U. M. Kim, M. S. Kim, H. J. Park, J. E. Lee, "The Impact of Nurses' Identification on Nursing Student's Perception towards Nursing Professionalism",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20, No.3, pp. 106-120, (2017). 

  29. H. Y. Kang, M. H. Ko, J. J. Yang, S. M. Kim, "Nurses' Image Perceived by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3, No.6, pp. 792-801, (2003). 

  30.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S. M. Li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Yonsei Nursing, Vol.13, pp. 17-29, (1990). 

  31.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5). 

  32.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33. I. J. Song, A Comparative Study of the Opinon on the Image of Nursing Among the Doctors, Nurses, other Hospital Personnel and the General Public, The Korean Nurse, Vol.32, No.2, pp. 51-62, (1993). 

  34. M. K. Ju, G. Y. Shin, "Nursing Image and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31, pp. 510-521, (2012). 

  35. M. H. Park, J. J. Yang, "A Study on the Nurse' Image Percei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8, No.1, pp. 107-121, (2002). 

  36. E. Y. Hong,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10, pp. 85-93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085 

  37. S. J. Kim, "Relationship of Nursing Professionalism, Nursing,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for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2019). 

  38. H. W. Kim,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19). 

  39. A. Stott, "Issues in the Socialis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s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2, pp. 91-97, (2004). https://doi.org/10.1016/j.nedt.2003.09.005 

  40. H. S. Kang, "Path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7). 

  41. H. J. Ju,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8, pp. 213-224,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8.2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