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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9 no.4, 2020년, pp.188 - 193
이덕영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성국 (택트) , 최보성
Piping work of large ships or offshore plants is often done in a narrow and confined space, requiring precise bending and safety. In order to realize an accurate bending angle, it is very important to predict and correct a deformation that may be caused by elasticity in the bending process, that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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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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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튜브 벤딩 과정에서 중요한 공정변수는 무엇이며, 어떠한 것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 일반적으로 튜브 벤딩 과정에서 중요한 공정변수는 벤딩 각도인데[2], 벤딩 각도는 소성 후 탄성변형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스프링백의 영향[3-6]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전동 튜브 벤더로 정확한 벤딩 각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벤딩 엑츄 에이터의 기구 조립체에 존재하는 백래시[7] 양뿐만 아니라 벤딩 과정에서 탄성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변형, 즉 스프링백에 의한 각도 편차량을 예측하여 보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
전동 튜브 벤더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이에 사용하는 튜브 벤더(tube bender)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최근 들어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하여 전동 튜브 벤더가 개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전동 튜브 벤더는 튜브 외경이 접촉하는 기저 포머 (base former)를 중심으로 구동 모터에 의해 회전하여 벤딩 작업을 수행하는 회전 포머(rotary former), 튜브를 지지하는 지지 포머(support former)로 구성된다. | |
전동 튜브 벤더의 장점은? | 이 방식은 고감속 활용 장점과 회전 포머의 회전력[1]을 이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J. J. Kim , Y. Kim, T. S. Hwang, Y. S. Kim, 2019, Tolerance Analyses of Case/Stator for the Assembly and Remanufacturing of Motor, J. Kor. Soc. Precis. Eng., Vol. 36, No. 4, pp. 407-412. https://doi.org/10.7736/KSPE.2019.36.4 .407.
B. S. Choi, J. C. Kim, S. G. Oh D. Y. Lee, 2017, Prediction of Angle Compensation in Circular Pipe Bending using Springback Analysis,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 168-169
H. K. Lee, S. H. Park, 2006, Springback Characteristics of Bent Tubes for Hydroforming Applications,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 45-48.
Y. H. Hahn, Y. J. Song, H. J. Kim, Y. H. Jung, 2002, Effect of Forming Factor on Springback in Ubended and Drawn Channel,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 90-93.
J. H. Baek, 2017, The Change of the Influence of Backlash Ratio according to the Change of Motor Input Voltage, J. Kor. Soc. Precis. Eng., Vol. 34, No. 11, pp. 771-779, https://doi .org/10.7736/KSPE.2017.34.11.771
M. S. Kim, D. B. Choi, S. Kwon, 2017, Analysis of the Braking Performance Test Results between Mechanical and Electronic Inert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4, No. 12, pp. 873-879, https://doi.org/10.7736/KSPE.2017.34.12.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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