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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사용경험 비교 연구: 시리, 구글어시스턴트, 빅스비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the Use of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Services Experiences: Siri, Google Assistant, Bixb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1, 2020년, pp.69 - 78  

유초롱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김송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김진우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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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HCI의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사용 경험의 긍정적인 요소와 개선되어야 할 요소를 탐색하고자 한다. 현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 구글의 구글어시스턴트, 삼성의 빅스비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1차로 문헌 연구를 통하여 현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비교·분석하였고 2차로 약 2주간 UI/UX 디자인 전문가 7명을 대상으로 맥락질문법을 활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사용자 경험 허니콤(user experience honeycomb) 7가지 사용성 원칙을 5가지로 재구성하여 유용성, 편의성, 시각적 매력성, 신뢰성, 만족도에 대한 질문을 진행하였다. 이후 재구성한 사용성 원칙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rating 및 시스템 사용성 척도 (SUS) 를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개인비서 서비스의 사용경험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user experiences of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services based on the evaluation criteria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to explore positive elements of user experiences and factors that could be improved.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Apple's Siri, Google's Goog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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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형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유형의 디바이스 지능형 개인비서 사용경험 평가를 통해 추가적인 의견을 확보하고 이를 객관적인 수치로 표현하여 정량적인 데이터를 추가로 살펴 볼 계획이다. 또한 생산성 향상과 같은 개인비서 역할을 넘어 일상적인 대화 및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컴패니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살피고 서비스에 접목할만한 구체적인 서비스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본격적인 IPA 시장 경쟁이 시작된 현 시점에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만족도 및 사용성을 HCI 관점에서 평가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현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 구글의 구글어시스턴트, 삼성의 빅스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사용경험을 디자이너들 대상으로 HCI 관점에서 비교ㆍ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삼성의 빅스비 사용 경험의 긍정적인 요소와 개선되어야 할 요소를 탐색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전문가들이 실제로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기 위해 맥락질문법을 활용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용할 때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은 사용경험에서의 중요한 부분이고,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거나 기존의 시스템을 개선할 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부분이다.
  •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삶에서의 활동을 더 잘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주는지, 더 효과적이 되도록 도와주는지, 더 생산적이 되도록 도와주는지, 시간을 절약해주는지에 대한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디자이너들은 세 서비스 모두 유용성 측면을 중간수준 정도로 평가했으며 세 서비스 간 차이가 크지 않았다.
  • 서비스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데 얼마나 효율적인지, 사용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는지, 실수를 쉽고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음성이 화면에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기능이 주는 효과에 대한 반응이 엇갈렸다.
  •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 그리고 안정감 속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여부를 질문하였다. 신뢰성 측면에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위와 같은 과업과 인터뷰는 디자인 전문가 한 사람당 20분 내외의 시간동안 진행되었다. 연구자의 개입은 최대한 배제하였으며 사용자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피며 최대한 구체적이며 진솔한 정성적인 의견을 얻고자 하였다.
  • 현 상황에서 보면 구글의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올해 2019년 국내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을 살펴보았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 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2% 성장했다.
  • 현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 구글의 구글어시스턴트, 삼성의 빅스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전반적인 경험 만족도와 사용성을 정량적 평가, 정성적인 평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디자인 측면에서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UI/UX 디자인 전문가들의 의견을 심층분석하였다는데에 의의가 있다.
  • 연구문제1. 지능형 개인비서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인식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사용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는 요소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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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터 모빌의 사용자 경험 허니콤의 질문 구성은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1차로 문헌 연구를 통하여 현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비교·분석하였고 2차로 약 2주간 UI/UX 디자인 전문가 7명을 대상으로 맥락질문법을 활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사용자 경험 허니콤(user experience honeycomb) 7가지 사용성 원칙을 5가지로 재구성하여 유용성, 편의성, 시각적 매력성, 신뢰성, 만족도에 대한 질문을 진행하였다. 이후 재구성한 사용성 원칙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rating 및 시스템 사용성 척도 (SUS) 를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맥락질문법을 활용하여 심층인터뷰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실제로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야 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업 진행 과정을 보는 것이다. 과업 진행 과정 중 사용자가 시스템을 왜 그러한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질문하는 것은 실제로 과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뷰 방식을 맥락질문법이라고 한다(Kim, 2005).
(김희민, 2016)에 따르면 지능형 개인비서란 무엇인가? 지능형 개인비서는 사용자와 소통하며 정보 또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지능형 개인비서란 머신러닝, 음성인식, 문장분석, 상황인지 등 인공지능 기술과 첨단 기술의 결합으로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지시사항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한다(김희민, 2016).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는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통해 사람으로부터 음성, 텍스트 등의 형태로 전달받은 요청사항을 이해하고 해당 업무(Task)를 수행한다(Yang & Kim,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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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rooke, J. (1996). SUS-A quick and dirty usability scale. Usability evaluation in industry, 189(194), 4-7. 

  2. Chae, H. S., Hong, J. Y., Jeon, M. H., & Han, K. H. (2007). A study on voice user interface for domestic applianc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0(1), 55-68. 

  3. Jiang, J., Hassan Awadallah, A., Jones, R., Ozertem, U., Zitouni, I., Gurunath Kulkarni, R., & Khan, O. Z. (2015). Automatic online evaluation of intelligent assistants. In: Proceedings of the 2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 506-516). DOI: 10.1145/2736277.2741669 

  4. Kim, J. W. (2005). Human computer interaction an introduction to the place, Seoul: Ahn graphics, 639. 

  5. Lee, A. R. (2017). Industry trends in intelligent virtual secretary services. Convergence Research Policy Center, 9-10. 

  6. Morville, P. (2004). User experience honeycomb. Web Log Post] Retrieved from Http://semanticstudios.com/publications/semantics/000029.Php, 21, 09-12. 

  7. Park, J. H. (2017). Ux understanding of the assessment and analysis, [KIIP] Books by the Korea Intellectual Property Institute DB, 135-137. 

  8. Richard, W. (2015). Artificial intelligence: A virtual assistant for life. Financial Times. 

  9. Sauro, J. (2011). Measuring usability with the system usability scale (SUS). 

  10. Yang, H. T., & Kim, D. B. (2017). Trends of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market and prospect of domestic industry impact. Trends and Issues, 35,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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