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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해화학물질 운송차량사고 특성분석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Chemical Transport Vehicle Acci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2 = no.48, 2020년, pp.310 - 317  

정재욱 (Chemical Safety Division,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  이상재 (Chemical Safety Division, Jeonbuk Regional Environmental Offi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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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6년간 발생한 화학사고 중 유해화학물질 운송차량사고의 특성을 분석하여,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사고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환경부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운송차량에 의한 화학사고 사고유형, 사고원인, 차량종류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총 506건의 화학사고 중 운송차량에 의한 사고는 105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전체 사고의 20% 이상 상회하는 수치를 보였다. 사고유형은 유·누출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이었으며, 사고 주요 원인으로는 교통사고와 차량관리소홀이 각각 49건, 29건으로 전체 운송차량사고의 74%이상으로 나타났다. 차량유형별로는 탱크로리(57건, 54%)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화물트럭(39건, 37%), 트레일러(9건, 9%) 순으로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결론: 운송차량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운송차량의 철저한 점검 및 운전자의 안전운행이 요구된다. 또한 정부는 운송차량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소관 부처별로 상이한 제도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chemical transport vehicle accidents during the last six years from 2014 to 2019 was analyzed. This study is to prevent chemical transport accidents. Method: Using statistics fro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chemical transport vehicle accide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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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6)의 운송차량 누출사고에 대한 처리절차에 관한 연구가 있지만, 운송사고 원인, 차량 유형 등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6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유해화학물질 운송사고를 대상으로 사고 현황, 유형, 원인 등을 분석하고 사고특성을 고찰하여 향후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사고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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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송차량에 의한 사고의 주요 사고유형과 주요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총 506건의 화학사고 중 운송차량에 의한 사고는 105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전체 사고의 20% 이상 상회하는 수치를 보였다. 사고유형은 유·누출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이었으며, 사고 주요 원인으로는 교통사고와 차량관리소홀이 각각 49건, 29건으로 전체 운송차량사고의 74%이상으로 나타났다. 차량유형별로는 탱크로리(57건, 54%)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화물트럭(39건, 37%), 트레일러(9건, 9%) 순으로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화학물질 사용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화학물질은 산업과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 종류와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화학물질의 사용은 인간의 생활을 유익하게 해주지만 화학사고로 인하여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2012년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 이후 화학사고 위험성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화학사고는 무엇인가? 화학물질관리법에는 화학사고를 시설의 교체 등 작업 시 작업자의 과실, 시설결함・노후화, 자연재해, 운송사고 등으로 인하여 화학물질이 사람이나 환경에 유출・누출되어 발생하는 일체의 상황으로 정의하고 있다. Table 1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발생한 화학사고를 작업자의 과실, 시설결함・노후화, 운송사고, 자연재해로 사고원인을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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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ung, S.B., Kim, Y.W., Park, M.K. (2011). "Development of HAZ-RAM for reducing HAZMAT transportation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h Hazard Mitigation, Vol. 11, No. 4, pp. 87-94. 

  2. Hyundai truck & bus [website]. (2020, February 4). Retrieved from https://www-trucknbus.hyundai.com/kr 

  3. Jeon, B.H., Kim, H.S. (2018). "Improvement on accident statistic analysis and response of hazardous chemical transport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4, No. 1, pp. 59-64. 

  4. Kim, S.B., Lee, S.J., Jeong, S.K., Lim, M.H., Song, Y.G., Ahn, E.S., Jeong, H.Y., Kim, N.J., Lee, H.J, Choi, S.W. (2016). "A study on investigation procedure of chemical spill by vehicle transporting chemicals."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3, No. 1, pp. 1-5. 

  5. Kim, S.B., Lim M.H., Choi, S.W. (2015). "Comparison of domestic chemical accident investigat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1, No. 4, pp. 515-519. 

  6. Lee, T.H., Lee, S.J., Shin, C.H. (2016). "Statistical analysis of chemical substance transporting accident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30, No. 6, pp.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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