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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 분석을 통한 한국 대학의 교양 정보교육에 대한 시사점
Implications toward the Liberal Arts Informatics Curriculum of Universities in Korea through Standard Analysis of Japan's Liberal Arts Infor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4, 2020년, pp.13 - 22  

김미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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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을 분석하여, 한국 대학의 교양 정보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J07-GE, J17-GE와 관련된 다양한 보고서들을 중심으로 두 표준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개정판인 J17-GE가 반영하는 정보학에 대한 지식의 범위와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CS에 관한 교육과정 표준들의 관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컴퓨팅 사고력 관점과 일본 정보학 정의에 기반한 J07-GE, J17-GE를 통해 정보의 원리와 지식은 보편적인 교양으로서 전체 대학생의 역량을 길러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는 지식체계 뿐 아니라 시수, 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교양 정보교육의 내실화 및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posing implications toward liberal arts Informatic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by analyzing Japan's liberal arts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s. For this aim, the changes of the two standards have been compared focusing on a variety of researches rela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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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달성을 위해 J07-GE가 처음 개발되고, 개정된 J17-GE가 발표되기까지 발간된 다양한 보고서들을 중심으로 두 표준을 비교하였다. J17-GE를 통해 정보 교양교육을 어느 수준에서 설정해야 하는지는 CS2013이나 J17-CS, J07-부전공 등 타 표준과의 관계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등에 기반한 표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은 어떤 배경과 당위성을 갖고 개발되었는지 한국 대학의 교양 정보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J07-GE가 처음 개발되고, 개정된 J17-GE가 발표되기까지 발간된 다양한 보고서들을 중심으로 두 표준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각 지식 영역의 세부 영역에 대해 J17-GE의 요소들이 차지하는 폭과 깊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CS2013 & J17-CS 지식 영역과 관련되는 요소들의 개수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일본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이 2000년대 후반에 개발되고, 최근 한 차례 개정되기까지 과정에 주목하였다. 분석을 통해 전체 대학생들을 위한 교양 정보 교육과정 표준 속에 국가적 인재 양성과 국제 사회 및 산업, 정보교육 동향을 둘러싼 결과가 담겨있음을 확인하였다.
  • 분석을 통해 전체 대학생들을 위한 교양 정보 교육과정 표준 속에 국가적 인재 양성과 국제 사회 및 산업, 정보교육 동향을 둘러싼 결과가 담겨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학을 모태학문으로 하는 여러 학과에서 대학 교양 정보교육의 내실화 및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 개발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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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교육과정 연구에서 특히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한국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SW중심대학을 기반으로 많은 대학에서 교양으로서 ‘정보’를 강의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교육과정 연구는 아직 미비한 편이라 할 수 있다[8]. 특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등에 기반한 표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교양 정보교육과정 표준은 어떤 배경과 당위성을 갖고 개발되었는지 한국 대학의 교양 정보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SW중심대학 사업을 진행하는 대학에선 어떤 수업울 개설하고 있나? 정보학의 경우, 메타 학문으로서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시대적 필요 등에 근거하여 모든 학문 분야에서 통섭의 학문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3]. 2015년부터 시작된 SW중심대학 사업을 진행하는 대학에서 전공과 관계없이 기초교양과목으로 컴퓨팅 사고, 프로그래밍 등을 개설하고 있는 사례에서 보듯이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도 유사한 맥락이라 할 수 있다.
J17-GE는 J07-GE와 비교해 무엇이 바꼈는가? 첫째, 교육과정의 구성이 시대적 필요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이다. J17-GE는 J07-GE를 계승하고 있지만, 내용, 지식 체계, 학습 시간 등이 증가하였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된 지식을 반영하고, 학문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지식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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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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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情報?理?? (2009). 副?攻としての情報分野の知識?系とコア. 情報?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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