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발 방향 설정, 파일럿 연수 진행, 연수 최종안 적용 및 추가보완의 과정을 거쳤으며,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교육부 주관 2019년 동계 및 하계 직무연수에 적용 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 SW교육 교수효능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발 방향 설정, 파일럿 연수 진행, 연수 최종안 적용 및 추가보완의 과정을 거쳤으며,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교육부 주관 2019년 동계 및 하계 직무연수에 적용 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 SW교육 교수효능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is study, researchers developed the cor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W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training program, the direction of training development was set, and the final version of the training was prepared through the pilot training. The main focus of the training p...
In this study, researchers developed the cor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W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training program, the direction of training development was set, and the final version of the training was prepared through the pilot training. The main focus of the training program was to cultivate the teachers' ability to understand and apply SW education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After the program development, its effectiveness was analysed by applying it to the actual national training course. This training program was applied to the 2019 winter and summer teacher training courses organiz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the training program, SW education teaching efficacy and satisfaction were surveyed. The results analysis found out the developed training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rained teachers.
In this study, researchers developed the cor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W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training program, the direction of training development was set, and the final version of the training was prepared through the pilot training. The main focus of the training program was to cultivate the teachers' ability to understand and apply SW education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After the program development, its effectiveness was analysed by applying it to the actual national training course. This training program was applied to the 2019 winter and summer teacher training courses organiz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the training program, SW education teaching efficacy and satisfaction were surveyed. The results analysis found out the developed training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rained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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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성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초등 SW교육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SW교육 연수 후 현장 지원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연수 교재에는 핵심교원의 의미와 역할, 연수의 목표,연수의 과정(pathway), 연수의 핵심 질문 등을 명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원문, 수업설계서 예시, SW교육 참고자료 목록, SW교육 관련 FAQ 등의 추가 자료를 제공하여 연수에 참여한 교원에게 보다 친절한 안내 및 연수 목적에 대해 지속적으로 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18][19]([그림 4 참조]).
본 연구에서도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의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과정 중심 평가설계를 할 수 있도록 교수설계 프레임워크([그림 3] 참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수 교재에서 관련 사례 및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참여 교원들이 SW교육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만족도 분석 결과에서도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도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의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과정 중심 평가설계를 할 수 있도록 교수설계 프레임워크([그림 3] 참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수 교재에서 관련 사례 및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참여 교원들이 SW교육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 핵심교원의 의미를 ‘교육과정에 제시된 SW교육에 대한 내용(학교 급별 연계 포함)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위 학교 및 교실에서 SW교육을 몸소 실천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SW교육이 현장에 안착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재정의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성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초등 SW교육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SW교육 연수 후 현장 지원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SW교육 핵심교원의 의미에 비추어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SW교육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를 제공하도록 개발한다. 즉, 국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SW교육을 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기능 중심 보다는 교육과정 중심의 연수를 구성한다.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기능 중심의 SW교육을 탈피하고 연수의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기존의 일반적인 연수(전 교과)의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설정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2018년 5월 SW교육 교원 연수의 강사로 활동 중인 교원 20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 초안을 활용하여 파일럿 연수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연수의 주요 내용은 국가 교육과정상 SW교육 내용의 이해, 학생 참여형 SW수업에 관한 논의 및 수업설계, SW교육에서 과정중심 평가 구현 방향 논의 등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단위 학교 및 교실에서 SW교육을 효과적으로실천할 수 있도록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SW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을 제공하도록 개발한다. 이를 통해 연수를 이수한 교원들이 자신의 교실과학교에서 SW교육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연수에서 SW교육의 궁극적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고, 학생참여형 SW수업이 무엇인지 교원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며 동료교원과 함께 생각을 충분히 나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모든 과정은 4~5명으로 구성된 모둠에서 모둠원의 협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의사소통과 다양한 산출물을 공동 생산하는 형식으로 연수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구체적 실습, 수업 설계 및 실행(평가 포함)의 전 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연수 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작한 연수 만족도 조사와 연수에 대한 주관식 응답을 통해 효과성에대한 추가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현될 수있는 협력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7][9]. 본 연구를 통해개발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취지와 목적을 교원들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다양한 교수‧학습 적용 등을 직접 수행하는 내용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파일럿 연수 결과 연수의 내용과 방향이 기능 중심/강의 중심의SW교육 연수와 차별되며 현재 현장에 필요한 연수라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본 연구진은 연수 프로그램 초안 및 파일럿 연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수프로그램의 기본 체제를 확정하고 최종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프로그램은 이론 중심의 원격연수 9시간, 실천 중심의 집합연수 21시간, 총 30시간의 블렌디드(Blended) 연수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교원들이 직접 연구하고 토론하는 의미 있는 지적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직접 체험하는 연수를 개발한다.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수과정을 운영하는 경우 교원들의 지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교수 역량의 향상을 이끌 수 있음을 많은 연구에서 보여주고 있다[16][17].
또한 교육부에서 발간한 초등학교 실과 교수·학습자료(2017)에서는 국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수업활동으로서의 평가를 구현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를 바탕으로 교수설계를 시도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를 제시하였다[14][15]. 즉,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핵심질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대되는 학습의 결과(평가 목표) 설정 및 평가 설계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평가를 위해 예상되는 학습경험을 구성하여 평가 자체가 수업의 한 부분으로 교육적인 활동이 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14].
본 연구진은 연수 프로그램 초안 및 파일럿 연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수프로그램의 기본 체제를 확정하고 최종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프로그램은 이론 중심의 원격연수 9시간, 실천 중심의 집합연수 21시간, 총 30시간의 블렌디드(Blended) 연수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2018년 5월 SW교육 교원 연수의 강사로 활동 중인 교원 20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 초안을 활용하여 파일럿 연수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연수의 주요 내용은 국가 교육과정상 SW교육 내용의 이해, 학생 참여형 SW수업에 관한 논의 및 수업설계, SW교육에서 과정중심 평가 구현 방향 논의 등으로 구성하였다. 파일럿 연수 결과 연수의 내용과 방향이 기능 중심/강의 중심의SW교육 연수와 차별되며 현재 현장에 필요한 연수라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단일 집단(N=1,278)내에서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로 수행되었다. <표 7>은 본 연구의 적용을 위한 연구 설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9년 1월 동계(2차) 연수 및 2019년 8월 하계(3차) 연수에 참여한 2,170명의 교원 중, 자발적으로 사전, 사후 설문에 모두 응답한 1,278명의 현직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효과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6>은 성별, 경력, 근무 학교유형에 따른 본 연구의 대상이다.
데이터처리
실험 집단 전체의 SW교육 교수효능감 검사결과에 대해 대응표본 t-검정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는 와 같다.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연수 전후에 SW교육 교수효능감 검사지를 활용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IBM SPSS 21을 활용하였고, 검정에 사용한 유의 수준은 p < 0.
이론/모형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소율(2017)이 과학 교수효능감을 SW교육 및 정보 교과에 적용하고자 수정한 SW교육 교수효능 감 검사지를 활용하였다[21][22][23]. 해당 검사지는 Likert 5점 척도의 2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인효능, 결과기대의 2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경력에 따른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전체 경력의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 결과기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만족도 분석 결과에서도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근무 학교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일반학교 및 SW선도학교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 결과기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계획된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학교,학생 등의 특성을 고려한 SW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100점 만점 기준 전체 평균 95.26으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연수생 주요의견으로 SW수업 설계 체험 및 몰입, SW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현장 활용가능성 등에 관한 긍정적인 의견들이 중복적으로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원의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 결과기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남교원 및 여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 결과기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이 연수에 참여한 교원에게 SW교육 교수효능감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연수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SW교육 핵심교원 연수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4년간 8차례에 걸쳐 총 8,000명의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목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되었고, 각 차수별 강사 및 연수 참여 교원의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발전될 수 있었다. SW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국가 수준, 지역 수준에서 더 마련할 수 있다면, SW교육 연수의 체계화 및 질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파일럿 연수의 주요 내용은 국가 교육과정상 SW교육 내용의 이해, 학생 참여형 SW수업에 관한 논의 및 수업설계, SW교육에서 과정중심 평가 구현 방향 논의 등으로 구성하였다. 파일럿 연수 결과 연수의 내용과 방향이 기능 중심/강의 중심의SW교육 연수와 차별되며 현재 현장에 필요한 연수라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본 연구진은 연수 프로그램 초안 및 파일럿 연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수프로그램의 기본 체제를 확정하고 최종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SW교육 핵심교원 연수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4년간 8차례에 걸쳐 총 8,000명의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목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되었고, 각 차수별 강사 및 연수 참여 교원의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발전될 수 있었다. SW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국가 수준, 지역 수준에서 더 마련할 수 있다면, SW교육 연수의 체계화 및 질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SW교육 연수의 내용 면에 있어서 SW교육용 도구의 사용법이나 기술보다는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SW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제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SW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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