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에서 CT-TDPS 학습 모형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T-TDPS Learning Model in Problem Solving Programming using Scratch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3, 2020년, pp.41 - 47  

김영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한창이다. 그중에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CT-TDPS 학습 모형은 복잡한 문제들을 모듈화하는 분해, 추상화 사고 과정과 이를 구현하는 반복적·점증적 프로그래밍 방식인 애자일(Agile) 개발 방식을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 CT-TDPS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CT-TDPS 학습 모형을 적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컴퓨팅 개념, 컴퓨팅 수행, 컴퓨팅 관점에서 모두 향상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Dr.Scratch 자동 평가 결과에 대한 t 검정 결과 실험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ational Thinking(CT) is drawing attention as a core competency required for future talent in the 21st century. Software education for improving CT ability at home and abroad is in full swing. Among them, problem-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helps to improve CT ability. The CT-TDPS learning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T-TDPS(CT based Test Driven Problem Solving) 학습 모형은 복잡한 문제들을 모듈화해서 반복적·점증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애자일(Agile) 개발 방식을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 CT-TDPS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Pil-Sung Jang. (2016). 2016 Davos Forum: Our strategy for the upcomin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CIENCE & TECHNOLOGY POLICY, 26(2), 12-15. 

  2. Wing, J.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ACM Viewpoint, 49(3), 33-35. 

  3. 이재호.백승욱.이윤조.이경화 (2018). 미래인재 역량정립 연구. 한국창의정보문화연구, 4(3), 311-320. 

  4. 김영직.김성식 (2019a). CT-TDPS를 활용한 스도쿠 퍼즐 프로그램 제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4(1), 131-134. 

  5. ISTE & CSTA. (2011).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hip Toolkit 1st edition. Http://csta.acm.org/ Curriculum/sub/CurrFiles/471.11CTLeadershipToolkit-SPv.pdf 

  6. 교육부 (2015a).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7. 박주연 (2015). Scratch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8. 신수범 (2015). 스크래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11), 191-197. 

  9. 한순재 (2018). PBL 기반 앱 프로그래밍 교육이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태도 및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0. 배학진.이은경.이영준 (2009). 문제 중심 학습을 적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3), 11-22. 

  11. 이철현 (2016).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기반 문제 해결 모형(CT-PS Model) 개발. 실과교육연구, 22(3), 97-117. 

  12. 전용주 (2017). 새로운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CT-CPS) 수업 모형의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3. 최숙영 (2016).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53-62. 

  14. 김영직.김성식 (2019b). 컴퓨팅 사고력 기반 테스트 중심 문제해결 학습 모형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6), 43-55. 

  15. 신정호.박상오.이규일.전우균.조건희 (2014). TDD이야기. 한빛미디어. 

  16. Kayongo, P. (2016). Why do software developers practice test-driven development?. University of Cape Town. 

  17. Klegeris, A., McKeown, S. B., Hurren, H., Spielman, L. J., Stuart, M., & Bahniwal, M. (2017). Dynamics of undergraduate student generic problem-solving skills captured by a campus-wide study. Higher Education, 74(5), 877-896. 

  18. Unruh, A., & Rosenbloom, P. S. (1989). Abstraction in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ume 1, 681-687. 

  19. Roman-Gonzalez, M., Moreno-Leon, J., & Robles, G. (2017). Complementary t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CTE 2017), S. C Kong, J Sheldon, and K. Y Li (Eds.). The Education University of Hong Kong, 154-159. 

  20. 최형신.김기범 (2015).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컴퓨팅 사고 및 블룸의 텍사노미활용 평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2), 225-232. 

  21. Oluk.A., & Korkmaz.O. (2016). Comparing Students' Scratch Skills with Their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Terms of Different Variables. International Journal Modern Education and Computer Science. 8(11), 1-7. 

  22. Zeba, Khanam & Mohammed, Najeeb, Ahsan. (2017).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Test Driven Development: Advantages and Pitfall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2(18), 7705-7716. 

  23. Fronza, I., Ioini, N. E., & Corral, L. (2017). Teaching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agile software engineering methods: A framework for middle school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TOCE), 17(4), 1-2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