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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IPP형 장기현장실습 경험 유무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

Influences of Student's Major Satisfaction on Job-seeking Stress - Focusing on Differences of IPP Experienced, Nonexperienced Groups -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3 no.1, 2020년, pp.87 - 99  

정병규 (남서울대학교 IPP전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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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 장기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집단과 그렇지 않은 학생 집단 간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유의한 차이가 나는지를 검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4학년 학생 중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s) 장기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과 IPP를 포함한 장기현장실습을 전혀 경험하지 않는 학생으로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샘플은 각각 100명씩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취득하였다. 결과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4.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실증적 연구 분석결과, 첫째, 전공만족도는 취업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중 교과만족은 인지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만족 역시 인지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일반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만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는 장기현장실습경험집단이 높게 나타났으며, 취업스트레스는 반대로 낮게 나타났었다. 셋째, 실습을 한 학생 집단의 경우 교과만족이 정서적 및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친 반면, 실습을 하지 않은 학생 집단의 경우 교과만족이 취업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관계만족의 경우 비실습 집단만 인지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일반만족의 경우 실습 집단만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취업스트레스에 전공만족도가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이론을 지지하였고, 두 집단간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 연구 의의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술적인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 analysed how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ffected job-seeking stress. It also analysed the mean differences of major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between two groups(IPP experienced, non-experienced groups). 200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field survey questionnaires ad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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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IPP형 장기실습을 한 집단과 하지 않은 집단 간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연구집단을 동일한 전공을 하는 학생중 장기현장실습 경험유무에 따른 차이에 대한 분석을 병행하므로써 획일적인 시사점 도출이 아닌 집단간 차이를 인정하는 결과를 도출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 졸업반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며, 나아가 IPP형 장기현장실습 유무에 따른 집단간취업스트레스 차이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 졸업반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며, 나아가 IPP형 장기현장실습 유무에 따른 집단간취업스트레스 차이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이루어 졌다, 전공 만족도는 교과만족, 관계만족, 일반만족 3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하였다.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 스, 신체적 스트레스 3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 IPP형 장기현장 실습 경험 유무 학생집단간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유의한 차이가 나는지를 검정하였다.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4년제 대학생중 장기현장실습 경험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으로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샘플은 각각 100명씩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취득하였다.
  • 셋째, 이를 통해 학술적으로 연구의 지평을 넓힐 뿐 아니라 실무적으로 정부, 지자체, 대학교의 취업지원정책과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게도 본인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4년제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4. IPP형 장기현장실습을 한 집단과 하지 않은 집단간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5. IPP형 장기현장실습을 한 집단과 하지 않은 집단간 취업스트레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3. 전공만족중 관계만족은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1.
  • 가설2-2. 전공만족중 관계만족은 인지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3.
  • 가설2-1. 전공만족중 관계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전공만족중 관계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2.
  • 가설1-3. 전공만족중 교과만족은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2.
  • 따라서 가설1-2. 전공만족중 교과만족은 인지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 가설1-1. 전공만족중 교과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편, 가설1-1. 전공만족중 교과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 가설3-1. 전공만족중 일반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전공만족중 일반만족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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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무엇이라고 정의되는가? 이연숙(2019)은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전공만족도를 개인이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을 비교하여 개인적, 환경적 요소들에 대한 주관적이며 총체적인 판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Derry and Brandenburg(1978)는 대학생들의 전공 만족을 학업 요인, 교수 요인, 일반요인의 세개의 구성요인으로 분석했다.
높은 고용불안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하지만, 정작 대학에 진학하고 나면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높은 고용불안은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진로적성에 맞는 전공 능력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성공적으로 취업을 못하다 보니 진로성숙도에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대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고려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게 취업준비를 하지만 우리 사회의 취업상황이 좋지 않다보니 취업 준비기간이 길어져 취업스트레스와 취업불안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실습 집단과 비실습 집단에서 취업스트레스 요소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실습 집단과 비실습 집단간 전공만족도 요소중 취업스트레스 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왔다. 대체로 실습 집단은 교과만족, 관계만족, 일반만족이 취업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실습집단은 관계만족만이 인지적 및 신체적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비실습집단의 경우 학교에 남아서 교수와의 관계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 관계가 만족스러울 경우만 취업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있다. 실습을 나가게 되면 학교의 교수와의 관계가 거의 단절되므로 실습 집단의 경우 관계만족이 취업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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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rry, S.,and D. C. Brandenburg(1978), "Students' ratings of academic programs : A study of structural and discriminant valid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5), 772-778. 

  2. Lazarus and Folkman(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New York. 

  3. 김계현,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 학부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상담학회지 , 1(1), 7-20. 

  4. 김경남, 강은희 (2020),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1(3), 80-88. 

  5. 김영선, 이현주(2019),"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6), 411-420. 

  6. 김지영, 한채정(2019), "피부미용전공 대학생 및 졸업생의 전공만족도가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 및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25(1), 35-41. 

  7. 우종필(2017), 구조방정식모형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서울 

  8. 이연숙(2019),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외모만족도, 전공만족도, 취업스트레스 영향관계," 관광연구, 34(4), 167-184. 

  9. 조철호(2017), SPSS/AMOS 활용 구조방정식모형 논문 통계분석, 도서출판청람, 서울 

  10. 조선일보, 2020. 05. 26. 

  11. 한의진, 황보명(2019),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취업 스트레스와의 관계연구- 관광계열과 보건계열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34(5), 20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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