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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 방어시설의 안전위해요소 제거를 위한 낙석 장애물 철거 및 유지보수 비용 산정 연구

Demolition and Maintenance/Repair Cost Estimation of Road Drop Obstacle for Safety Risk Removal of Anti-tank Defense Facility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20 no.4, 2020년, pp.375 - 382  

유양수 (SEON Architecture & Engineering Group) ,  박영준 (Korea Military Academy) ,  은희창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백장운 (Korea Military Academ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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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국경 지역의 주요 도로에 낙석 장애물을 설치, 운영하여 적군의 이동을 방지하고 차단하고 있다. 그러나 접경지역의 개발로 인한 교통량 증가는 낙석으로 인한 도로 교통 혼잡, 교통 안전, 도시 미관 저하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위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낙석장해물 철거 및 교체 시설 설치 지침을 제공하고, 운영에 필요한 낙석 장해물 유지비에 대한 국방부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낙석 장해물 제거 및 대체시설 설치에 관한 지침 연구의 일환으로 필수 낙하 장해물에 대한 표준 단가를 제시하여 암석 제거 여부를 판단 할때 판단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ck drop obstacles on major roads in the border area in South Korea has been installed and operated to prevent and block the movement of enemy units. However, the increase in traffic volume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border region causes many problems such as road traffic congestion due to rock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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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수 및 보강에 대한 필요성은 위와 같은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발견하여야 한다. 그러나 군 시설물 특성상 주기적 점검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지보수는 각 부대에서 육안점검을 통해 확인/결정하고 수행할 수 있는 유지보수 공법에 대한 선정과 단가산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낙석 구조물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종류와 이에 대한 유지보수 공법은 Table 9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낙석 장애물에 대한 철거 및 대체시설 설치에 관한 지침 연구[1]의 일환으로, 낙석 장애물의 철거가 필요할 경우 표준단가를 제시하여, 낙석 장애물의 철거 여부 결정 시 판단자료로 활용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작전 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낙석에 대해서도 시설물의 사용연한과 노후화를 고려한 국방부 차원의 철거 및 유지보수에 대한 표준단가를 제시하였다. 낙석의 철거비용 산정을 위해서는 낙석의 규모를 가정하였고, 가설공사, 철거공사, 도로복구공사를 고려하여 수량, 단가, 금액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1) 상부에서부터 버스터 공법과 압쇄 및 브레이커 공법을 번갈아가며 진행하는 것으로 가정함.
  • 4) 이에 상부 구조물 80%에 대해 버스터 공법을 진행하고, 이중 75%(전체의 60%)와 버스터 공법을 사용하지 않는 나머지 20%를 백호우를 사용한 압쇄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함.
  • 도로낙석은 그 형태가 다양하여 실사한 낙석을 기준하였다. 8개로 이루어진 도로낙석은 각각 가로, 세로, 높이 각 2m로 가정하였으며, 낙석이 설치된 높이는 5m, 각 낙석간 간격은 1.5m로 가정하였다. 낙석을 받치는 구조물의 폭은 3m로 가정하였다.
  • 낙석철거 비용 산정은 1) 규모 가정, 2) 해체공법 선정, 3) 수량 산출, 4) 단가 적용 및 금액 산출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규모는 총 3가지로 가정하였다. 왕복 4차선 고가낙석, 왕복 2차선 고가낙석, 도로낙석-1면.
  • 5m로 가정하였다. 낙석을 받치는 구조물의 폭은 3m로 가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작전 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낙석에 대해서도 시설물의 사용연한과 노후화를 고려한 국방부 차원의 철거 및 유지보수에 대한 표준단가를 제시하였다. 낙석의 철거비용 산정을 위해서는 낙석의 규모를 가정하였고, 가설공사, 철거공사, 도로복구공사를 고려하여 수량, 단가, 금액을 산출하였다. 낙석 유지관리 표준단가 선정을 위해서는 적절한 공법을 선정하고, 공볍별 표준단가, 국방부 표준단가를 제시하였다.
  • 5m이었으며, 이를 지지 구조물의 천장높이로 설정하였다. 또한, 전체 높이의 경우, 육안상 통과높이의 약 2배에 해당하는 9m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낙석 구조물 철거에는 대부분의 부분을 버스터공법을 사용하여 1차 해체하고 나머지를 백호우를 사용한 압쇄 및 브레이커 공법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공사 시 현장 조건과 철거 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나, 버스터 공법과 압쇄 및 브레이커 공법의 사용은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도로낙석의 경우(demolition cost for 8-rock drop, 1-lane), 콘크리트 부피가 고가낙석보다 작고, 고가낙석에 비해 매스두께가 작아 철거 난이도 낮다. 이에 따라 버스터 공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는 위와 같은 금액차이를 발생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 왕복 4차선 고가낙석의 경우, 중앙을 포함한 총 3개의 지지벽을 통해 낙석구조물을 받치며,약 1m의 두께이다. 인도는 양측에 1m로 가정하였다. 이는 사람이 통행하기에는 좁은 공간이나, 인도로 충분한 공간이 배정되지 않았다.
  • 침투성 방수재 도포공법(water proof method)은 “2020년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1]”의 6-2-1 도막바름을 기준으로 하였다. 재시공(reconstruction method)은 기준 규모를 철거단가 사용 시와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이 때, 크레인을 사용한 낙석 양 중은 “2020년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2]”의 12-3-1 콘크리트 구조물 헐기(소형장비)를 기준으로 받침 철거에 대한비용을 산정하였다.
  • Table 6에 언급된 항목들 이외에 총공사비 산출을 위해서는 폐기물 처리비용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폐기물 처리비 산출을 위한 수량은 콘크리트 총 물량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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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Study on Improvement Measures for Military Facilities on Major Roads. Republic of Korea; 2020. 85 p.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ules for Structure and Facility of Roads Standards (Road Structure Rules). Republic of Korea: Korea Law Information Center; 2020. 19 p. 

  3.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Standard Estimated Unit Manpower and Materials for Construction Projects applied in Year 2020.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20. 1126 p. 

  4. Online Archive of Comprehensive Price Information on March 2020 [Internet]. Republic of Korea: Korea Price Information; 2020. Available from: https://www.kpi.or.kr/ 

  5.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Detailed Instructions for Safety Inspection and Precision Safety Diagnosis.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1057 p. 

  6. Korea construction Association, Construction Industry Wage Survey Report for the First Half of Year 2020 (Commercial Labor Price). Republic of Korea.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20. 18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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