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물류 관련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ntion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and Learning Outcome of Adult Learners in Shipping & Port Logistics원문보기
최근 정부는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와 등록금 수입 감소로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 전망하였으며, 이러한 학령인구 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평생교육 중심의 학사구조와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인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 주야간 교대근무, 주말이나 야간근무 등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수·광양항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증대시키고 학습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이들이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분석결과,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습지향형이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학습성과와 학습참여 의도의 학습지향형이 학습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학습한 후 얻게 되는 개인적 변화나 이익을 반영하는 학습성과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최근 정부는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와 등록금 수입 감소로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 전망하였으며, 이러한 학령인구 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평생교육 중심의 학사구조와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인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 주야간 교대근무, 주말이나 야간근무 등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수·광양항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증대시키고 학습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이들이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분석결과,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습지향형이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학습성과와 학습참여 의도의 학습지향형이 학습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학습한 후 얻게 되는 개인적 변화나 이익을 반영하는 학습성과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ccording to recent government forecasts, universities face a critical situation, due to a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and a decrease in tuition income. To respond to the changed population structure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universities in reorganizing...
According to recent government forecasts, universities face a critical situation, due to a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and a decrease in tuition income. To respond to the changed population structure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universities in reorganizing the structure of academics and curricula focused on lifelong education. Considering thi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nd learning outcomes oriented to workers involved in shipping and port logistics in the Port of Gwangyang and Yeosu, who are participating or have participated in lifelong education. To expand the opportunities for participation in the lifelong education of adult learners and form a learning cultu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nd how participants identify their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the goal orientation of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earning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individual features of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orient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learning outcomes. Moreover, learning outcomes and the learning orientation of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earning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In particular, the results showing that learning outcomes reflect individual changes and that interests obtained as a product of learning influence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are highly suggestive.
According to recent government forecasts, universities face a critical situation, due to a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and a decrease in tuition income. To respond to the changed population structure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universities in reorganizing the structure of academics and curricula focused on lifelong education. Considering thi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nd learning outcomes oriented to workers involved in shipping and port logistics in the Port of Gwangyang and Yeosu, who are participating or have participated in lifelong education. To expand the opportunities for participation in the lifelong education of adult learners and form a learning cultu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nd how participants identify their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the goal orientation of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earning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individual features of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orient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learning outcomes. Moreover, learning outcomes and the learning orientation of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earning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In particular, the results showing that learning outcomes reflect individual changes and that interests obtained as a product of learning influence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are highly sugges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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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여수·광양항의 해운·항만물 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에 따른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결과를 통해 이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수·광양항의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 의도와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사업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의 재직자가 고등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 제도이다.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대학이 이들의 평생교육 참 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연구의 한계이나 이는 향후 연구의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의 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이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해 측정된 변수들이 구성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요인분석의 방법은 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하였고, 요인회전은 요인적재치가 높은 변수들의 수를 최소화 한 직각회전인 베리맥스(Varimax) 방법을 통하여 요인을 단순화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검증하게 하였다.
특히, 평생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참여하고 있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 성인학습자가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이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김종숙·윤지수(2014)는 평생교육 관련 후속 프로그램 계속 참여의향 및 타인 추천의향을 활용하여 교육기관의 특성 만족도, 교육내용의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평생교육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의향과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 교육기관과의 정보공유 및 관계지속을 학습지속의향의 측정도구로 활용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정리해 보면, 학습성과의 측정도구는 학습참여 과정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측정되고 있으나, 다수의 논문에서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참여 후 성인학습자가 얻게 되는 개인적인 변화와 이익을 감안하여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을 학습성과 측정도구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 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는 표 1. 과 같으며, 앞서 고찰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 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 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관련된 7개 문항, 학습참여 의도 9개 문항, 학습성 과 9개 문항, 학습지속의향 3개 문항 등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할 변 수들은 모두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을 비롯하여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등 총 26개의 문항을 활용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들은 모두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을 비롯하여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등 총 26개의 문항을 활용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들은 모두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설문조사 전에 예비용 설문을 작성하여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2019년 12월 2일부터 30일까지 여수·광 양항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 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직장 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전에 예비용 설문을 작성하여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2019년 12월 2일부터 30일까지 여수·광 양항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평생 교육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직장 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은 불성실 답변을 제외한 134부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이론 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 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결과를 통해 이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설문은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을 비롯하여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등 총 26개의 문항을 활용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들은 모두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7.0을 활용하였으며, 자료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요인 분석에 의해 분류된 변수들의 요인점수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먼저, 수집된 자료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요인분석,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한 크론바하 알파 (cronbach’s ɑ) 계수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학습 참여 의도와 학습성과, 학습성과와 학습지속의향, 학습참여 의도와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요인분석에 의해 분류된 변수들의 요인점수를 활용하여 95% 유의수준에서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0을 활용하였으며, 자료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학습참여 의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요인 분석에 의해 분류된 변수들의 요인점수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먼저, 수집된 자료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요인분석,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한 크론바하 알파 (cronbach’s ɑ) 계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이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해 측정된 변수들이 구성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요인분석의 방법은 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하였고, 요인회전은 요인적재치가 높은 변수들의 수를 최소화 한 직각회전인 베리맥스(Varimax) 방법을 통하여 요인을 단순화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검증하게 하였다.
학습성과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성과의 개인적특성과 사회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학습지속의향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을 활용하였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을 독립변수로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enter method)을 활용하였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을 독립변수로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을 활용하였 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을 독립변수로 학습지속지향을 종속 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을 활용하였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이상의 선행연구와 같이 평생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의도는 매우 다양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가 일반적이고 포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Houle(1961)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의 3가지 유형을 측정도구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와 같이 학습성과의 요인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개인적 특성, 사회적 특성 등 고유치가 1 이상인 2개의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측정변수의 KMO 값은 0.879, Bartlett의 검정치가 1093.201, 유의확률(p)이 0.000으로 분석되었다.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을 독립변수로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enter method)을 활용하였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을 독립변수로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을 활용하였 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학습성과의 개인적특성과 사회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학습지속의향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회귀방법은 입력방식을 활용하였으며,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고 공통요인이 존재하여 구성개념의 타당성이 확인되었으며, 측정변수의 크론바하 알파 계수가 0.701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변수들의 신뢰성도 확인되었다.
05에서 R2 의 변화량에 의한 통계적인 유의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별회귀계수와 상수항 관련하여 T분포를 이용한 유의도 검정에서 필요한 T통계 값과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유의 확률 값이 0.05에서 학습지향형만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목표지향형과 활동지향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 채택되었다.
05에서 R2 의 변화량에 의한 통계적인 유의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별회귀계수와 상수항 관련하여 T분포를 이용한 유의도 검정에서 필요한 T통계 값과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유의확률 값이 0.05에서 목표지향형만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활동지향형과 학습지향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05에서 R2 의 변화량에 의한 통계적인 유의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별회귀계수와 상수항 관련하여 T분포를 이용한 유의도 검정에서 필요한 T통계 값과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유의확률 값이 0.05에서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이 학습지속 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따라서 가설 3은 채택되었다.
05에서 R2 의 변화량에 의한 통 계적인 유의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별회귀계수와 상수항 관련하여 T분포를 이용한 유의도 검정에서 필요한 T통계 값과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유의확률 값이 0.05에서 학습지향형만이 학습 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목표지향 형과 활동지향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가설 4는 부분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지속의향의 요인분석 결과는 와 같이 고유치가 2.777인 1개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측정변수의 KMO 값은 0.778, Bartlett의 검정치가 444.500, 유의확률(p)이 0.000으로 1개 요인이 92.6%의 설명력을 가져 연구에서 사용한 각 변수의 타당성은 확인되었다.
먼저, 과 같이 학습참여 의도의 요인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등 고유치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측정변수의 KMO 값은 0.750, Bartlett의 검정치가 1512.818, 유의확률(p)이 0.000으로 분석되었 다.
<표 6>은 학습참여 의도가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다중회귀 분석의 결과이다. 분석결과, 선형모형의 적합도 측정에 사용되는 R2 은 0.079로 통계적 예측력이 다소 약하게 나타났다.1) 그리고 R2 의 변화량에 의한 F변 화량 값은 3.
분석결과, 학습참여 의도의 목표지향형이 학습성과의 개인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 참여 의도의 학습지향형이 학습성과의 사회적 특성 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1과 가설 2는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개인적 욕구를 충족하고자하며, 학습지향을 통해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을 얻고자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분석결과는 와 같으며, 선형모형의 적합도 측정에 사용되는 R2 은 0.118로 통계적 예측력이 다소 약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해운·항만물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의도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대학이 이들의 평생교육 참 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연구의 한계이나 이는 향후 연구의 과제로 남아있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은 자아실현과 자기만족, 업무 관련 지식과 기술 습득, 배움에 즐거움을 통해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을 얻고자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시간과 공간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성인학습자들은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참여 욕구가 충족될 때, 학습지향형과 같은 학습참여 의지가 높을수록 학습지속의향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들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과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개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을 위한 관련 자격증이나 학위 취득, 업무관련 재교육을 통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취업(이직)과 연계한 장·단기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FE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LiFE 사업의 목적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 재직자의 대학 평생교육 수요는 높으나 일·학습 병행에 한계가 있어 대학 내 성인 학습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대학 자율로 학내 평생교육체제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 등 대학의 체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무엇인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사업)’은 2008년에 추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에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통합 개편한 사업이다(교육부, 2019b). 그리고 2019년도 사업에는 수도권 9개교, 충청권 4개교, 호남·제주권 6개교, 강원·대경권 6개교, 동남권 5개교 등 일반 대학 23개교, 전문대학 7개교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24,130백만원으로 사업 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대학의 운영모델, 모집규모 (정원 내외), 체제개편 정도, 평가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원하고 있다.
대학의 평생교육 제체 지원사업은 어떤 기회를 확대한 제도인가?
그리고 2017년에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 및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 제체 지원사업’으로 개편하였으며, 2019년에 일반 대학 23개교, 전문대학 7개교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본 사업은 일반 성인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생 등의 재직자가 고등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 제도이다.
참고문헌 (38)
강정민.박상옥(2017),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제23권 제1호, 1-20.
교육부(2019a), 인구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대학혁신 지원방안, 1-41.
교육부(2019b),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안), 2.
김나영.강정은(2011),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958-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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