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독거노인이 자살위기에서 벗어난 경험과 회복과정을 연구하여 참여자들이 회복으로서의 인생의 본질적 의미와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또한 변화된 생각과 인생에 대한 현상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료분석을 통해 4개의 구성요소와 8개의 하위구성요소, 16개의 의미단위 축약이 도출되었다.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시도와 회복 경험의 구성요소는 4개로 단절과 불통, 거듭되는 시련, 곤경 속의 형통의 길, 너그러운 포용으로 나타났다. 구성요소의 본질적인 주제는 참여자들의 삶에서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각각의 주제가 전체적 맥락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결과를 정리해보면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시도와 회복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역기능적인 사회구조와 환경의 결과물로 인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삶을 괴롭게 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적 대안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 실행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나, 자살실패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인지된 내면의 회복요인들이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가 되었다. 이러한 전환된 시각이 힘든 현실에 맞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독거노인이 자살위기에서 벗어난 경험과 회복과정을 연구하여 참여자들이 회복으로서의 인생의 본질적 의미와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또한 변화된 생각과 인생에 대한 현상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료분석을 통해 4개의 구성요소와 8개의 하위구성요소, 16개의 의미단위 축약이 도출되었다.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시도와 회복 경험의 구성요소는 4개로 단절과 불통, 거듭되는 시련, 곤경 속의 형통의 길, 너그러운 포용으로 나타났다. 구성요소의 본질적인 주제는 참여자들의 삶에서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각각의 주제가 전체적 맥락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결과를 정리해보면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시도와 회복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역기능적인 사회구조와 환경의 결과물로 인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삶을 괴롭게 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적 대안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 실행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나, 자살실패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인지된 내면의 회복요인들이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가 되었다. 이러한 전환된 시각이 힘든 현실에 맞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s of the suicide crisis and recovery process by elderly women living alone to identify the essential meaning and components of life as a life to live again. In addition, the recovery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as well as the phenomenon of such changes in thought ...
This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s of the suicide crisis and recovery process by elderly women living alone to identify the essential meaning and components of life as a life to live again. In addition, the recovery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as well as the phenomenon of such changes in thought and life, were exami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Data analysis yielded four components, eight sub-components, and 16 semantic unit reductions. There were four components of suicide attempts and recovery experiences of elderly women. They were "disconnection and disqualification," "repeated hardships," "road of prosperity in trouble," and "generous tolerance." The essential topics of these components have emerged not as individual but as holistic and contextually connectable topics. Finally, to summarize the results, the essential semantic structure of the suicide attempt and recovery experience of elderly women living alone is a result of a dysfunctional social structure and environment, which has placed pressure on the life of research participants. As an alternative method to overcome, they tried to solve the problem through the extreme practice of suicide attempts, but positive energy to live again due to emotional recovery factors recognized through suicide failures have made it possible to cope with the difficult reality.
This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s of the suicide crisis and recovery process by elderly women living alone to identify the essential meaning and components of life as a life to live again. In addition, the recovery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as well as the phenomenon of such changes in thought and life, were exami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Data analysis yielded four components, eight sub-components, and 16 semantic unit reductions. There were four components of suicide attempts and recovery experiences of elderly women. They were "disconnection and disqualification," "repeated hardships," "road of prosperity in trouble," and "generous tolerance." The essential topics of these components have emerged not as individual but as holistic and contextually connectable topics. Finally, to summarize the results, the essential semantic structure of the suicide attempt and recovery experience of elderly women living alone is a result of a dysfunctional social structure and environment, which has placed pressure on the life of research participants. As an alternative method to overcome, they tried to solve the problem through the extreme practice of suicide attempts, but positive energy to live again due to emotional recovery factors recognized through suicide failures have made it possible to cope with the difficult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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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관찰은 참여자 1인당 1회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2회기 이상의 관찰면담이 이루어졌고, 연구자 또는 참여자의 필요하다는 판단과 요청이 있을 시에 추가 관찰 및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장기간 관찰법을 적용하였다. 넷째, 동료 검토법으로 대학원에서 박사 수료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회복지사 중에서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동료 3명을 선정하여 연구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참여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서 해당되는 참여자의 분석결과와 구성요소 분석에 당사자인 참여자의 의견을 재 반영하여 의미와 본질이 명확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살시도를 했던 여성독거노인의 경험과 회복에 관한 의미를 본질적인 탐구와 파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연구목적과 연구범위에 대해 본 연구의 한계점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시도를 경험한 원인과 행동유형을 알아보고, 회복하게 된 경험에 대한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자살을 시도했던 과정 속에서 파생되었던 구성의 의미와 회복하는 과정,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내면의 변화와 의식의 지향성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수량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에 대해 검증하려는 양적 연구방법 보다 언어적 표현으로 내재되어 있는 의미해석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는 질적 연구방법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위기 상황에서의 자살 시도 경험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함으로써 연구 참여자들이 회복으로서의 삶에 대한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또한 긍정적으로 변화된 생각의 본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살의도의 배경, 가족 관계, 자살을 실행에 옮기기까지의 의식적 흐름을 여성독거노인의 삶에 대한 생애사를 중심으로 구술된 이야기에서 알아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위기 상황에서의 자살 시도 경험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함으로써 연구 참여자들이 회복으로서의 삶에 대한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또한 긍정적으로 변화된 생각의 본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살의도의 배경, 가족 관계, 자살을 실행에 옮기기까지의 의식적 흐름을 여성독거노인의 삶에 대한 생애사를 중심으로 구술된 이야기에서 알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면담시간은 고령의 참여자인 것을 고려하여 회기별로 약 50분 정도 진행되었으며, 현장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관찰 메모와 현장 스케치하여 연구 보조자료로 사용하였다. 참여자와 관련된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였으며, 연구 질문에 영향이 미치는 가능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심층분석 및 연구에 적합한 현상학적연구는 자살위기에 처한 여성독거노인들의 자살시도 체험과 그 이후의 삶에 관한 경험을 살펴보는데 적절한 연구방법이다[12].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에서도 경험한 것을 본질 드러낼 수 있는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연구로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65세 이상 노인일 것. 둘째, 부부세대가 아닌 독거세대 중 여성단독가구일 것. 셋째, 최소 1회 이상 자살시도를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
둘째, 부부세대가 아닌 독거세대 중 여성단독가구일 것. 셋째, 최소 1회 이상 자살시도를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 넷째, 최소 5명의 참여자를 모집할 것.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65세 이상 노인일 것. 둘째, 부부세대가 아닌 독거세대 중 여성단독가구일 것.
제안 방법
2단계 연구자료 수집단계는 노인복지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과 그에 따라 학습된 지식으로 여성독거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우울 경험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던 관용어나 언어습관 등이 무엇이었는지 파악하였다.
3단계 본질적 주제 반성단계는 다양한 자살시도의 경험과 회복 속에서의 경험이 ‘자살이 자살로 규정되는 것과 느껴지는 그 무엇’, 의미들 중에서 이것이 없으면 ‘자살’ 또는 ‘회복’으로 판단이 되지 않는 그 어떤 요소를 찾으려고 하였으며, ‘자살시도’와 ‘회복’에 대한 체험이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요소가 되는지를 전사기록에서 다시 확인해 보았다.
녹음은 면담내용에 대해 연구 취지를 설명할 때 받아놓았으며, 참여자의 의견을 다시 확인 후 동의를 받아 녹음과 기록, 관찰을 진행하였다. 질문방법은 개방적 질문을 통해 참여자가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하도록 하였으며, 녹음된 자료를 전사하고,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진술의 의미가 불분명한 경우 재질문으로 자료를 추가 수집하였다.
넷째, 동료 검토법으로 대학원에서 박사 수료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회복지사 중에서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동료 3명을 선정하여 연구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참여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서 해당되는 참여자의 분석결과와 구성요소 분석에 당사자인 참여자의 의견을 재 반영하여 의미와 본질이 명확해지도록 하였다.
첫째, 삼각검증법 전사된 내용과 관찰메모, 연구 참여자의 라이프스토리 등을 내용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 확인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에게 수집된 자료를 전사한 후 전사내용과 함께 분석된 결과에 대해 참여자들의 개별 확인 과정을 거쳤다. 셋째, 관찰은 참여자 1인당 1회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2회기 이상의 관찰면담이 이루어졌고, 연구자 또는 참여자의 필요하다는 판단과 요청이 있을 시에 추가 관찰 및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장기간 관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가 전하는 자살의 시도 경험과 그 회복과정에서 나온 경험을 이해하기 위서 심층 면접으로 녹음과 함께 실시하였으며, 녹음의 내용을 전사하고, 의미단위로 나타난 것을 구성해 나가면서, 의미의 하위개념 및 상위개념으로 범주화한 후 현상의 본질에 접근코자 하였다. 분석기간은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1개월 동안 전사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또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 3명을 대상으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다차원적 검증이 되도록 하였고,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여성독거노인의 회복 경험에 대한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연구이론, 연구방법론적 관점을 논문 전반에 걸쳐 제공하여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면담시간은 고령의 참여자인 것을 고려하여 회기별로 약 50분 정도 진행되었으며, 현장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관찰 메모와 현장 스케치하여 연구 보조자료로 사용하였다. 참여자와 관련된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였으며, 연구 질문에 영향이 미치는 가능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노년기에 직면하게 되는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사회문제에 대한 공식적·비공식적 개입은 장기적 지원, 전문 인력의 투입, 체계적 분석을 필요로 한다.
둘째, 연구 참여자 확인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에게 수집된 자료를 전사한 후 전사내용과 함께 분석된 결과에 대해 참여자들의 개별 확인 과정을 거쳤다. 셋째, 관찰은 참여자 1인당 1회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2회기 이상의 관찰면담이 이루어졌고, 연구자 또는 참여자의 필요하다는 판단과 요청이 있을 시에 추가 관찰 및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장기간 관찰법을 적용하였다. 넷째, 동료 검토법으로 대학원에서 박사 수료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회복지사 중에서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동료 3명을 선정하여 연구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추출된 56개의 축어록으로부터 본질적인 구조를 도출하기 위해 16개의 의미단위로 축소하였고, 본질적 분석단위인 8개의 하위구성요소가 구성되었다. 이를 다시 전체적인 의미와 통합하여서 최종 4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녹음은 면담내용에 대해 연구 취지를 설명할 때 받아놓았으며, 참여자의 의견을 다시 확인 후 동의를 받아 녹음과 기록, 관찰을 진행하였다. 질문방법은 개방적 질문을 통해 참여자가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하도록 하였으며, 녹음된 자료를 전사하고,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진술의 의미가 불분명한 경우 재질문으로 자료를 추가 수집하였다.
첫째, 삼각검증법 전사된 내용과 관찰메모, 연구 참여자의 라이프스토리 등을 내용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 확인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에게 수집된 자료를 전사한 후 전사내용과 함께 분석된 결과에 대해 참여자들의 개별 확인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그 경험에 기반한 의미있는 진술들로부터 재구성될 수 있는 요소를 본 연구에서는 56개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56개의 축어록으로부터 본질적인 구조를 도출하기 위해 16개의 의미단위로 축소하였고, 본질적 분석단위인 8개의 하위구성요소가 구성되었다. 이를 다시 전체적인 의미와 통합하여서 최종 4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질적연구에서의 표집방법에 대해 연구자가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며, 연구자가 추구하는 연구문제와 표본이 적합한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포괄적인 이해와 심층 분석을 위해 참여자들의 진술이 풍부해야 하므로 연구 참여자는 제시한 의도적 표집(purposeful sampling)으로 자기 개방성이 높은 대상자를 찾고자 하였고, 비슷한 속성의 다른 대상자들을 소개받기 위해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으로 선정하였다[39].
대상 데이터
결과분석은 5명의 여성독거노인들의 자살시도 이후의 회복과정에 대한 경험적 의미를 분석하였는데,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맥락적인 분석과 사고의 방향이 어떠했는지를 통해 121개의 의미있는 진술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그 경험에 기반한 의미있는 진술들로부터 재구성될 수 있는 요소를 본 연구에서는 56개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56개의 축어록으로부터 본질적인 구조를 도출하기 위해 16개의 의미단위로 축소하였고, 본질적 분석단위인 8개의 하위구성요소가 구성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가 전하는 자살의 시도 경험과 그 회복과정에서 나온 경험을 이해하기 위서 심층 면접으로 녹음과 함께 실시하였으며, 녹음의 내용을 전사하고, 의미단위로 나타난 것을 구성해 나가면서, 의미의 하위개념 및 상위개념으로 범주화한 후 현상의 본질에 접근코자 하였다. 분석기간은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1개월 동안 전사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여성이고 나이는 60대 중후반 3명 그리고 70대 중반으로 2명이며, 평균나이는 69.6세로 나타났다. 학력은 대학 졸업자 1명을 빼고 모두 초등학교 졸업이하 학력이며, 종교에서는 개신교 2명과 무교 2명, 천주교 1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17년 1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14명의 노인을 면접하였고, 연구자들이 만든 참여자 선정기준 4가지에 부적합한 9명을 제외하고, 5명을 본 연구에 적절한 참여자로 확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연구 참여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함께 연구참여동의서, 연구참여확인서를 구두 설명과 함께 서면으로 설명하였으며, 연구자들과 참여자 모두 서명한 후 각자 연구가 종료될 때까지 보관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S구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이다. 따라서 타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다른 의미 구성을 하는 다양한 대상자들을 대면하지 못하는 질적연구의 일반적 한계가 발생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질적 연구에서 참여하는 대상자의 경험 중 심층 탐구 진행이 그들의 경험한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한 연구방법론적인 현상학적 연구가 여성독거노인이 자살시도를 경험에 대한 회복경험에 적절한 연구방법론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서 van Manen의 현상학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4. 연구 결과
결과분석은 5명의 여성독거노인들의 자살시도 이후의 회복과정에 대한 경험적 의미를 분석하였는데,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맥락적인 분석과 사고의 방향이 어떠했는지를 통해 121개의 의미있는 진술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그 경험에 기반한 의미있는 진술들로부터 재구성될 수 있는 요소를 본 연구에서는 56개로 추출하였다.
둘째, 여성독거노인들은 자살을 시도하기 전까지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살아왔고, 자의로 바꿀 수 없는 상황까지 내몰렸다. 하지만 그들 스스로 자각하게 된 회복요인들은 연구 참여자들을 더 이상 고통속에서만 살아가도록 하지 않게 만들었다.
인생의 역경이나 불평등, 힘들었던 좌절감, 충격적이었던 사실에 대한 경험 등은 개인이 스스로 예방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할지라도 본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거나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대로 어떻게든 부딪쳐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독거노인 5명의 사례에서 인간이 긴급한 정신적인 충격에서 헤어 나오거나, 매우 위중한 상태에서 다시 살아나게 될 때, 성장(growth)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스로 도저히 회복될 수 없는 상태, 돌이킬 수 없는 큰 상처를 가지게 된 경우에도 그것을 뛰어넘는 더 큰 힘과 더 깊은 의미, 영적인 고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여전히 힘들고 어렵기 만한 현실을 살아가야 함에도 내면 속의 신념체계가 자살 시도 전보다 강해졌기에 불행한 현실을 버티며 살아가는 것과 지역사회로부터 도움이 매개체가 되어 참여자 스스로도 사회를 위해 도와줄 수 있는 존재로의 역할 전환, 소망을 가지는 것, 살아볼 만한 세상이라는 인식과 함께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게 되면서 현실 속에서 잘 실천하지는 못 하지만, 주변에 대한 관대함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희망하는 것 등이 회복과정의 요인들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들을 통해서 회복은 왜곡되거나 바르지 못한 것에서 과거의 좋았던 상황이나 점차적으로 나은 상태로 적응되고, 모든 과정에서 진행은 개인의 생물학적, 심리·사회학적으로 편안함, 안전함 속에서 본인이 스스로 주도적 삶을 살면서 행복함을 누리는 상태에 도달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학력은 대학 졸업자 1명을 빼고 모두 초등학교 졸업이하 학력이며, 종교에서는 개신교 2명과 무교 2명, 천주교 1명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건강상태는 만성 질환이 대부분 두 가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당뇨와 고혈압은 참여자의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질환이었다. 유병기간은 최소 5년부터 최고 15년 이상으로 참여자의 평균 유병기간으로는 10.
첫째, 여성독거노인들이 긍정의 마음을 알아차리게 되는 대전환은 자살시도라는 매우 흔하지 않은 사건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살시도 이후에도 여전히 그들의 삶은 고단하고, 어렵고, 힘든 상황이 변함없이 계속되지만, 인지부조화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형태의 태도변화가 이루어졌다.
후속연구
둘째, 자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그 실행목적이 달성되지 못한 경우, 삶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살 재시도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살 실패 후 성장하는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험도 나타날 수 있기에 연구자들은 그 점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은 선정한 참여자들에 국한해서 해석되어야 하는 한계가 발생하는데,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자살 재시도 이후의 노인들의 회복과 회복과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특정 세계와 맥락적 관계에 있는 여성독거노인의 회복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파악하는데 van Manen은 연구대상인 경험에 대한 심층연구로 기술적 방법에 대한 글쓰기 가이드를 제시해 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 그들이 경험한 자살시도라는 독특한 세계와 연결된 회복에 대한 상황 및 시간적 흐름에 대해 연구적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본질 및 구성요소 파악에 지침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타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다른 의미 구성을 하는 다양한 대상자들을 대면하지 못하는 질적연구의 일반적 한계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후속연구는 다른 의미의 구성을 할 수 있는 노인의 경험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첫째, 특정 세계 속에 존재하는 개인의 경험이 관계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밝혀내고, 기술과 해석을 함께 사용한다는 점에서 ‘자살시도를 경험한 여성독거노인의 회복’ 연구에 접근할 때, 참여자가 영위했던 세계에서 ‘어떤 것을 경험했고’, ‘그것을 무엇이라고 생각했는지’에 대해 기술과 해석을 동일 비중으로 사용하여 심층 분석하는데 지침을 제공해 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위기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에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위기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자살에 대한 생각이 높게 나타났으며[3], 연령이 높아질수록 우울감 증가[4]와 함께 자살시도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 여성독거노인의 자살에 대한 생각은 우울증으로 인한 삶에 대한 비관과 신체적 만성적인 질병으로 인한 삶의 만족도 하락이 삶에 대한 비관적 생각과 함께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져 자살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6].
노인의 자살이 타 연령대와 비교하여 높은 자살률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 추세에 따라 최근 들어 노인의 자살문제가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인구사회학적인 측면에서의 노인의 자살은 타 연령대와 비교하여 높은 자살률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사회적 역할 감소 및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위축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으며[1], 사회적 역할 감소는 우울증세가 커지고, 극단적인 방법으로 생을 마감하는 자살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2].
심층분석 및 연구에 적합한 현상학적연구로 경험했던 것의 본질을 드러낼 수 있는 연구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심층분석 및 연구에 적합한 현상학적연구는 자살위기에 처한 여성독거노인들의 자살시도 체험과 그 이후의 삶에 관한 경험을 살펴보는데 적절한 연구방법이다[12].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에서도 경험한 것을 본질 드러낼 수 있는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연구로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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