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치매예방프로그램에서 유아교육 콘텐츠의 활용가능성 탐구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tents in the elderly dementia prevention program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495 - 500  

양수경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노인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로 인한 노인의 건강에 대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치매 발병률이 증가되고 있음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치매는 발병 후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한 만큼 노인의 치매 예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양수경, 고보숙, 박정환(2019)의 연구에서 2000년~2018년까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프로그램의 국내 연구동향에서 분석한 통합프로그램 11편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노인 치매예방프로그램 문헌연구를 살펴보았다. 활동유형별로 음악, 언어, 신체활동이 각각 4개(40.0%)로 나타났고, 게임, 미술, 작업이 각각 3개(30.0%)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용, 문학, 전통놀이, 레크레이션이 2개(20.0%)로 나타났고, 요가와 생활은 각각 1개(10.0%)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 치매예방프로그램에서 유아교육 콘텐츠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노인에게 있어 놀이는 유아 뿐만 아니라 노인들에게 신체 운동능력과 긍정적인 정서, 정서적 특성 등 매우 긍정적인 측면이 나타나고 있다. 노인들을 위한 유아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치매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과 함께 집단활동의 경험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면서 여가시간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revention of dementia is more important than the treatment after the onset, attention has focused on the prevention of dementia in the elderly. For this study based on 11 integrated programs, we analyzed the domestic research trends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s for the elderly from 2000 t...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프로그램 중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콘텐츠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이를 위해 노인 치매예방 프로그램에서 콘텐츠의 구조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유아놀이를 최종적으로 비교함으로서 본 연구의 문제는 유아교육 콘텐츠는 노인 치매예방프로그램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프로그램 중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콘텐츠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이를 위해 노인 치매예방 프로그램에서 콘텐츠의 구조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유아놀이를 최종적으로 비교함으로서 본 연구의 문제는 유아교육 콘텐츠는 노인 치매예방프로그램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예방프로그램에서 놀이가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프로그램 중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는 음악치료 프로그램[8], 색채놀이 프로그램[9], 신체활동 프로그램[10], 실뜨기 손 운동 프로그램[11], 칠교놀이 프로그램[12], 인지행동 프로그램[13], 요리심리치료 프로그램[14], 악기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15] 등으로 연구되어 졌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놀이 콘텐츠를 활용하여 적용된 점을 알 수 있다. 신혜원[16]에 의하면 놀이는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결함을 치료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독립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능력유지와 회복시키는 필수조건이라고 주장하였다. 노인의 놀이적 태도에 있어서 신체적인 자발성과 사회적 자발,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 표현, 유머감각 등이 나타난다[17]고 보았다. 놀이이론과 관련하여 노인놀이는 노인들에게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신체운동능력과 긍정적 정서, 정서적 특성, 심리적 변화에 있어서도 긍정적으로 나타난다[18]고 주장하였다.
치매예방을 위하여 조절가능한 위험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치매는 발병 후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한 만큼 노인의 치매 예방에 관심이 모아지는 반면 치매 관련 프로그램의 수요도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치매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우울증, 고혈압, 당뇨, 두부외상과 같은 조절 가능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6]. 치매예방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 및 중앙치매센터에서는 치매예방수칙 3.
치매로 인하여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치매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장애, 언어능력, 판단력, 사고력 등의 지적, 인지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며, 혼자서 식사하기, 옷 갈아입기, 대소변 가리기 등 일상생활 수행능력의 장애가 나타난다[2]. 치매는 의학적으로 명확한 규명이 없는 관계로 치료방법이 없어[3] 증상을 완화하는 데 개입이 가능하나[4], 치매를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5] 있는 상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 O. Lim, H. M. Cho, "The effects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the dementia knowledge, depression, and cognitive function of the elderly in community", centered on the Korean American elderly in Chicago,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5, 2017. DOI: http://doi.org/10.5392/JKCA.2017.17.05.182 

  2. S. S. Kim, H. I. Jo, "Dementia Prevention Programs among Koreans :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4, 2018. 

  3. Y. S. Park, Y. J. Jee, "Effects of a Dementia Family Support Program on Families' Attitude towards Dementia, Desire for Institutionalization", Caregiving Behavior and Caregiving Burden, vol. 5, no. 3, pp. 187-196, June. 2015. DOI : https://doi.org/10.35873/ajmahs.2015.5.3.019 

  4. S. M. Yoon, H. S. Choi, C. M. Kyun, "Development of a game application for smartphones to diagnose, prevent and alleviate dementi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Technology Society, vol. 15, no. 5, PP. 2953-2961, 2014.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4.15.5.2953 

  5. Y. K Yoon. "Designing a functional mobile game app to prevent dementia." Product Culture Design Studies 52, pp. 47-57. 2018. DOI : http://dx.doi.org/10.18555/kicpd.2018.52.5 

  6. S. K. Yang, B. S. Ko, J. H. Park, "Domestic Research Trends of The Dementia Prevention Programs for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 pp. 131-143,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31 

  7. https://www.nid.or.kr. 2018. 

  8. H. K. Kim, J. S. Choi, "Research Trends in Music Therapy in the Elderly with Dementia", Art and Human Resouces, vol. 3 no. 2, pp. 31-48, 2017. 

  9. J. H.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or Play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Dementia ,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ultural Information Policy, Hongik University, 2015. 

  10. B. H. Lee, J. S. Park, N. L. Kim,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cognition, physical performance ability, walking, quality of life and well-being of dementia elderly", Special Education Rehabilitation Science Research, vol. 50, no. 2, 2011. 

  11. C. J. An, The effect of the cat's cradle hand exercise program on upper extremity functions of dementia patients ,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Health. 2015. 

  12. S. Y.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kyo Play Program for Infants on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Elderly", Child Research, vol. 15, 2006. 

  13. Y. R. Han, M. S. Song, J. Y. Lim, "The Effects of a Cognitive Enhancement roup Training Program for Community-dwelling Eld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5, 2010. 

  14. S. J. Lee, B. S. Kim, "A Q Methodological Approach on Preference of Cooking Psychotherapy Program: Focusing on Senile Dementia Prevention", Journal of the Table & Food Coordinate, vol. 11, no. 2, pp. 143-167, 2016. 

  15. J. Y. Nam, The effects of musical instrument-centered music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the elderly in general: Focusing on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life satisfaction , Master's Thesis, Pyeongtaek University, 2017. 

  16. H. W. Sh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content for the elderly play therapy , Ph.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9. 

  17. Y. H. Kim,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children's playability and exploration of related variables , Ph.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5. 

  18. H. H. Park, M. S. Song, "Play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through content analysis", Human Development Studies vol. 17, no. 2, PP. 37-50, 2010. 

  19. Levy, J. Play behavior. New York: John Wiley & Sons. 1978. 

  20. S. K. Y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Child Play-based Elderly Dementia Prevention Integration Program, Ph.D dissert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20. 

  21. K. S. Kim, "Pioneers of "Paidology", Study on Play-theory of Huizinga and Caillois", Humanities Research, vol. 54, pp. 147-190, 2008. 

  22. S. J. Lee, "Play concept from a child's perspective", Education Research, vol. 27, PP. 31-41, 1992. 

  23. H. Y. Zi, "Theories of Child's Play: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Life Science, vol. 6, PP. 23-45, 1992. 

  24. Caillois, R. Play and human. Seoul: Literary Publishing House. (Original publication date 1958). 2003. 

  25. Fromberg, D. P.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2002. 

  26. E. R. Bang, "A New Angle on Play: Definition of Play and Play's Therapeutic Elements", Korean Play Therapy Association, vol. 12, no.4, pp. 1-17. 2009. 

  27. S. H. Lee, "The function and meaning change of play from the point of view of Homo Ludens' whole life", Korean Society for Human Development Academic Symposium, pp.3-15, 2009. 

  28. G. H. Yang, M. Y. Bag, H. D. Ga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the cognitive function and emotional level of the elderly in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4, 2017. 

  29. J. S. Park, S. J, Park, J. Y. Yun, K. G. Choi, "Efficacy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f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and physical funtion in the elderly non-demented women-focused on senior citizens center",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3, no. 3, PP. 79-96, 2015. DOI: http://dx.doi.org/10.14519/jksot.2015.23.3.07 

  30. H. N. Lee, "Development and Instruction of Instruction Models for the Elderly with Dementia by the Use of the Lee, Han-Na and Dal-Croz Teaching Method", Korea Dalcroze Journal, no. 22, 2014. 

  31. Y. M. Lee, N. H. Park, "The Effects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Cognition, Depressi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in the Elderly with Mild Cognitive Disorder",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9, no.5, 2007. 

  32. H. W. Shin, S. D. Chung,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Geriatric Therapy Program for the Elderly with Dementia of Early Dementia, Evaluation of Effectiveness", Play Therapy Research, Vol.19, No.3, 2015. 

  33. A. R. Yu,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Dementia on the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the Elderly ,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Gachon University, 2013. 

  34. J. J. Seon, Effects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women living alone,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2. 

  35. S. H. Song,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integrated dementia prevention programs for the elderly , Ph.D dissertation, Go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7. 

  36. E. H. Yang, The Effect of Dementia Prevention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s, Health Fitness, Cardiovascular and Cerebrovascular Risk Factors in Elderly Female , Ph.D dissertation,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5. 

  37. E. H. Jang,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music drama programs based on fairy tales , Ph.D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7. 

  38. E. H. Lee, The Effects of the Sociodramatic Play Program on the Theory of Mind and Social Behaviors of Young Children , Master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39. S. H. Kim,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gnitive play , Ph.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5. 

  40. J. H. Jung,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dramatic play program using songs for young children , Ph.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7. 

  41. H. S. Kim, Developement and Effects of Self-Regul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Children Using Korean Traditional Play , Ph.D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8. 

  42. N. H. Jeon, A case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lay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dementia in the elderly , Ph.D dissertation,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