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3, 2020년, pp.369 - 381
This study aim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and scientific creativity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focusing on the subject of biology. For this, 37 science-gifted fifth-graders in the Science-Gifted Education Center at an Office of Education conducted a multip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성과 지능 간 관계에 대한 설명에서 많은 설득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창의성과 지능 간 관계에 대한 설명에서 많은 설득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식역이론(threshold theory)이다. Jauk et al. | |
과학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임채성(2014)은 창의성을 발휘하는 주체도 고려하여 학생 과학창의성(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을 학생 수준에서 과학적으로 새로우면서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little-c 창의성), 과학자 과학창의성(scientist‘s scientific creativity)을 과학계에서 새로우면서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Big-C 창의성)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수준에서의 과학창의성을 탐구하므로 Big-C 창의성과 구분되는 little-c 창의성의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 |
Weisberg가 창의성을 정의하는 데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이야기 한 이유는 무엇인가? | 21세기 핵심 능력 중 하나인 창의성은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 메커니즘이 아직까지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Weisberg (1993)는 창의성 자체가 복합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창의성을 정의하는 데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렇듯 복잡해 보였던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창의적 산물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에 초점을 맞춰,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혹은 가치 있는 산물을 만들어내는 성향이나 능력(Mayer, 1999; Mumford, 2003; Sternberg, 1998)으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노명완, 이차숙(1995).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문용린(2003). 지능과 교육. 서울: 학지사.
문용린, 김주현(200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가능성 탐색. 진로교육연구, 17(1), 1-19.
문용린, 류숙희, 김현진, 김성봉(2001). 다중지능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연구, 1, 1-71.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14(2), 235-261.
성진숙(2003).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 분석: 확산적 사고, 과학 지식, 내?외적 동기, 성격 특성 및 가정 환경. 열린교육연구, 11(1), 219-237.
송성수(2013). 과학사의 사례를 활용한 과학자의 창의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다윈, 에디슨, 아인슈타인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2(2), 227-236.
신숙희(1987). 어머니의 언어형태와 유아의 언어, 사고능력 및 창의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상인, 허정순, 최선영(2010). 초?중등 수학?과학?정보 영재의 다중지능 비교. 국제과학영재학회지, 4(1), 1-8.
윤경미, 유순화(2008). 과학영재, 인문사회영재, 일반 중학생의 다중지능 특성 비교. 청소년학연구, 15(5), 287-313.
이수현(2009). 초등학교 영재아동의 다중지능과 과흥분성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유림(2015).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과 어휘 표현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어의미학, 49, 163-187.
진주현(2015). 초등수학영재의 다중지능과 수학적 능력구성 요소와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인수(2000). 유아용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홍성윤, 김유미(1998). 중다지능이론과 교수-학습 방법. 한국교육문제연구, (13), 167-188.
Baer, J. (2011). How divergent thinking tests mislead us: Are the Torrance Tests still relevant in the 21st century? The division 10 debate.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5(4), 309-313.
Gardner, H. E. (2008).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i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Han, K. S. & Marvin, C. (2002). Multiple creativities? Investigating domain-specificity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6(2), 98-109.
Hargreaves, D. J. (1977). Sex roles in divergent think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7(1), 25-32.
Harrington, R. G. (1984). Effects of verbal self instruction on creative play in preschool aged children.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8(2), 143-144.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Jauk, E., Benedek, M., Dunst, B. & Neubauer, A. C.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lligence and creativity: New support for the threshold hypothesis by means of empirical breakpoint detection. Intelligence, 41(4), 212-221.
Kim, J., Lim, N. & Kim, N. (2000). A study on development of modelling for field trips of biology learning. Biology Education, 28(2), 129-135.
Korfiatis, K. J. & Tunnicliffe, S. D. (2012). The living world in the curriculum: Ecology, an essential part of biology learnin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6(3), 125-127.
Mayer, R. E.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Olsen, K. D. (2004). How education can lead the way to an integral society: A proven model for doing so already exists. World Futures, 60(4), 287-293.
Preckel, F., Holling, H. & Wiese, M. (2006). Relationship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n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An investigation of threshold theor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1), 159-170.
Runco, M. A. (2004). Everyone has creative potential. In R. J. Sternberg, E. L. Grigorenko & J. L. Singer (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pp. 21-3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Runco, M. A. & Acar, S. (2012). Divergent thinking as an indicator of creative potential.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4(1), 66-75.
Singer, D. G., Singer, J. L., D’Agnostino, H., Delong, R., D ’agostino, H. & Delong, R. (2009). Children’s pastimes and play in sixteen nations: Is free-play declining?. American Journal of Play, 1(3), 283-312.
Sternberg, R. J. (Ed) (1998). Handbook of human creativity.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ernberg, R. J. & O'Hara, L. (1999). Creativity and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251-27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Torrance, E. (1963). Education and the creative potential. Minnesot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Treffinger, D. J., Young, G. C., Selby, E. C. & Shepardson, C. (2002). Assessing creativity: A guide for educators.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Weisberg, R. W. (1993). Creativity: Beyond the myth of genius. New York: WH Freeman.
Wilson, C. (2011). Effective approaches to connect with nature. Wellington: Department of Conserv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