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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에서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이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Capabilities on Job Satisfaction and Work Performance in Healthcare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4, 2020년, pp.65 - 81  

정현석 (계명대학교 경영학부) ,  홍관수 (계명대학교 경영학부) ,  이돈희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산업에서 역량을 의료기관 조직과 개인의 차원으로 분류하여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역량과 조직역량의 구성요인과 함께 직무만족, 업무수행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의료기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사와 간호사 24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분석결과, 첫째, 조직역량은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역량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업무수행에는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셋째, 직무만족은 업무수행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기관 경영진 및 정책입안자에게 조직역량과 개인역량 개발의 중요성에 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the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capabilities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work performance. The proposed research model and developed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based on data collected from 243 care team members (doctor and n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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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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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인 의사 및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에서 필요한 조직 및 개인역량이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의료서비스에서의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의 구성요인을 다차원접근을 통해 의료서비스에서 필요한 역량요소가 실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리자가 역량의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사와 간호사의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이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기관에서의 조직역량, 개인 역량이 직무만족 및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여러 가지 요인에 근거하여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대비 하여 의료기관이 성공할 수 있는 역량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역량요인을 조직역량과 개인역량으로 나누었으며, 두 역량 요인이 성과변수인 직무만족과 업무수행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조직역량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조직역량은 업무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개인역량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개인역량은 업무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직무만족은 업무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분석결과, 조직역량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다음으로 조직역량은 업무수행에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가설 2). 개인역량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결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가설 3), 업무수행에는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였다(가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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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의료환경이 경영의 어려움에 직면한 배경은 무엇인가? 21세기 의료환경은 국내외 의료시장의 개방과 함께 고령화, 의료인력 수급의 문제, 헬스케어 디바이스 및 기기의 발전, 4차 산업혁명 (Fourth Industrial Revlution)의 출현 등으로 인하여 의료기관의 경영이 더 복잡해짐과 동시에 경영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Yoon et al., 2020A, 2020B).
직무만족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러한 직무만족의 개념은 많은 연구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 및 논의되고 있다. Locke (1976)는 자신의 직무 또는 직무를 통해 얻는 즐겁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직무만족이라 하였으며, Oliver (1980)는 직무에 대한 기대와 지각의 차이를 비교하여 직무만족의 형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Waight and Madera (2011)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로부터 발생한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를 직무만족이라 하였다. 이렇듯 직무만족은 조직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개인의 내·외적 욕구를 얼마나 충족되는지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 (Kim et al.
의료서비스가 일반 다른 서비스에 비해 독특한 특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다변화된 환경 속에서 의료기관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 (환자)의 반응에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및 조직구성원 자체의 역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의료서비스는 일반 다른 서비스에 비해 독특한 특성 (예,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점)이 있어 타 산업과 구별된다. 즉, 의료서비스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무수행의 결과가 환자의 상태 호전 정도 및 향후 질병 예방 등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피드백이 된다는 점에서 의료진들의 업무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료기관의 역량 (Capabilities)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성원의 개인역량은 중요한 자원이다 (Kozlowski and Ilge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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