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활동 능력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 : 메타분석

Convergence Effect of Virtual Reality Program on Activities of Daily Living Ability in Stroke Patients : Meta-Analysis

초록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대한 융복합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PICOS 기준에 따라 국내 문헌을 검색하여 '뇌졸중', '가상현실 프로그램' 관련하여 최종 9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개별 연구물의 비뚤림 평가는 각 연구의 설계에 따른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CM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조절효과분석은 하위그룹분석과 메타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일상생활활동 능력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는 Hedges's g=0.302(95% CI: 0.064~0.540)이었다. 따라서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활동 능력을 증가시켜 가상현실 산업과 의료 보건 산업을 융복합한 의료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convergence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for patients with stroke by using meta-analysis. Based on the PICOS criteria, we searched domestic literature and selected the final 9 studies in relation to 'stroke' and 'virtual reality programs'. Evaluation of the risk of bias in individual studies was conducted using evaluation tools according to the design of each study. The effect size of the meta-analysis was calculated using CMA program. The mediating effect analysis was conducted by sub-group analysis and meta-regression analysis. The overall effect size of the virtual reality program on the activities of daily living ability was Hedges's g=0.302(95% CI: 0.064~0.540), Therefore, virtual reality programs can increase the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stroke patients and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medical industry that the convergence of virtual reality industry and healthcare industry.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
뇌졸중이 동반하는 장애는 무엇인가?
운동과 인지, 언어, 정서, 시각 등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고[1], 일상생활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야기한다

뇌졸중은 뇌혈관장애로써 생존하더라도 많은 장애가 동반되는데, 운동과 인지, 언어, 정서, 시각 등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고[1], 일상생활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야기한다[2]. 이에 따라 뇌졸중 환자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데 재활치료의 접근이 중요하다[3].

뇌졸중 발병 이후 환자의 기능을 향상
뇌졸중 발병 이후 환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재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강제유도 운동치료, 수정된 강제유도운동치료, 수중환경치료, 고강도치료, 로봇 치료, 전기자극치료 등

뇌졸중 발병 이후 환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제유도 운동치료, 수정된 강제유도운동치료, 수중환경치료, 고강도치료, 로봇 치료, 전기자극치료 등 다양한 재활 훈련 프로그램이 이용되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5].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사물 또는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 내는 프로토콜이다[6].

가상현실을 적용한 선행 연구
가상현실을 적용한 선행 연구를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경제적 압력과 고령화 인구로 인한 건강관리측면에서 인력의 증가 없이 신체부위에 따른 중재 운동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은 더욱 널리 사용될 것이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의 설계 및 사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가상현실에 대한 효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

경제적 압력과 고령화 인구로 인한 건강관리측면에서 인력의 증가 없이 신체부위에 따른 중재 운동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은 더욱 널리 사용될 것이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의 설계 및 사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가상현실에 대한 효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일상생활활동능력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을 적용한 선행 연구를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