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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63 - 70
최기복 (조선대학교병원 재활치료팀) , 조성현 (남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convergence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for patients with stroke by using meta-analysis. Based on the PICOS criteria, we searched domestic literature and selected the final 9 studies in relation to 'stroke' and 'virtual reality programs'.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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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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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이 동반하는 장애는 무엇인가? | 뇌졸중은 뇌혈관장애로써 생존하더라도 많은 장애가 동반되는데, 운동과 인지, 언어, 정서, 시각 등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고[1], 일상생활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야기한다[2]. 이에 따라 뇌졸중 환자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데 재활치료의 접근이 중요하다[3]. | |
뇌졸중 발병 이후 환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재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뇌졸중 발병 이후 환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제유도 운동치료, 수정된 강제유도운동치료, 수중환경치료, 고강도치료, 로봇 치료, 전기자극치료 등 다양한 재활 훈련 프로그램이 이용되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5].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사물 또는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 내는 프로토콜이다[6]. | |
가상현실을 적용한 선행 연구를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경제적 압력과 고령화 인구로 인한 건강관리측면에서 인력의 증가 없이 신체부위에 따른 중재 운동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은 더욱 널리 사용될 것이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의 설계 및 사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가상현실에 대한 효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일상생활활동능력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을 적용한 선행 연구를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근거중심의 임상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M. K. Choi. (2019). The effect of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program on general self-efficacy, motivation for rehabilitation, social support in a patient with subacute strok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7(3), 11-19. DOI : https://doi.org/10.15268/ksim.2019.7.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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