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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상황에 발생하는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
Responding to negative emotions in COVID-19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135 - 143  

양혜진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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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19상황에서 대학신입생의 부정적 정서와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2020년 4월 6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충분한 설문을 제외하고 총 220부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의 부정적 정서로는 답답함이 가장 높았으며 무기력, 불안, 분노 순으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불안, 무기력, 분노, 두려움, 혼란 모두 여자가 남자에 비해 통계적으로 더 유의미하게 많이 경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자의 부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무기력은 가족, 친구, 지인과 대화하는 활동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에서 또는 혼자서 술 마시기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grasp the negative emotions of college freshmen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how to cope with them. The survey was conducted online from April 6 to 13, 2020,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using a total of 220 copies of the survey data, excluding insufficient surveys. 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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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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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최근의 사례로 2020년 5월 현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본 연구에서는 이후 ‘코로나 19’로 줄여 기술하기로 함)에 의해 엄청난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보고하고 있다.
  • 0%)였다는 한국사립대학총장 협의회 자료를 근거로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은 6월 1일 “코로나 19 이후 대학에서는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고 있고 상당수 대학은 1학기 전체를 온라인 수업으로 결정한 상황"이라며 "온라인 수업은 대면 수업보다 수업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고 실험·실습 등이 불가능하므 로 등록금 반환 요구는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7]. 결국, 교육부의 세심한 노력과 치밀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최적의 결과를 담보할 수만은 없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 마지막으로, 무기력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신입생들은 가족, 친구, 지인과 대화하는 활동을 적게하고, 대신 집에서 또는 혼자서 술마시기를 더 많이 한다는 분석 결과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는 무기력이 결국 우울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되는 방법과 일맥상통하는 결과로 해석된다[14].
  • 본 연구는 코로나 19상황에서 대학신입생들이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의 수준과 이런 부정적 정서를 유발시키는 이유, 그리고 이러한 정서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총 220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척도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코로나 19로 인한 우울감 및 우울감을 느끼게 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보고에 기초하였다[5]. 코로나 19로 인한 부정적 정서로 불안, 초조, 답답함, 무기력, 분노, 두려움, 혼란, 불신 등 총 8개의 항목으로 0점(전혀 느끼지 않는다)에서 10점(최고조로 느낀다)의 10점 척도 상에서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로 사회적 안전과 협력이 필요한 시기적 현상을 반영하여 대학에 합격은 하였지만, 실질적으로 대면 수업 또는 캠퍼스 생활 등 대학입학에 대한 직접 경험을 하지 못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고 있는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코로나 19로 인한 부정적 정서의 수준을 점검하고, 이들의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20대 초반의 신입생이라는 특정 계층에 국한된 조사이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코로나 19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정서적 건강성 확보를 위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 건강성 회복과 유지를 위한 실천적 방법들을 제안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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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직업계 고등학교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코로나 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교육부는 4월 9일 부로 중3과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다. 실습이 많은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간집중이수제’를 도입하여 온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온라인 개학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업 결손을 막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각 과의 특성에 맞춰 판서로 원격강의 또는 직접 실습 영상을 찍어 유투브에 올려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사회 재난으로 분류되는 재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전세계적으로 태풍, 지진, 테러 등의 재난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자연재난 뿐만 아니라 세월호 사건이나 메르스 사태 같은 사회재난도 증가하고 있어 더 이상 우리나라도 재난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 태풍, 홍수, 지진 같은 자연재난과 화재, 붕괴, 폭발, 화생방, 국가기반체계의 마비, 감염병 등의 사회 재난으로 분류되는 재난은 엄청난 인명과 재산피해를 초래한다[1].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생들이 밀집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대학에서는 무엇을 하였나? 이러한 변화는 대학도 예외는 아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일생에 한번뿐인 대학 졸업식과 입학식이지만 감염병 예방을 위해 모든 행사를 취소하고, 개강일도 3월 2일에서 3월 16일로 미뤄졌고, 재택수업 기간을 2주간에서 무기한 연장 등 몇 차례의 수정안을 내며 한 학기 비대면 강의를 원칙으로 실험·실습 교과목에 대해 ‘기간집중이수제’를 도입하거나, ‘기말고사’ 시험의 경우도 일부 사전 신청한 교과에 한하여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환경적 조치를 취한 후 대면 시험을 실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학생들이 밀집환경에 노 출되지 않도록 준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란인 강의를 시행하는 각 대학에서 시험 부정행위 논란과 함께 평가 공정성을 둘러싼 의심이 커지면서 ‘선택적 패스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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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 R. Lee, M. H. Lee, "A Study on Disaster Preparedness Competency in Public Health Center Worke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 96-109, 2016. 

  2. KBS NEWS 9. 2020. 5. 31. 

  3. W. Ju, "Korea's Economic Impact of New Coronavirus Infectious Disease", Weekly Economic Review, Vol. 20, No. 4, pp. 1-11, 2020. 

  4. Y. L. Choi, "A study on the emotional experiences of child care teachers and changes in their daily routine in centers after COVID-19",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2, No. 1, pp. 253-279. 2020. 

  5. W. S. Lee, "Gyeonggi-do 59% "I feel depressed with COVID-19"… Over 70% of women and older people", YOUNHAP NEWS, 2020. 03. 26. 

  6. J. H. Ryu, "Marine education institutes also respond to COVID-19 online classes", Ocean Korea, pp. 54-59, 2020. 5. 

  7. Y. S. Ko, "Request for return of college tuition under COVID-19, national solution", YOUNHAP NEWS, 2020. 06. 01. 

  8. H. J. Yang, "Differences in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emotions according to the degree of self-elasticity of college freshmen in COVID-19",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2020(Under examination). 

  9. J. Choi, E. M. Hyun, "The Effect of Positive Affec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ed Helplessness : Focused on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8, No. 3, pp. 130-152, 2018. 

  10. M. S. Ann, "Let's solve it through ICT-based telecommuting and telecommuting", Digital prospectus, 2020. 

  11. J. S.. Yoon, "COVID-19, successful quarantine and unsuccessful employment.welfare", Monthly welfare trend, Vol. 259, pp. 30-35, 2020. 

  12. J. Y. Lee, "Corona 19 13 confirmed 'Itaewon Club', Gobbie this weekend", Money Today, 2020. 05. 16. 

  13. H. J. Kim, "Hongdae Hanshinpocha is a new cluster?... Corona 19 confirmed by 5 of 6 people", cnbNEWS, 2020. 05. 14. 

  14. C. Alice, "Brain science when depressed", SimSim,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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