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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0 - 18
이도연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Among various contents industry, this study especially focused on music industry and tried to develop a prediction model for music box office using deep learning. The deep learning prediction model designed to predict music chart-in period based on 17 variables -singer power, singer influence, fea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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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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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이란 무엇인가? | 딥러닝(Deep Learning)은 기계학습 방법 중 하나로 기술의 발전에 따른 컴퓨터 연산 성능의 발전과 함수의 개발로 기존 성능 한계를 극복하며 등장한 개념이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의 심층구조 모델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법이다[3].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기계학습 기법 기반 예측을 다룬 선행연구는 예측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된 영화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다. | |
브랜드 이론은 어떤 이론인가? | 브랜드 이론은 기술의 발전으로 상품의 질적 차이가 감소하게 되면서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는 이론이다. 상품의 질적 차별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브랜드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및 서비스에 집중 하여 소비자들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전략이다[5]. |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예측모델 구축의 두 단계는 무엇인가? | 다만, 본 연구는 콘텐츠 분야에 딥러닝 기법을 접목한 초기 단계 연구이며 체계화된 데이터베이스의 부재에 따른 비교적 적은 양의 데이터 활용의 한계를 고려하여 예측모델 구축을 두 단계에 걸쳐 진행 및 비교하였다. 첫 번째로는 인공신경망 알고리즘기법의 특성을 고려하여 심층신경망 알고리즘만을 활용하여 예측모델을 구축하였다. 두 번째로는 흥행예측 선행연구에서 활용하는 기법을 통해 유의미한 변인들을 선별하여 예측모델을 구축하였다. 두 단계에 걸쳐 구축된 예측모델들의 성능 비교를 진행하였다. |
최정은, 김면, "디지털시대의 문화예술콘텐츠 플랫폼에 관한 연구 -구글 아트앤컬처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3호, pp.433-446,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 (ISSN 2287-9102), 2019.
R. B. Palm, Prediction as a candidate for learning deep hierarchical models of data, Th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MSC thesis, 2012.
권신혜, 박경우, 장병희, "기계학습 기반의 영화흥행예측 방법 비교: 인공신경망과 의사결정나무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연구회, 제7권, 제4호, pp.593-601, 2017.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A. M. Levin, I. P. Levin, and C. E. Heath, Movie stars and authors as brand names: Measuring brand equity in experiential products, ACR North American Advances, 1997.
A. H. Maslow, "The influence of familiarization on prefere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21, No.2, p.162, 1937.
최배석, "영화 프로모션 노출이 영화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92-107, 2013.
E. Van Herpen, R. Pieters, and M. Zeelenberg, "When demand accelerates demand: Trailing the bandwagon,"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9, No.3, pp.302-312, 2009.
임성준, 윤문수, "음반 제작주체의 역량 및 제작시스템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131-154, 2008.
첨애연, 대중음악 음원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김양석, 음악 콘텐츠의 흥행요인이 K-Pop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왕잠력, 중국 음악시장 내 K-pop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현창민, 디지털 음원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김민기, 고건혁, 조슬아, "소셜웹 시대의 미디어 마케팅 전략: 디지털 음악 콘텐츠를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2권, 제1호, pp.45-5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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