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59 - 268
김창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이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aim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belonging, satisfaction with major, and work values on the level of career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51 senior students from three nursing departments located in a me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과 학생들의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한 결과는?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서는 적성에 맞춰 간호학과에 지원한 경우, 병원실습 만족도가 높을 경우, 병원실습 중 남자간호사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대인관계 정도가 좋을 경우에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실습소속감, 간호학과 입학동기(적성), 실습에 만족, 높은 전공만족도, 직업가치(실내근무), 직업가치(봉사), 졸업 후 병원취업 희망 등이었다. | |
진로정체감이 무엇인가? | 진로를 찾고 노력하는 일은 개인의 전 일생에 걸쳐 하고 있는 일들을 통틀어 합하거나 묶는 것을 의미한다(Kim, 2012).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건강한 자기 확신 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및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Hollland, Daiger, & Power, 1980). 일반적으로 중학교 시기가 진로를 고민하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 적성과 소질을 찾아가는 시기라면, 고등학교 시기는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는 시기이고, 대학교 시기는 지식과 기술을 준비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 | |
간호대학생이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실습소속감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이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실습소속감은 개별적이고 맥락적으로 심오하게 매개되는 경험으로 개인이 집단구성원으로서 안전하고,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고, 가치 있고 존경을 받는다는 정도, 집단에 연계되어 있거나 통합되어 있다고 느끼는 정도, 학생의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가치가 집단의 가치와 조화를 이룬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Levott-Jones, Lathlean, Higgins, & McMillan, 2009a). 실습소속감의 하위영역 중 유대감은 간호대학생들이 실습지에서 만나게 되는 직원 및 실습동료들과의 대인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으로, Choi와 Park(2001)의 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들은 첫 임상실습에서의 부끄러움, 부당한 대우를 당하거나 외로움 및 병동에서 경험하는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
Choi, E. Y., Choi, M. J., & Park, S. B. (2016). The effect of career barrie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34-344.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334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Choi, S. J., & Park, K. M. (2001).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5(1), 129-139.
Ha, S. H. (2019). Global field study hours must be recognized and simulation campus training should be expanded. Retrieved from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3523
Han, T. Y., Lee, B. K., & Lee, S. H. (2006). Report on the results of the trial operation and evaluation of occupational values test. Retrieved from http://dl.nanet.go.kr/law/SearchDetailView.do?cnMONO1200717674
Holland, J. L., Daiger, D. C., & Power, P. G.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Ji, J. H., & Heo, S. E. (2019). The effects of work value and major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9(6), 183-193.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6.183
Jo, E. J., Park, J. H., & Lim, K. M.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nurses'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329-337.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329
Kim, C. H., & Kim, J. Y. (2019).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learning environmen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practice belonging on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5-16.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5
Kim, H. Y. (2015). Comparison of major satisfaction and work value between nursing students by the grade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1), 41-51.
Kim, M. H., & Song, M. S. (2020).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1), 223-229. https://doi.org/10.17703/JCCT.2020.6.1.223
Kim, M. S. (2019). The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work value, career attitude maturity influence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1), 96-105.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96
Kim, M. Y. (2010). Experience of belongingness at apprentice course for advanced practice nurse: Learning-connected proces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95-407.
Kim, N. K. (2012). Patterns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dentity of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Kwon, Y. H., & Kim, J. N. (2002). Effects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Lee, Y. J., & Kim, Y. S. (2017).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74-485.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4.474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a). Staff-student relationships and their impact on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2), 316-324.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65.x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b).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belongingness scale-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Collegian, 16(3), 153-162. https://doi.org/10.1016/j.colegn.2009.04.004
Park, S. M. (2011). The effects of major-related job-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ospitalit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Sedgwick, M., Oosterbroek, T., & Ponomar, V. (2014). "It all depends": How minor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 belonging during clinical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2), 89-93. https://doi.org/10.5480/11-707.1
Sortheix, F. M., Chow, A., & Salmela-Aro, K. (2015). Work values and the transition to work life: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9, 162-171. https://doi.org/10.1016/j.jvb.2015.06.001
Yang, Y. O., & Lee, S. (2012). The 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79-989.
Yoon, M. S., & Yim, S. Y. (2018). A study of convergence social voluntary service activity and sense of profession values, self-esteem, socia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1), 562-570. https://doi.org/10.5392/JKCA.2018.18.11.5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