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belonging, satisfaction with major, and work values on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59 - 268  

김창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이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aim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belonging, satisfaction with major, and work values on the level of career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51 senior students from three nursing departments located in a me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 정도를 파악하고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확인하여 졸업 전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학생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 학생들의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한 결과는?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실습소속감,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서는 적성에 맞춰 간호학과에 지원한 경우, 병원실습 만족도가 높을 경우, 병원실습 중 남자간호사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대인관계 정도가 좋을 경우에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실습소속감, 간호학과 입학동기(적성), 실습에 만족, 높은 전공만족도, 직업가치(실내근무), 직업가치(봉사), 졸업 후 병원취업 희망 등이었다.
진로정체감이 무엇인가? 진로를 찾고 노력하는 일은 개인의 전 일생에 걸쳐 하고 있는 일들을 통틀어 합하거나 묶는 것을 의미한다(Kim, 2012).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건강한 자기 확신 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및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Hollland, Daiger, & Power, 1980). 일반적으로 중학교 시기가 진로를 고민하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 적성과 소질을 찾아가는 시기라면, 고등학교 시기는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는 시기이고, 대학교 시기는 지식과 기술을 준비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
간호대학생이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실습소속감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이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실습소속감은 개별적이고 맥락적으로 심오하게 매개되는 경험으로 개인이 집단구성원으로서 안전하고,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고, 가치 있고 존경을 받는다는 정도, 집단에 연계되어 있거나 통합되어 있다고 느끼는 정도, 학생의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가치가 집단의 가치와 조화를 이룬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Levott-Jones, Lathlean, Higgins, & McMillan, 2009a). 실습소속감의 하위영역 중 유대감은 간호대학생들이 실습지에서 만나게 되는 직원 및 실습동료들과의 대인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으로, Choi와 Park(2001)의 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들은 첫 임상실습에서의 부끄러움, 부당한 대우를 당하거나 외로움 및 병동에서 경험하는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ng, K. S., & Cho, J. K. (2008).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graduates on nursing and future care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88-97.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88 

  2. Choi, E.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15-21.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1.015 

  3. Choi, E. Y., Choi, M. J., & Park, S. B. (2016). The effect of career barrie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34-344.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334 

  4.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5. Choi, S. J., & Park, K. M. (2001).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5(1), 129-139. 

  6. Ha, S. H. (2019). Global field study hours must be recognized and simulation campus training should be expanded. Retrieved from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3523 

  7. Han, T. Y., Lee, B. K., & Lee, S. H. (2006). Report on the results of the trial operation and evaluation of occupational values test. Retrieved from http://dl.nanet.go.kr/law/SearchDetailView.do?cnMONO1200717674 

  8. Holland, J. L., Daiger, D. C., & Power, P. G.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9. Ji, J. H., & Heo, S. E. (2019). The effects of work value and major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9(6), 183-193.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6.183 

  10. Jo, E. J., Park, J. H., & Lim, K. M.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nurses'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329-337.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329 

  11. Jung, J. S., Jeong, M. J., & Yoo, L.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27 

  12. Kim, C. H., & Kim, J. Y. (2019).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learning environmen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practice belonging on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5-16.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5 

  13. Kim, E. Y., & Yang, S. H. (2015).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4), 417-425.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417 

  14. Kim, H. Y. (2015). Comparison of major satisfaction and work value between nursing students by the grade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1), 41-51. 

  15. Kim, M. H., & Song, M. S. (2020).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1), 223-229. https://doi.org/10.17703/JCCT.2020.6.1.223 

  16. Kim, M. S. (2019). The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work value, career attitude maturity influence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1), 96-105.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96 

  17. Kim, M. Y. (2010). Experience of belongingness at apprentice course for advanced practice nurse: Learning-connected proces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95-407. 

  18. Kim, M. Y., & Jung, D. Y. (2012).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belongingness scale-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sian Nursing Research, 6(4), 137-142. https://doi.org/10.1016/j.anr.2012.10.002 

  19. Kim, N. K. (2012). Patterns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dentity of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20. Kwon, Y. H., & Kim, J. N. (2002). Effects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21. Lee, Y. J., & Kim, Y. S. (2017).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74-485.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4.474 

  22.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a). Staff-student relationships and their impact on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2), 316-324.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65.x 

  23. Levett-Jones, T., Lathlean, J., Higgins, I., & McMillan, M. (2009b).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belongingness scale-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Collegian, 16(3), 153-162. https://doi.org/10.1016/j.colegn.2009.04.004 

  24. Park, S. M. (2011). The effects of major-related job-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ospitalit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25. Sedgwick, M., Oosterbroek, T., & Ponomar, V. (2014). "It all depends": How minor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 belonging during clinical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2), 89-93. https://doi.org/10.5480/11-707.1 

  26. Sortheix, F. M., Chow, A., & Salmela-Aro, K. (2015). Work values and the transition to work life: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9, 162-171. https://doi.org/10.1016/j.jvb.2015.06.001 

  27. Yang, Y. O., & Lee, S. (2012). The 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79-989. 

  28.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35(6), 1091-1100. https://doi.org/10.4040/jkan.2005.35.6.1091 

  29. Yoon, M. S., & Yim, S. Y. (2018). A study of convergence social voluntary service activity and sense of profession values, self-esteem, socia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1), 562-570. https://doi.org/10.5392/JKCA.2018.18.11.56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