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322 - 331
송효숙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임소희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rit (Grit-K) scale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77 nursing students. Their grit was verified by using self-reports and the results of a qu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그릿이란 어떤 성격적 특성을 일컫는가? |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인내와 열정으로서, 역경이나 실패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속 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성격 특성이다(Duckworth, Peterson, Matthews, & Kelly, 2007). Duckworth 등에 의해서 2007년 처음 소개된 그릿은 개인의 강점을 통한 성장과 발달에 근거를 하는 긍정심리학에서 기초를 두고 있으며, 최근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의 제반 영역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 개념이 되었다(Lim, 2017). | |
간호대학생의 그릿은 어떤 변인으로 작용 가능한가? | 즉, 그릿은 자신의 타고난 능력이 아닌 본인의 노력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성인기를 진입하고 있는 대학생에게의 그릿은 성인기의 성공적인 적응을 예측하는 비인지적 요인이다(Slick & Lee, 2014). 특히 간호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적응과 장기적인 성취를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Jeong & Jung, 2018; Lee & Park, 2018). 간호대학생은 미래의 간호사로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있고 간호핵심역량을 도달하기 위하여 엄격한 교육과정, 많은 양의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하여 계속되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 | |
간호학과에서 휴학 및 자퇴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로 무엇이 보고되는가? | 특히 간호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적응과 장기적인 성취를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Jeong & Jung, 2018; Lee & Park, 2018). 간호대학생은 미래의 간호사로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있고 간호핵심역량을 도달하기 위하여 엄격한 교육과정, 많은 양의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하여 계속되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 간호학은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학문으로 간호학생들은 전공 교과목을 배우는데 이론과 실습을 함께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으로 학업에 대한 긴장감이 발생하고, 특히 국가고시 합격이라는 목표를 행한 일련의 과정 등이 많은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려운 과정이라 보고되고 있다(Chung, 2009; Park, Bae, & Jung, 2002). 이러한 문제로 많은 학생들이 간호학과를 본인이 직접 선택하여 입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휴학 및 자퇴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
Cha, J. E. (1997). A study for development of general self-efficacy. Psychological Research, 34, 19-31.
Chapman, D. W., & Carter, J. F. (1979). Translation procedures for the cross cultural use of measurement instrument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3), 71-76. https://doi.org/10.3102/01623737001003071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1), 60-68.
Crede,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511. https://doi.org/10.1037/pspp0000102
Datu, J. A. D., Valdez, J. P. M., & King, R. B. (2016). Perseverance counts but consistency does not! Validating the short grit scale in a collectivist setting. Current Psychology, 35(1), 121-130. https://doi.org/10.1007/s12144-015-9374-2
Datu, J. A. D., Yuen, M., & Chen, G. (2017). Grit and determination: A review of literature with implications for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Psychologists and Counsellors in Schools, 27(2), 168-176.
Duckworth, A. L., Kirby, T. A., Tsukayama, E., Berstein, H., & Ericsson, K. A. (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2), 174-181. https://doi.org/10.1177/1948550610385872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https://doi.org/10.1080/00223890802634290
Eskreis-Winkler, L., Duckworth, A. L., Shulman, E. P., & Beal, S.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Frontiers in Psychology, 5(36), 1-12. https://doi.org/10.3389/fpsyg.2014.00036
Gere, J., & MacDonald, G. (2013). Assessing relationship quality across cultures: An examination of measurement equivalence. Personal Relationships, 20(3), 422-442. https://doi.org/10.1111/pere.12001
Han, S. S., & Lee, S. C. (2018). Using the SPSS/Amos nursing and health statistics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ing.
Horan, P. M., DiStefano, C., & Motl, R. W. (2003). Wording effects in self-esteem scales : Methodological artifact or response sty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0(3), 435-455.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1003_6
Jeong, E., & Jung, M. R. (2018).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09-317. https://doi.org/10.14400/JDC.2018.16.9.309
Lee, J. Y. (2017). The role of self-regulatory efficacy and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 difficult anagram task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S. J., & Park, J. Y.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https://doi.org/10.14400/JDC.2018.16.2.269
Lim, H. H. (201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grit scale for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Lim, H. J.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factor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8(2), 169-192. https://doi.org/10.15753/aje.2017.06.18.2.169
Maddi, S. R., Matthews, M. D., Kelly, D. R., Villarreal, B., & White, M. (2012). The role of hardiness and grit in predict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of USMA cadets. Military Psychology, 24(1), 19-28. https://doi.org/10.1080/08995605.2012.639672
Muenks, K. M., Wigfield, A., Yang, J., & O'Neal, C. (2016, April). The factor structure of grit in two age groups and its relations with self-regulation and engage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Washington, DC.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4, March 24).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research.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ceri/educati onandsocialprogressprojectresearch.htm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Schunk, D. H., & Ertmer, P. A. (2000). Self-regulation and academic learning: Self-efficacy enhancing interventions. New York: Academic Press.
Shechtman, N., DeBarger, A. H., Dornsife, C., Rosier, S., & Yarnall, L. (2013). Promoting grit, tenacity, and perseverance: Critical factors for success in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Wolters, C. A., & Hussain, M.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https://doi.org/10.1007/s11409-014-912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