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의 에너지전환 활용을 둘러싼 갈등해결 방안: 디자인씽킹 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Methods to Reduce Conflicts on Energy Transition to Hydro Energy: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원문보기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통해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전환에 활용할 때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디자인 씽킹을 통해 갈등 주체와 정부와 이해관계자 간 수소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의 공동 설계가 가능하며, 이는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거시적인 접근 방법으로, 정책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초기에 형성할 수 있다. 수소 에너지 갈등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이해관계자의 갈등, 분쟁이나 소송의 결과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전환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을 구체화 및 검증하게 된다. 갈등 개선을 위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전환의 관점에서는 이해관계자의 갈등에 대한 공감과 통찰력이 새로운 협업 환경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전환 문제점에 대한 정의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며, 프로토타입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 협의의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인 공감으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통합하여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통해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전환에 활용할 때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디자인 씽킹을 통해 갈등 주체와 정부와 이해관계자 간 수소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의 공동 설계가 가능하며, 이는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거시적인 접근 방법으로, 정책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초기에 형성할 수 있다. 수소 에너지 갈등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이해관계자의 갈등, 분쟁이나 소송의 결과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전환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을 구체화 및 검증하게 된다. 갈등 개선을 위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전환의 관점에서는 이해관계자의 갈등에 대한 공감과 통찰력이 새로운 협업 환경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전환 문제점에 대한 정의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며, 프로토타입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 협의의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인 공감으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통합하여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solution to the conflict when hydrogen energy is used for national energy transition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Research shows that design thinking enables joint design of policies for hydrogen energy transition between government and stakeholde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solution to the conflict when hydrogen energy is used for national energy transition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Research shows that design thinking enables joint design of policies for hydrogen energy transition between government and stakeholders. This is a macro approach based on empathy and cooperation, and can form consensus on the policy design process in the early stages. Starting with an understanding of hydrogen energy conflicts, ideas can be found based on the experiences gained from conflicts of stakeholders, disputes or lawsuits. And based on this, additional ideas on hydrogen energy transition will be verified the realization of the ideas.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to improve conflicts can create new values. In the process of reconfiguring the definition of energy transition problems, the opinions of stakeholders can be integrated with continuous empathy.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we can integrate opinions of stakeholders and prevent conflict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solution to the conflict when hydrogen energy is used for national energy transition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Research shows that design thinking enables joint design of policies for hydrogen energy transition between government and stakeholders. This is a macro approach based on empathy and cooperation, and can form consensus on the policy design process in the early stages. Starting with an understanding of hydrogen energy conflicts, ideas can be found based on the experiences gained from conflicts of stakeholders, disputes or lawsuits. And based on this, additional ideas on hydrogen energy transition will be verified the realization of the ideas.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to improve conflicts can create new values. In the process of reconfiguring the definition of energy transition problems, the opinions of stakeholders can be integrated with continuous empathy.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we can integrate opinions of stakeholders and prevent confli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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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5) 특히나, 디자인 씽킹은 기존의 ‘인간을 고려하지 않는’ 방법론들이 보여주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인간 중심의 문제해결 방법을 달성하고자 한다.
공감 단계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담은 수소경제로의 전환 로드맵 작성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수소에너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다. 따라서 이해관계자간의 모든 갈등을 추적하고 설명하는 과정이며 갈등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점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에너지전환을 공공에너지 R&D를 통해 더욱 가속화하려 한다.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활용하여 현재 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소 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해 관계자 간 갈등을 분석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적절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통해 이해관계자 간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갈등을 해결하여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전환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자인 씽킹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업경영, 사회문제 해결,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되었으며4),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Table 1에 정리된 디자인 씽킹을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전환에의 원용 가능성에 관한 선행연구결과를 종합해 보았다.
2018년 6월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정부는 국내 수소경제 지원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였으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등을 통해서는 수소 산업 등 미래 에너지산업을 육성 계획을 공표하였다. 일례로 교통 부문에서는 수소차 290만대 보급 목표를 통한 친환경 교통 분야 달성뿐 아니라, 발전 부문에서는 연료전지 10.1GW 보급을 통한 신에너지 용량 증대와 그린수소 생산 등 신에너지 생산 용량을 증대시키고 생산 방식을 다양화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에너지 주무부처 차원에서도 수소에너지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를 쓰는 생활(Homo Hydrogenus)을 강조하며 수 천년간 의존해 온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수소를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CO2 free 청정수소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자는 비전을 2019년 초 발표했다.
제안 방법
그 방법으로는 에너지전환의 주요 이해당사자인 정부부처, 민간부문 등에서 에너지전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확인 후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통해 정확한 문제요인을 분석하고,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 수소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선순환적(positive cycle) 구조로 돌입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이를 수소에너지전환에 적용하자면 수소 에너지 갈등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과거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이해관계자의 갈등 수용 경험, 수소 에너지 현주소 및 과거 지역 주민과의 분쟁이나 소송의 결과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전환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을 구체화 및 검증하게 된다. 그리고 테스트 과정에서 구체화한 프로토타입의 활용을 통해 아이디어의 지식과 실현 구체화의 격차를 세밀화하여 갈등 개선주체의 잘못된 문제의 정의로 인해서 쓰인 불필요한 시간과 물리적 노력을 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를 수소경제 준비기, 2030년까지를 수소경제 확산기, 2040년까지를 수소경제 선도기로 둔 국가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에너지전환을 공공에너지 R&D를 통해 더욱 가속화하려 한다.
성능/효과
2017년 수행된 ‘정부의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국민 인식 현황조사 결과 1,225명 중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25%로, 모른다고 답한 비율인 29% 보다 적었으며, 들어본 적이 있거나, 인지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은 약 46%에 달하였다.16)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에 비해, 재생에너지 확대의 필요성의 경우 응답자의 87%가 필요하다고 응답을 하였다. 즉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서는 잘 모르더라도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은 대부분의 국민이 공감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기존의 에너지 요구량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온실가스를 최소한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이 필수적이다. 특히나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매년 2%씩 성장함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한 에너지 부문의 기여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나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매년 2%씩 성장함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한 에너지 부문의 기여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3) 게다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국가는 아직까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인프라를 지니고 있기에 에너지 전환은 시급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에너지 효율성 증대 등의 방법을 통해 에너지의 절대적인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는 있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그리고 국민이 인식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의 긍정적 효과로는 ‘국민의 안전 보장(31.3%)>‘에너지 자립도 증가(23.5%)’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소 관련 인프라 시설의 부재, 수소 연료의 시장가격 등 수소에너지의 안정성, 경제성, 차별적 적용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소인프라 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수소산업 단지 입지 등에 지자체와 주민 갈등(공익시설, 기피 시설), 보조금, 지원 등 혜택을 둘러싼 수소전문기업의 특혜에 대한 갈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정부 지원 범위에 선정되는 기업군과 배제된 기업군의 갈등 등이 존재한다.
2019년 수행된 ‘수소에 대한 인식 및 관심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은 전체적으로 수소에너지가 친환경적인 미래 에너지라는 부분과, 이를 통한 에너지원의 다변화 등을 기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수소 정책의 근간이 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대해 높은 지지율을 보임으로서(적극 동의 54.5%, 동이 41.9%) 수소에너지에 거는 희망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민이 인식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의 긍정적 효과로는 ‘국민의 안전 보장(31.
후속연구
수소에너지 발전소로 환경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생산자는 지역주민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모펀드를 지역은행과 연계하여 개발할 수도 있고, 지역 분산 에너지체제를 구성하여 에너지를 자발적으로 생산 및 판매를 하는 모델을 만들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지역 주민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운영체계를 만들어 하나의 지역사회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소 관련 시설이 지역에 들어설 때 지역 주민에게 돌아가는 경제적인 혜택을 확대하여 지역 주민의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국민들이 에너지전환에 대해 명확히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에너지전환에 대한 의미 재정의가 필요하다. 에너지전환의 의미가 명확해지면, 수소에너지를 에너지전환에 적극 활용하자는 본 제안의 결과물들도 구체화 될 것이다.
해당 발전소가 완성되면 연간 16만 1345mW의 전력이 탄소 배출 없이 발전될 뿐만 아니라 2년간의 건설 기간 및 20년간의 발전소 운영을 위해 건설인력 8400여명, 운영인력 100여명 등이 필요하여 지역 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20). 이 외에도 수소에너지 생산 수익으로 지역주민의 공동의 이익을 공유하기 위하여 지역에 필요한 것들을 이익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대체물(비닐하우스, 전기세 할인 등)을 제공하여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이는 방안도 있을 것이다.
또한 수소 관련 시설이 지역에 들어설 때 지역 주민에게 돌아가는 경제적인 혜택을 확대하여 지역 주민의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 일례로, 전남 나주 혁신산업단지에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이 2020년 8월 착공하여 2022년까지 완공될 계획이다. 해당 발전소가 완성되면 연간 16만 1345mW의 전력이 탄소 배출 없이 발전될 뿐만 아니라 2년간의 건설 기간 및 20년간의 발전소 운영을 위해 건설인력 8400여명, 운영인력 100여명 등이 필요하여 지역 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전환이란 무엇인가?
에너지 전환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시스템을 탄소제로(carbon zero) 시스템으로 전환을 하려는 움직임이다.2) 기존의 에너지 요구량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온실가스를 최소한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이 필수적이다.
디자인 씽킹은 어떤 방향성을 지향하는가?
6)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칫하면 감정적일 수 있는 방법론이 되지 않고자 한다. 즉 느낌과 영감에만 의존하는 것도 아닌, 분석과 논리에만 의존하는 것도 아닌 이 둘을 잘 어우르는 방향성을 지향한다.
수소에너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 신에너지원으로 분류되는 수소에너지는 특히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 기반의 시스템에서 탈피해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원의 다각화, 에너지 자립을 통한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게다가 탈산소화(Decarbonization), 분산화(Decentral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통한 청정 에너지원으로의 에너지전환은 정도와 속도의 차이일뿐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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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loway, M., 2009, How tangible is your strategy? How design thinking can turn your strategy into real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 30, No. 2/3, pp. 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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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IA, 2019, 2019 Energy National Recognition Survey(in Korean)
Kim Minchul, 2019, Pre-legislative Evaluation of Hydrogen Economy Bill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in Korean), KLRI Legislative Evaluation Issue Paper 19-14-1, KL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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