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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의 에너지전환 활용을 둘러싼 갈등해결 방안: 디자인씽킹 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Methods to Reduce Conflicts on Energy Transition to Hydro Energy: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9 no.2, 2020년, pp.30 - 39  

김태윤 (녹색기술센터&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환경정책) ,  최한나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김민철 (녹색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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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통해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전환에 활용할 때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디자인 씽킹을 통해 갈등 주체와 정부와 이해관계자 간 수소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의 공동 설계가 가능하며, 이는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거시적인 접근 방법으로, 정책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초기에 형성할 수 있다. 수소 에너지 갈등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이해관계자의 갈등, 분쟁이나 소송의 결과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 에너지전환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을 구체화 및 검증하게 된다. 갈등 개선을 위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전환의 관점에서는 이해관계자의 갈등에 대한 공감과 통찰력이 새로운 협업 환경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전환 문제점에 대한 정의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며, 프로토타입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 협의의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인 공감으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통합하여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solution to the conflict when hydrogen energy is used for national energy transition through design thinking methodology. Research shows that design thinking enables joint design of policies for hydrogen energy transition between government and stakeholders....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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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특히나, 디자인 씽킹은 기존의 ‘인간을 고려하지 않는’ 방법론들이 보여주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인간 중심의 문제해결 방법을 달성하고자 한다.
  • 공감 단계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담은 수소경제로의 전환 로드맵 작성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수소에너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다. 따라서 이해관계자간의 모든 갈등을 추적하고 설명하는 과정이며 갈등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점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또한 에너지전환을 공공에너지 R&D를 통해 더욱 가속화하려 한다.
  •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활용하여 현재 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소 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해 관계자 간 갈등을 분석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적절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통해 이해관계자 간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갈등을 해결하여 수소에너지를 국가 에너지전환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자인 씽킹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업경영, 사회문제 해결,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되었으며4),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다.
  • 이와 같이 Table 1에 정리된 디자인 씽킹을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전환에의 원용 가능성에 관한 선행연구결과를 종합해 보았다.
  • 2018년 6월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정부는 국내 수소경제 지원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였으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등을 통해서는 수소 산업 등 미래 에너지산업을 육성 계획을 공표하였다. 일례로 교통 부문에서는 수소차 290만대 보급 목표를 통한 친환경 교통 분야 달성뿐 아니라, 발전 부문에서는 연료전지 10.1GW 보급을 통한 신에너지 용량 증대와 그린수소 생산 등 신에너지 생산 용량을 증대시키고 생산 방식을 다양화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에너지 주무부처 차원에서도 수소에너지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를 쓰는 생활(Homo Hydrogenus)을 강조하며 수 천년간 의존해 온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수소를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CO2 free 청정수소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자는 비전을 2019년 초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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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전환이란 무엇인가? 에너지 전환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시스템을 탄소제로(carbon zero) 시스템으로 전환을 하려는 움직임이다.2) 기존의 에너지 요구량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온실가스를 최소한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이 필수적이다.
디자인 씽킹은 어떤 방향성을 지향하는가? 6)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칫하면 감정적일 수 있는 방법론이 되지 않고자 한다. 즉 느낌과 영감에만 의존하는 것도 아닌, 분석과 논리에만 의존하는 것도 아닌 이 둘을 잘 어우르는 방향성을 지향한다.
수소에너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 신에너지원으로 분류되는 수소에너지는 특히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 기반의 시스템에서 탈피해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원의 다각화, 에너지 자립을 통한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게다가 탈산소화(Decarbonization), 분산화(Decentral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통한 청정 에너지원으로의 에너지전환은 정도와 속도의 차이일뿐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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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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