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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업종별 해양사고의 원인과 대책
The causes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boats according to the fishing types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6 no.3, 2020년, pp.246 - 257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  김형석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이유원 (부경대학교 실습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KMST (2010~2019), 68.5% of marine casualties have been occurred in fishing boats in the last 10 years. Although the incidence rate of annual average per ship is 10.4% for merchant ships and 2.3% for fishing boats, it is necessary to first reduce the marine casualtie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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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동안 한국 선박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사례집 통계와 재결서(KMST, 2010~2019), 그리고 KOSIS의 등록어선통계를 이용한 어선의 업종에 따른 해양사고의 원인 분석과 예방 대책에 관한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어선에서 발생하는 해양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과 예방 대책에 관한 것으로,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다소 부족하였던 어선의 업종 구분을 명확히 하고, 해양사고의 원인 분석 기법을 어선과 상선에 공히 적용되고 있는 형식에 맞추어 기술하였다. 그에 따라 어선의 업종은 KOSIS(국가통계포털)에 제시된 ‘어업별 업종별 어선 세력’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각 업종별 해양사고는 사례집에 제시된 ‘원인’에 따라 사고발생 원인을 분류하여 예방 대책을 파악하였다.
  • 이상의 관점에서 이 연구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이하 중해심이라 한다)의 2010~2019년도 사례집에 수록된 어선의 업종별 해양사고에 대하여 발생 원인과 예방 대책을 모색하고, 주요 해양사고의 종류와 주된 원인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단, 기타 어업에 포함되어 있는 상용어선이 아닌 어선과 조업의 형태가 다른 낚시 어선의 경우는 통계에는 포함시키되, 원인 분석 및 예방 대책 연구 대상에서는 제외하였다.
  • 다음으로, 사례집에 수록된 어선 해양사고만 발췌하여 사고 발생률이 높은 업종 10위까지 선정하였고, 이들 모든 업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던 충돌사고를 중심으로 각 업종별 다발 사고 3위까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모색하였다. 이후, 연구 결과와 통계를 바탕으로 발생률이 가장 높았던 충돌사고의 원인과 예방 대책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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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서는 어떤 사고를 줄여야 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선 해양사고의 절대적인 발생 수치는 등록 척수에 기인하여 전체 해양사고의 무려 68.5%에 달하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여야 한다는 점은 명백하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해양사고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충돌사고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5%) 순으로 나타났다. 충돌사고의 발생 원인은 운항과실 중 경계소홀(361건, 63.0%)이 주요 원인이었으며, 항행법규위반 87건(15.
해양사고의 발생 환경 및 원인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업종의 특성에 따라 해양사고의 발생 환경 및 원인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사고발생률이 가장 높았던 충돌사고의 재결 분석 결과를 통하여 사고 발생 환경과 원인에 기인하는 인적 요인의 제거만으로도 전체 해양사고를 상당 부분 저감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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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ang CG and Ko CD. 1995. Analysis and counter measure for the casualty of ship at sea. J Soc Mar Saf 1, 57-61. 

  2. Kang IK, Kim HS, Shin HI, Lee YW, Kim JC and Kim HJ. 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43, 149-159. 

  3. Kang IK, Kim HS, Kim JC, Park BS, Ham SJ and OH IH. 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49, 029-039. https://doi.org/10.3796/KSFT.2013.49.1.029. 

  4. Kim YS and Kim JC. 1994. Multivariate data analysis on marine casualties. J Fish Mar Edu 6, 190-197. 

  5. Kim WR, Choung KG and Lee KD. 2009. Researches i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fishing vessel. J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6, 47-59. 

  6. Kim WS, Lee JH, Kim SJ, Kim HS and Lee YW. 2013. A basic study on control factor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49, 40-50. https://doi.org/10.3796/KSFT.2013.49.1.040. 

  7. Lee SG 2003. Research on the pragmatic countermeasure to prevent marine accidents of small fishing vessels. research report of Korea sea grant program.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62, 94. 

  8.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3. Hazard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large powered purse sein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in 2013. J Kor Soc Fish Tech 51, 188-194. https://doi.org/10.3796/KSFT.2015.51.2.188. 

  9.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5. Hazard factors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on the vessel of offshore stow nets on ancho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Fish Mar Sci Edu 27, 1129-113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4.1129. 

  10. Lee YW, Kim SJ, Park TG, Park TS, Kim HS and Ryu KJ. 2016. A basic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deep-sea fishing vessel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52, 364-371. https://doi.org/10.3796/KSFT.2016.52.4.364. 

  11. Park BS and Kang IK, 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J Fish Mar Sci Edu 7, 173-181. 

  12. Park BS, Kang IK, Ham SJ and Park CW. 2014.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job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50, 252-261. https://doi.org/10.3796/KSFT.2014.50.3.252. 

  13. Park BS, Kang IK, Ham SJ and Park CW, Kim SH and Jo HK. 2016.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job in Korea. J Kor Soc Fish Tech 50, 252-261. https://doi.org/10.3796/KSFT.2014.50.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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