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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6 no.3, 2020년, pp.246 - 257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 김형석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이유원 (부경대학교 실습선)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KMST (2010~2019), 68.5% of marine casualties have been occurred in fishing boats in the last 10 years. Although the incidence rate of annual average per ship is 10.4% for merchant ships and 2.3% for fishing boats, it is necessary to first reduce the marine casualtie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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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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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서는 어떤 사고를 줄여야 하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선 해양사고의 절대적인 발생 수치는 등록 척수에 기인하여 전체 해양사고의 무려 68.5%에 달하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여야 한다는 점은 명백하다. | |
2010년부터 2019년까지 해양사고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충돌사고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5%) 순으로 나타났다. 충돌사고의 발생 원인은 운항과실 중 경계소홀(361건, 63.0%)이 주요 원인이었으며, 항행법규위반 87건(15. | |
해양사고의 발생 환경 및 원인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 업종의 특성에 따라 해양사고의 발생 환경 및 원인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사고발생률이 가장 높았던 충돌사고의 재결 분석 결과를 통하여 사고 발생 환경과 원인에 기인하는 인적 요인의 제거만으로도 전체 해양사고를 상당 부분 저감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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