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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회색관계분석 및 엔트로피법을 이용한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

An Evaluation of Accidents Risk for Cargo Handling Workers in Korean Ports Using the Grey Relational Analysis & Entropy Method

초록

최근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사고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GRA법과 Entropy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에 대해 하역근로자의 재해 위험성을 평가하고 위험성이 높은 항만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우리나라 항만을 11개의 대상항만으로 구분하고, 브레인스토밍법으로 항만하역근로자 재해 위험성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두번째는 GRA법을 이용하여 대상항만의 회색관계계수를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엔트로피법을 이용하여 산출한 평가항목의 중요도와 GRA법의 회색관계계수를 결합하여 회색관계등급을 산정하여 재해 위험성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에서는 항만하역근로자수, 50세 이상 항운노조원수, 총근로시간, 하역장비수, 철재화물량, 총화물량, 사상자수, 사망자수 등 8개의 평가 항목을 추출되었다. 그 결과 부산항의 재해 위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재해위험성을 경감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In recent years, an increase in deaths and injuries of port cargo handling workers, has raised the need for more effective accident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ccident risk for port cargo handling workers and assess ports with high accident risk within the Korean alternative ports using the Entropy & GRA (Grey Relational Analysis). To achieve this purpose, first, 11 Korean ports were selected and the evaluative factors for their outranking evaluation by brainstorming were extracted. Second, the Grey Relational Coefficient of 11 alternative ports was calculated using the GRA. This paper, finally, determined the priority orders of accident risk through calculation of the Grey Relational Grade as the link Grey Relational Coefficient method and the weights of the evaluative factors were calculated by using the Entropy method. In the proposed model, eight criteria such as cargo worker, old cargo worker, work hours, facilities environment, steel cargo volumes, cargo volumes, injury numbers, and death numbers were collected. Busan port was identified as highest accident risk port, and so it should be a top priority to develop a plan to mitigate the ri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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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으로 발표한 것은?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는 항만하역 시 발생하는 사고위험을 줄이고자 2019년 항만물류 안전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

최근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는 항만하역 시 발생하는 사고위험을 줄이고자 2019년 항만물류 안전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 이 대책의 주요내용은 화종별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대책의 마련과 항만 안전 통합관리·평가체계 구축, 근로자 안전교육 강화 등이다.

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과정에서 회색이론이 제안된 배경은?
의사결정과정에는 많은 고려요소가 있어 이들 모든 정보를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회색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Deng(1989)이 주장하고, 회색이론을 제안하였다.

의사결정과정에는 많은 고려요소가 있어 이들 모든 정보를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회색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Deng(1989)이 주장하고, 회색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흰색시스템, 완전히 모르는 검정색시스템, 완전하게 명확하지 않은 회색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회색이론
회색이론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은?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흰색시스템, 완전히 모르는 검정색시스템, 완전하게 명확하지 않은 회색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의사결정과정에는 많은 고려요소가 있어 이들 모든 정보를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회색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Deng(1989)이 주장하고, 회색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흰색시스템, 완전히 모르는 검정색시스템, 완전하게 명확하지 않은 회색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을 평가하는 회색관계분석(GRA)는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자료가 있는 경우에 평가하는 도구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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