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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관계분석 및 엔트로피법을 이용한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
An Evaluation of Accidents Risk for Cargo Handling Workers in Korean Ports Using the Grey Relational Analysis & Entropy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91 - 297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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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사고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GRA법과 Entropy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에 대해 하역근로자의 재해 위험성을 평가하고 위험성이 높은 항만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우리나라 항만을 11개의 대상항만으로 구분하고, 브레인스토밍법으로 항만하역근로자 재해 위험성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두번째는 GRA법을 이용하여 대상항만의 회색관계계수를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엔트로피법을 이용하여 산출한 평가항목의 중요도와 GRA법의 회색관계계수를 결합하여 회색관계등급을 산정하여 재해 위험성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에서는 항만하역근로자수, 50세 이상 항운노조원수, 총근로시간, 하역장비수, 철재화물량, 총화물량, 사상자수, 사망자수 등 8개의 평가 항목을 추출되었다. 그 결과 부산항의 재해 위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재해위험성을 경감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n increase in deaths and injuries of port cargo handling workers, has raised the need for more effective accident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ccident risk for port cargo handling workers and assess ports with high accident risk within the Korean al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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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의 평가항목에는 주관적인 데이터가 없고, 자료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엔트로피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는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자료를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엔트로피법과 GRA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 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사고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항만장비, 가장 높은 빈도로 사고가 나고 있는 철제화물, 사망사고 중 비교적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50세 이상의 항운노조원을 재해 위험성 평가의 평가항목으로 포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11개 항만을 대상으로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평가항목은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정량적으로 자료 확보가 가능한 자료로 선정하였다.
  • 중요도를 객관적으로 산출하는 방법에는 AHP법(Saaty, 1977)과 엔트로피법 등이 널리 이용되는데 AHP법은 전문가의 주관을 반영하여 일관성 검증을 통해 중요도를 객관화하고, 엔트로피법은 주어진 데이터에 의해서만 중요도를 계산하며 엔트로피자체가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방법이다. 본 연구의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의 평가항목에는 주관적인 데이터가 없고, 자료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엔트로피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항만하역근로자의 재해위험성 평가는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자료를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엔트로피법과 GRA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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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으로 발표한 것은? 최근 항만하역근로자의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는 항만하역 시 발생하는 사고위험을 줄이고자 2019년 항만물류 안전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 이 대책의 주요내용은 화종별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대책의 마련과 항만 안전 통합관리·평가체계 구축, 근로자 안전교육 강화 등이다.
의사결정과정에서 회색이론이 제안된 배경은? 의사결정과정에는 많은 고려요소가 있어 이들 모든 정보를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회색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Deng(1989)이 주장하고, 회색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흰색시스템, 완전히 모르는 검정색시스템, 완전하게 명확하지 않은 회색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회색이론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은? 의사결정과정에는 많은 고려요소가 있어 이들 모든 정보를 고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회색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Deng(1989)이 주장하고, 회색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흰색시스템, 완전히 모르는 검정색시스템, 완전하게 명확하지 않은 회색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을 평가하는 회색관계분석(GRA)는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자료가 있는 경우에 평가하는 도구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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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 S. H. and Noh, C. K.(2016), "The Accidents analysis for safety training in the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4, pp. 197-205. 

  2. Chan, J. W. K. and Tong, T. K. L.(2007), "Multicriteria material selections and end-of-life product strategy: Grey relational analysis approach", Materials and Design, Vol. 28, pp. 1539-1546. 

  3. Deng, J.(1989), "Introduction to grey system theory", The Journal of Grey Systems, Vol. 1, pp. 1-24. 

  4. Keum, J. S., Youn, M. O. and Jang, W. J.(2001), "Assessment of the navigational safety Level in the korean coastal water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7, No. 2, pp. 39-48. 

  5. Kim, B. H., Park, S. H., Gong, J. M. and Yeo, G. T.(2018), "A Study on the safety factor analysis of bulk cargo handling using fuzzy-AHP : focused on steel cargo",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2, pp. 179-188. 

  6. Korea Port Logistics Association(2019). Statistics and accident case for port cargo handling, KPLA. 

  7.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2005), Risk evaluation and method for 4M, KOSHA. 

  8. Sarraf, F. and Nejad, S. H.(2020), "Improving performance evaluation based on balanced scorecard with grey relational analysis and data envelopment analysis approaches: case study in water and wastewater companies",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Vol 79. pp. 1-11. 

  9. Saaty, T. L.(1977),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No. 3 pp. 234-281. 

  10. Seong, J. Y. and Byun, Y. S.(2016), "A Study on the weights of the condition evaluation of rock slope used in Entropy and AHP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1, No. 5, pp. 61-66. 

  11. USCG(2015), Ports and waterways safety assessment workshop report, Los Angeles/Long Beach, PAW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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