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f the Use of SNS for the Activation of School Library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1, 2020년, pp.21 - 41  

임정훈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SNS 마케팅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도서관 현장에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NS를 학교도서관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서교사 10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학교도서관 SNS 마케팅 운영 현황, 계기 및 목적, 전략, 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서교사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의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SNS를 활용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자 증가, 이용자의 요구 파악 등 학교도서관 활용 증대 및 이용자와 소통을 목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SN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학교도서관 이용안내, 독서 프로그램 홍보 등이며, 마케팅의 대상은 주로 학생으로 파악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협의체의 필요성, SNS 마케팅 대상의 확장, SNS 활용에 대한 전문성 신장 등 학교도서관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propose ways to promote SNS marketing at school library sites with case study analyses in school libraries. To this end,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10 Teacher Librarians who had used SNS in library operation and an in analysis was made of the operation status, motive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마케팅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마케팅 학자 Kotler와 Keller(2012, 5)는 마케팅이란 ‘이윤을 창출하면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학교도서관 마케팅은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 현장의 SNS 마케팅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도서관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학교도서관 마케팅에 SNS를 활용하게 된 계기를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학교도서관을 전담하는 사서교사들은 학교도서관에서 시행하는 독서 행사와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학교도서관 방문자 증가 등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SNS를 활용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도서관의 주 이용자인 학생들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의사소통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SNS 서비스를 활용하게 된 경우도 확인되었다. 둘째, 학교도서관 SNS 마케팅을 시행하는 목적으로 모든 사서교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언급하였다. 더불어 동료 교사, 학생 등 학교도서관 이용자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는 의사소통의 수단 확보를 위한 목적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서교사의 역할을 안내하여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 향상과 잠재적 이용자를 유인하기 위한 목적도 파악되었다. 셋째, SNS 마케팅의 대상으로 학생, 교사, 지역주민이 언급되었으며, 이 가운데 학생을 가장 주된 이용자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SNS를 통해 제시되는 중심 메시지는 독서 행사와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각종 독서 정보의 제공, 학교도서관 이용안내 등이 주된 내용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마케팅 성과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SNS 마케팅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이용자가 증가하고 독서 행사 및 프로그램 참여율이 향상되었다는 응답이 다수 확인되었으며, 학교도서관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다수 언급되었다. 반면, 지나치게 사생활이 노출되고 이벤트 자체만 관심을 갖는 등 일부 부정적인 측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다섯째, SNS 마케팅 결과에 대한 환류는 이용자의 의견이나 반응을 통해 이루어졌다. 학교도서관에 주로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의견이나 행사 참여율, SNS에 제시된 기록물의 댓글 등은 SNS 마케팅의 결과에 대한 환류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결과에 대한 환류를 전혀 시행하지 않는 경우도 다수 확인되었다.
SNS를 활용한 도서관 마케팅의 장점은? 학교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 이용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잠재적 이용자를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특히, SNS를 활용한 도서관 마케팅은 직접적이고 쌍방향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요구와 의견을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한종엽, 이승민, 서만덕 2014, 33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im, Young-chun. 201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I. Paju: Academypress. 

  2. Kim, Jong-Sung. 2007.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2): 373-397. 

  3. Kim, Jung-tae. 2010. A map of the future of the business created by social networks. Seoul: Hansmedia. 

  4. Kim, Ji-Eun and Young-hee Noh. 2013.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ibrary SNS Market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3): 157-180. 

  5. Byeon, Hoi-Kyun and Hyun-Yang Cho. 2014.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Task Performance with Utilizing SNS by School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71-90. 

  6. Shim, Ji-young. 2017. "A Content Analysis on the Domestic Public Libraries Use of Twit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4(1): 241-262. 

  7. Lee, Lan-Ju and Soo-Young Kim.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logs in University Libraries at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57-73. 

  8. Lee, Lan-Ju. 2014. "A study on College Students' Use of Library Blogs: Focus on D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1): 319-342. 

  9. Lee, Seong-sin. 2014. "Library Marketing Model."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249-270. 

  10. Lee, Soo-Sang. 2012.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Around Korean & USA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47-372. 

  11. Lee, Yoo-Jin and Seung-Jin Kwak. 2011.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ie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43-51. 

  12. Jung, Su-Yeun. 2019. A Study on SNS Analysis and Activation of School Library - Focused on C high school in Gyeonggi area. M. A. thesis., Daejin University of Education. 

  13. Chung, Ok-Kyung and Mi-Sun Lee. 2017. "A Study on the Korean Public Library Service Using Podcas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247-268. 

  14. Cho, Su-yeon and Young-jun Nam. 2017. "A Study on Measures to Utilize Public Libraries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181-207. 

  15. Cho, Ja-Ne. 2008. "A Study on Social Network of Library Information Us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 169-186. 

  16. Choi, Sang-Ki. 1995.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Specia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 147-182. 

  17. Choi, Yeon-Jin and Yeon-Kyoung Chung. 2013. "A Study on Activating Social Network Services for 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4): 319-340. 

  18.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002. "The Definition of Marketing of KMA." Journal of Marketing Association, 17(2): 5-6. 

  19.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2. A Study on Activating Foreign Residents' Communication through SNS. Seoul: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인용 2019. 8. 25]. 

  21.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2. Korea Internet White Paper: Abbreviated Version, 2012. Seoul: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KISA), 2012-143. 

  22.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7. KISDI STAT Report. 16-07. Seoul: KISDI. 

  23. Han, Jong-Yup and Seung-min Lee and Man-Deok Seo. 2014. "An Study of Operational Strategy for Special Libraries on Social Network Service (S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3), 335-351. 

  24. Aharony, N. 2010. "Twitter use in libraries: an exploratory analysis." Journal of Web Librarianship, 4(4): 333-350. 

  25. American Medical Assiociation. 2013. [인용 2019. 8. 25]. 

  26. Boyd, D. M. and N. B. Ellison. 2008.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13: 210-229. 

  27. Janette, Alison Nicolle. 2008. "Biblioblogging: Blogs for Library Communication." The Electronic Library: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Minicomputer, Microcomputer, and Software Applications in Libraries, 26(5): 683-694. 

  28. Philip Kotler, Kevin Lane Keller. Marketing Management. 14th edition. 2012. Seoul: PEARSON. 

  29. Stove, Jill S. 2007. "Making Marketing Work for Your Library Blog." Internet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11(4): 155-163. 

  30. Xia, Z. D. 2009. "Marketing Library Services Through Facebook Groups." Library Management, 30(6/7): 469-4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