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8 no.3, 2020년, pp.153 - 162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levels of and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related stress,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skills. Methods : This study involved 352 nursing students at K University in B City, each who understood the study's 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Yoo, 2018).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선행연구에서 Kang과 Cho(2018)는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다(Jeon, 2016; Jeon, 2017; Lee 등, 2014). | |
자기효능감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어떠한 경향이 나타났는가? |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선행연구에서 Kang과 Cho(2018)는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다(Jeon, 2016; Jeon, 2017; Lee 등, 2014). 또한 원만하고 성숙한 대인관계 형성을 대학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Choi, 2018). | |
간호대학생들이 타학과 학생들보다 더 높은 대학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스트레스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업량, 학기중 병행되는 임상실습 수행 및 간호사국가시험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등으로 타학과 학생들보다 더 높은 대학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Choi & Lee, 2012).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Yoo, 2018).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
Byun SH, Park HJ(2018). The relationship of life stress, anger, and optimism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18(12), 150-160.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150.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T, et al(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Choi SH(2018). Effects of ego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9(11), 148-156.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148.
Chon KK, Kim KH, Yi JS(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5(2), 316-335.
Hong HY(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Jeon HS(2017). A study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8(12), 213-221.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213.
Jung IS(2018).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self-leadership and academic performance. J Converg Inform Technol, 8(5), 51-58.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5.051.
Kang KA, Cho HY(2018).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iety, 19(3), 210-2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3.210.
Kim JH(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Kim JU, Kim JH(2013).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 Korea Contents Assoc, 13(9), 248-25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248.
Lee MR, Nam MH(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 Digi Converg, 12(6), 509-517. https://doi.org/10.14400/JDC.2014.12.6.509.
Lim MH(2018).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9(9), 225-233.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Noh YG(2017).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istr, 23(5), 461-470. https://doi.org/10.11111/jkana. 2017.23.5.461.
Park DY(2020).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y on reality shock of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20(4), 648-657. https://doi.org/10.5392/JKCA.2020.20.04.648.
Park JW(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Sherer M, Maddux JE, Meracndante B, et al(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 Rep, 51(2), 663-671.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Yang YK, Han KS, Bae MH, et al(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 Str Res, 22(1), 23-34.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Yu MO(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20(7), 406-413. https://doi.org/10.5762/KAIS.2019.20.7.406.
Yoo KH(2019). A mediator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association between stress for college life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5(1), 125-135.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1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