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대인관계능력
Nursing Students' College-Related Stress,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Skil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8 no.3, 2020년, pp.153 - 162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levels of and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related stress,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skills. Methods : This study involved 352 nursing students at K University in B City, each who understood the study's p...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변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연구결과를 활용한 교육전략 모색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대인관계 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 관련성을 파악하여 대인 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Yoo, 2018).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선행연구에서 Kang과 Cho(2018)는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다(Jeon, 2016; Jeon, 2017; Lee 등, 2014).
자기효능감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어떠한 경향이 나타났는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선행연구에서 Kang과 Cho(2018)는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다(Jeon, 2016; Jeon, 2017; Lee 등, 2014). 또한 원만하고 성숙한 대인관계 형성을 대학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Choi, 2018).
간호대학생들이 타학과 학생들보다 더 높은 대학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스트레스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업량, 학기중 병행되는 임상실습 수행 및 간호사국가시험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등으로 타학과 학생들보다 더 높은 대학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Choi & Lee, 2012).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Yoo, 2018).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던 대학입학 전 학교생활과 달리 학사과정과 학교생활에서 변화를 겪게 되는 간호대학생들이 필요한 노력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과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Jung,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yun SH, Park HJ(2018). The relationship of life stress, anger, and optimism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18(12), 150-160.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150. 

  2.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T, et al(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3. Cha SK, Lee EM(2014).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4), 650-658.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50. 

  4. Choi HJ, Lee EJ(2012).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 Korean Fundam Nurs, 19(2), 261-268.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5. Choi SH(2018). Effects of ego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9(11), 148-156.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148. 

  6. Chon KK, Kim KH, Yi JS(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5(2), 316-335. 

  7. Hong HY(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8. Jeon HO, Yeom EY(2014).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14(12), 796-807.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796. 

  9. Jeon HO(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2(2), 171-181.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2.171. 

  10. Jeon HS(2017). A study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8(12), 213-221.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213. 

  11. Jung IS(2018).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self-leadership and academic performance. J Converg Inform Technol, 8(5), 51-58.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5.051. 

  12. Kang KA, Cho HY(2018).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iety, 19(3), 210-2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3.210. 

  13. Kim JH(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14. Kim JU, Kim JH(2013).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 Korea Contents Assoc, 13(9), 248-25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248. 

  15. Kwag YK(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4(5), 2178-2186.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16. Lee AS, Yoon CK, Park JK(2012).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Korean J Occup Health Nurs, 21(3), 283-289. https://doi.org/10.5807/kjohn.2012.21.3.283. 

  17. Lee YS, Park SH, Kim JK(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 Korea Contents Assoc, 14(6), 229-24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18. Lee MR, Nam MH(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 Digi Converg, 12(6), 509-517. https://doi.org/10.14400/JDC.2014.12.6.509. 

  19. Lim MH(2018).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19(9), 225-233.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20. Noh YG(2017).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istr, 23(5), 461-470. https://doi.org/10.11111/jkana. 2017.23.5.461. 

  21. Park DY(2020).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y on reality shock of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20(4), 648-657. https://doi.org/10.5392/JKCA.2020.20.04.648. 

  22. Park YR, Jang EH(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 Korean Adult Nurs, 25(5), 549-558.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49. 

  23. Park JW(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24. Sherer M, Maddux JE, Meracndante B, et al(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 Rep, 51(2), 663-671.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25. Yang YK, Han KS, Bae MH, et al(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 Str Res, 22(1), 23-34.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26. Yang YK(2018).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5(2), 99-108. https://doi.org/10.7739/jkafn.2018.25.2.99. 

  27. Yu MO(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 Korea Acad Industr Cooper Soc, 20(7), 406-413. https://doi.org/10.5762/KAIS.2019.20.7.406. 

  28. Yoo KH(2018). A study on th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4(3), 269-278.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3.269. 

  29. Yoo KH(2019). A mediator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association between stress for college life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5(1), 125-135.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1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