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도서관 가상현실(VR) 서비스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Virtual Reality Service at a University Librar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7 no.3, 2020년, pp.133 - 156  

이기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VR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강화됨에 따라, 국내 대학도서관 중 V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이용자 평가를 통해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서관 VR 서비스의 종류와 현황을 분석한 후, VR 서비스 이용자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통해 이용자 평가를 수행하였고, 이용자 의견과 선행 연구 및 사례들을 종합하여 대학도서관에서의 VR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ways to improve the Virtual Reality (VR) service in Korea through the user evaluations of a university library that provide users with VR experiences as a new technology.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ests in the VR industry increase a...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의 전망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 영역인 기계, 기술, 서비스 등이 융합하여 생산 및 관리 전반에 걸쳐 산업적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이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과 함께 앞으로 꾸준히 성장가도를 달리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축을 이뤄나갈 것이다(이재홍, 2017).
대학도서관에서 VR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은 무엇인가? 대학도서관에서 VR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언급되고 있다. 첫째, VR 서비스는 이용자의 정보 격차를 줄이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도서관에서 몰입형 미디어를 실험한다는 것만으로도 유의미하다(Greene & Groenendyk, 2018). 둘째, VR 서비스는 VR을 정보 자원으로 간주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대학도서관 본연의 임무와 역할을 한다. VR 콘텐츠를 새로운 수서 자원으로 여기고(Hannah, Huber, & Matel, 2019), 모든 구성원들에게 열려있는 협력의 허브와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기능한다(Ben, 2016; Patterson, Casucci, Ferrill, & Hatch, 2019). 셋째, VR 서비스는 대학교육에서 VR 기술 관련 탐색 및 적용이 활발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이다. 합리적인 가격의 기기들이 출시되고 VR과 AR을 실험하는 데 있어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대학도서관은 새로운 기회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Ben, 2016). 이와 같이 국외 도서관계에서의 서비스 도입 관련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Ben, 2016; Brigham, 2017; Greene & Groenendyk, 2018, 2019; Cook, Lischer-Katcz, Hall, Hardesty, Johnsn, McDonald, & Carlisle, 2019; Hannah, Huber, & Matel, 2019; Patterson, 2019) 국내에서는 홈페이지 및 전화 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서울 소재 3개 대학도서관, 대구 소재 1개 대학도서관에서 사서 주도로 이용자 대상 VR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 영역인 기계, 기술, 서비스 등이 융합하여 생산 및 관리 전반에 걸쳐 산업적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이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과 함께 앞으로 꾸준히 성장가도를 달리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축을 이뤄나갈 것이다(이재홍,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won, Sun-young (2019). College student's needs and perception assessment to apply virtual reality(VR) techniques to librar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5), 141-148. https://data.doi.or.kr/10.15207/JKCS.2019.10.5.141 

  2. Lee, Jaehong (2017). The flow and prospect of virtual realit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edia & Education, 7(1), 41-53. 

  3. Ben, W. (2016). Experimenting with virtual reality in a university library. Retrieved from https://read.alia.org.au/experimenting-virtual-reality-university-library-0 

  4. Brigham, T. J. (2017). Reality check: Basics of augmented, virtual, and mixed reality. Medical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36(2), 171-178. 

  5. Cook, M., Lischer-Katz, Z., Hall, N., Hardesty, J., Johnson, J., McDonald, R., & Carlisle, T. (2019).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educational virtual reality: Results of an expert-led forum on 3D/VR technologies across academic institution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38(4), 25-48. https://doi.org/10.6017/ital.v38i4.11075 

  6. Dyer, E., Swartzlander, B. J., & Gugliucci, M. R. (2018). Using virtual reality in medical education to teach empathy.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106(4), 498-500. https://doi.org/10.5195/jmla.2018.518 

  7. Frost, M., Goates, M., Cheng, S., & Johnston, J. (2020). Virtual reality: A survey of use at an academic library.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39(1), 1-12. https://doi.org/10.6017/ital.v39i1.11369 

  8. Greene, D., & Groenendyk, M. (2018). Blurred Lines-between virtual reality games, research and education. Retreived from http://library.ifla.org/2133/1/075-greene-en.pdf 

  9. Greene, D., & Groenendyk, M. (2019). An environmental scan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Retrieved from https://doi.org/10.1108/LHT-08-2019-0166 

  10. Hahn, J. F. (2017). Virtual reality library environments. in mobile technology and academic libraries: Innovative services for research and learning.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37-248. 

  11. Hannah, M., Huber, S., & Matel, S. A. (2019). Collecting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in the twenty-first century library. Collection Management, 44(2-4), 277-295. https://doi.org/10.1080/01462679.2019.1587673 

  12. Hart, C. (2018). Presence versus utility: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in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in Libraries. Maryland: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57-64. 

  13. Hibbert, M., Chrsita, G., Seeley, A., & Lee, A. (2018). Dance magic dance: A case study of AR and VR/360 video and the performing arts. in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in libraries. Maryland: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129-141. 

  14. Howard, S., Serpanchy, K., & Lewin, K. (2018). Virtual reality content for higher education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s://www.vala.org.au/vala2018-proceedings/vala2018-session-18-howard/ 

  15. Jensen, R. B. (2019). Every student her universe: Alternate academic realities. in Varnum, K. J. Beyond Reality: Augmented, Virtual, and Mixed Reality in the Library. Chicago: ALA Editions, 57-68. 

  16. Johnson, C. D. L. (2018). Using virtual reality and 360-degree video in the religious studies classroom: An experiment. Teaching Theology & Religion, 21(3), 228-241. https://doi.org/10.1111/teth.12446 

  17. Kim, B. (2019). Virtual Reality for 3D Modeling, in Varnum, K. J. Beyond Reality: Augmented, Virtual, and Mixed Reality in the Library. Chicago: ALA Editions, 31-46. 

  18. Lischer-Katz, Z., Boulden, K., & Cook, M. (2018). Evaluating the impact of virtual reality workstation in an academic library: Methodology and preliminary findings. 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1), 300-308. https://doi.org/10.1002/pra2.2018.14505501033 

  19. Marshall, D. H., DuBose, J., & Archer, P. (2019). Mixed reality lab at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libraries. Public Services Quarterly, 15, 51-58. https://doi.org/10.1080/15228959.2018.1554466 

  20. Montella, F. (2019). Producing academic outcomes with virtual reality labs. Computers in Libraries, 39(5), 4-8. 

  21. Moore, M. T., Bardyn, T. P., Garrett, A., Ruhl, D., & Meerovitch, G. (2018). Virtual reality in academic health sciences libraries: A primer. Retreived from https://digital.lib.washington.edu/researchworks/handle/1773/42765 

  22. Ovens, M., & Mills, K. (2018). That e-book smell: Curating for the senses with AR/VR. in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in libraries. Maryland: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159-166. 

  23. Patterson, B., Casucci, T., Ferrill, T., & Hatch, G. (2019). Play, education and research: Exploring virtual reality through libraries. in Varnum, K. J. Beyond Reality: Augmented, Virtual, and Mixed Reality in the Library. Chicago: ALA Editions, 31-46. 

  24. Pope. H. (2018).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in Libraries. Library Technology Reports, 54(6), 1-25. 

  25. Riesen, M. (2019).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and their legal implications for libraries. in Varnum, K. J. Beyond Reality: Augmented, Virtual, and Mixed Reality in the Library. Chicago: ALA Editions, 109-118. 

  26. Varnum, K. J. (2017). Predicting the future: Library technologies to keep in mind.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49(3), 201-206. https://doi.org/10.1080/10572317.2017.1353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