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대학도서관 환경에서의 도서관 이용자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brary Users' Intention to Use in a Hybrid Environment of Academic Librar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7 no.3, 2020년, pp.275 - 299  

한지연 (포항공과대학교 학술정보처 학술정보팀) ,  문성빈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의 교수와 학생 이용자가 전통적인 형태의 물리적 도서관과 온라인 정보이용 중심의 디지털 도서관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도서관 환경에서 대학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행동 의도 즉, 도서관 이용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과 그 요인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학의 주요 구성원 그룹이 가지고 있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도서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해 사회심리학에서 빈번히 활용되는 행동-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계획행동이론(TPB)과 기술수용모형(TAM)을 기반으로 한 통합모형을 제안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환경 변화에 따른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에 대한 인식과 이용의도를 물리적 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으로 나누어 각각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도서관의 미래 전략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도서관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고 균형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지, 주목, 그리고 협력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운영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는 점을 주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at universities to use academic libraries in a hybrid library environment where a traditional physical library is combined with a digital library that is centered on online information use. The structural r...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론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심리학의 태도-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이용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이용자 환경변화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 및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품질 평가 척도인 LibQUAL은 물리적 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으로서 제공한 서비스의 ‘품질’이라는 결과에 집중하는 것에 비해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현장에서 ‘이용’이라는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보인다.
  • 둘째, 물리적 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의 이용행태와 관련하여 개인의 행동특성 및 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Ajzen(1991) 의 계획행동이론(TPB)과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TAM)을 결합한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이용 의도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 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급변하는 정보환경에 대응하여 대학도서관의 이용 활성화 전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물리적인 도서관을 기반으로 디지털 도서관의 기능까지 확대된 혼합된 형태의 도서관, 즉 하이브리드 도서관으로 변모한 대학도서관에서 주된 이용자층인 학생과 교수가이 두가지 형태의 도서관 이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물론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심리학의 태도-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이용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이용자 환경변화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 및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간 중심의 물리적 도서관과 온라인 정보원 중심의 디지털도서관이 공존하고 있는 하이브리드형 대학 도서관 이용 환경에서 학생과 교수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회심리학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확인하고 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jzen(1991) 의 계획행동이론(TPB)과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TAM)을 결합한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이용 의도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이용 의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 이용자층을 교수와 학생(학부생과 대학원생 구분)으로만 한정하여, 그들의 도서관에 대한 평소 이미지, 개인적 특성, 도서관 이용에 대한 행동 신념, 사회적 영향력 및 인식된 통제 신념 등에 대해 조사하고, 이용자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물리적인 도서관을 기반으로 디지털 도서관의 기능까지 확대된 혼합된 형태의 도서관, 즉 하이브리드 도서관으로 변모한 대학도서관에서 주된 이용자층인 학생과 교수가이 두가지 형태의 도서관 이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물론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심리학의 태도-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이용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물리적인 도서관을 기반으로 디지털도서관의 기능으로 확대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대학도서관에서 주 이용자인 학생과 교수가이 혼합된 형태의 도서관의 이용과 관련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의 도서관 이용 의도를 결정짓는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렇기 때문에 대학도서관이 연구 및 학습지원 기관으로서의 기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 이용자들로부터 외면당해서는 안되며, 높은 이용률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대학 도서관이 이용자의 이용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데 필요한 향후 전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물리적 도서관이 경험하고 있는 이용 감소 및 이용자의 이용 비대칭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 이 모형에 따르면 1) 인식된 유용성, 2) 인식된 이용 용이성, 3) 주관적 규범, 4) 인식된 행동통제력(자기효능감)이 도서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독립변수에는 품질, 접근성, 도서관 이미지등의 외부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이용자의 신분 특성과 주제 배경이 조절 효과가 있는지, 또한 그것이 도서관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도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행태는 신분(학생, 교수)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2: 각각의 독립변수(인식된 유용성, 이용 용이성,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는 물리적 도서관 및 디지털도서관 이용 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각각의 외부 변인(품질, 접근성, 도서관 이미지)은 독립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물리적 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 이용 의도에의 영향 요인은 이용자 특성(신분, 주제 배경)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제안된 모형에서 보듯, 도서관의 품질, 접근성, 이미지 등은 각각의 독립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으로 규정하고, 대학도서관의 이용 의도를 종속변수로 규정하되 이를 물리적 도서관, 디지털도서관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자의 신분(교수, 대학원생, 학부생) 및 주제배경(전공 분야)이 물리적 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의 이용 의도의 차이에 기인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이를 조절 변수로 규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Kwak, Byeong-Heui, & Yoo, Min Young (2016). [A study on revitalizing academic libraries, by analysis of non-use factors]. Bulletin of National College & University Libraries, 34, 45-104. 

  2. Park, Il-Jong, & Shin, Sang-Heun (2006). User evaluation to the factors affecting the traditional functions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1), 243-259. http://doi.org/10.3743/KOSIM.2006.23.1.243 

  3. Lee, Jeong-Ho (2012). A study on the formation of placenes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23(3), 253-278. http://doi.org/10.14699/kbiblia.2012.23.3.253 

  4. Chung, Jaeyoung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ybrid library model based on information commo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6, 59-73. 

  5. Choi, Mid-Eum (2015). A study on the intention of heterogeneous media contents use among webtoon usesrs: Converged flow-DTPB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대학도서관 통계분석.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http://doi.org/10.1016/0749-5978(91)90020-T 

  8. Ajzen, I. (2002).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2(4), 665-884. http://doi.org/10.1111/j.1559-1816.2002.tb00236.x 

  9. Akinbobola, O., & Adeleke, A. (2016). External variables as antecedents of users perception in virtual library usage: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Information, Knowledge, and Management, 11, 73-87. 

  10. Austvoll-Dahlgren, A., Falk, R.. & Helseth, S. (2012).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intentions to search for health information: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y Journal, 29(4), 296-308. http://doi.org/10.1111/hir.12006 

  11.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eed Cliffs, NJ: Prentice-Hall. 

  12. Bilandzic, M., & Johnson, D. (2013). Hybrid placemaking in the library: designing digital technology to enhance users' on-site experience.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2(4). http://doi.org/10.1080/00049670.2013.845073 

  13. Borgman, C. L. (1999). What are digital libraries? Competing vision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5, 227-243. 

  14. Chang, C., Lin, C., Chen, Y., & Chin, Y. (2009). Predicting information-seeking intention in academic digital libraries. The Electronic Library, 27(3), 448-460. http://doi.org/10.1108/02640470910966899 

  15. Chang, K., & Chang, C. (2009). Library self-service predicting user intentions related to self-issue and return systems. The Electronic Library, 27(6), 938-949. http://doi.org/10.1108/02640470911004048 

  16. Chen, C. (2013). The exploration on network behaviors by using the models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s(TPB),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nd C-TAM-TPB.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7(30), 2976-2984. http://doi.org/10.5897/AJBM11.1966 

  17. Chen, C. (2015). Study on the regularity of perceived usefulness and user's satisfaction affecting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information system: An example of mobile banking. Proceedings of the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Management and Industrial Engineering (EMIE 2014), 155-160. http://doi.org/10.1201/b18407-34 

  18. Chen, Y. (2012). A longitudinal study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and use patters of the university libraries web portal. Ph.D thesi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Albany 

  19. Choy, F. (2011). From library stacks to library-in-a-pocket: Will users be around? Library Management, 32(1/2), 62-72 http://doi.org/10.1108/01435121111102584 

  20. Cothran T. (2011). Google Scholar acceptance and use among graduate students: A quantitative stud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3(4), 293-301. http://doi.org/10.1016/j.lisr.2011.02.001 

  21.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tarly, 13, 319-339. http://doi.org/10.2307/249008 

  22. Davis, F., Bogozzi, R., & Warshaw, P.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http://doi.org/10.1287/mnsc.35.8.982 

  23. Davis, F., Bogozzi, R., & Warshaw, P. (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4), 1111-1132. http://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24.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 Wesley. 

  25. Fishbein, M., & Ajzen, I. (1981). Acceptance, yielding, and impact, in cognitive responses in persuation, Edited by Petty, R., Ostrom, T., & Brock, T. (1982). NY: Psychology Press. 

  26. Fisher, E. (2012). Makerspaces move into academic libraries. ACRL Tech Connect Blog, Retrieved from http://acrl.ala.org/techconnect/post/makerspaces-move-into-academic-libraries 

  27. Goel, L., Johnson, N. A., Junglas, I., & Ives, B. (2011). From space to place: Predicting users' intentions to return to virtual worlds. Mis Quarterly, 35(3), 749-771. http://doi.org/10.2307/23042807 

  28. Goh, T. (2011).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in SMS-based mobile library search system adoptio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4(4), 192-206. 

  29. Goh, T., & Liew, C. (2009). SMS-based library catalogue system: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user acceptance. The Electronic Library, 27(3), 394-408. http://doi.org/10.1108/02640470910966853 

  30. Hiller, S. (2004). Measure by measure: Assessing the viability of the physical library. The Bottom Line: Managing Library Finances, 17(4), 126-131. http://doi.org/10.1108/08880450410567400 

  31. Hong, W., Thong, J., Wong, W., & Tam, K. (2001). Determinants of user acceptance of digital librarie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individual differences and systems characteristic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8(3), 97-124. http://doi.org/10.1080/07421222.2002.11045692 

  32. Hsiao, C., & Tang, K. (2014). Explaining undergraduats' behavior intention of e-textbook adoption. Library Hi Tech, 32(1), 139-163. http://doi.org/10.1108/LHT-09-2013-0126 

  33. Klobas, J. (1995). Beyond information quality: Fitness for purpose and electronic information resource use.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21(2), 95-114. http://doi.org/10.1177/016555159502100204 

  34. Kolowich, S. (2009). Libraries of the future, Inside Higher Ed, 24 September, Retrieved from http://www.insidehighered.com/news/2009/09/24/libraries. 

  35. Lee, H., Kim, J., & Kim, J. (2007). Determinants of success for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An empirical test in small busin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5(9), 765-815. http://doi.org/10.1016/j.ijhcs.2007.04.004 

  36. Legris, P., Ingham, J., & Collerette, P. (2003). Why do people use information technology? A critical review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and Management, 40(3), 191-204. http://doi.org/10.1016/S0378-7206(01)00143-4 

  37. Marchionini, G. (2000). Evaluating digital libraries: A longitudinal and multifaceted view. Library Trends, 49(2), 304-333. 

  38. Opperman, B., & Jamison, M. (2008). New roles for an academic library: current measurements. New Library World, 109(11/12), 559-573. http://doi.org/10.1108/03074800810921368 

  39. Pomerantz, J. & Marchionini, G. (2007). The digital library as place. Journal of Documentation, 63(4), 505-533. http://doi.org/10.1016/j.ijinfomgt.2008.07.001 

  40. Sennyey, P., Ross, L., & Mills, C. (2009). Exploring the future of academic libraries: A definitional approach.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5(3), 252-259. http://doi.org/10.1016/j.acalib.2009.03.003 

  41. Shill, H., & Tonner, S. (2004). Does the building still matter? Usage patterns in new, expanded, and renovated libraries, 1995-2002.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4(6), 431-466. http://doi.org/10.5860/crl.65.2.123 

  42. Stelmaszewska, H., & Blandford, A. (2004). From physical to digital: A case study of computer scientists' behaviour in physical libraries. International Journal on Digital Libraries, 4(2), 82-92. DOI: 10.1007/s00799-003-0072-6 

  43. Szajna, B. (1996).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Management Science, 42(1), 85-92. http://doi.org/10.1287/mnsc.42.1.85 

  44. Tao, D. (2008). Using 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in understanding selection and use of information resources: An information resource selection and use model,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45. Taylor, S., & Todd, P. (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2), 144-176. DOI: 10.1287/isre.6.2.144 

  46. Thong, Y., Hang, W., & Tam, K. (2002). Understanding user acceptance of digital libraries: What are the roles of interface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ontext,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7(3), 215-242. http://doi.org/10.1016/S1071-5819(02)91024-4 

  47. Turner, M., Kitchenham, B., Brereton, P., Charters, S., & Budgen, D. (2010). Do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redict actual use?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Information and Software Technology, 52(5), Elsevier B.V.: 463-479. http://doi.org/10.1016/j.infsof.2009.11.005 

  48. Venkatesh, V., & Davis, F.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http://doi.org/10.1287/mnsc.46.2.186.11926 

  49. Venkatesh, V., Thong, J., & Xu, X. (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36(1), 157-178. http://doi.org/10.2307/41410412 

  50. Walster, D. (1994). Applying an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model to research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6(2), 157-172. http://doi.org/10.1016/0740-8188(94)90006-X 

  51. Zha, X., Li, J., & Yan, Y. (2013). Understanding the moderating effect of tie on the transfer of ease of use and usefulness from print resources to electronic resource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5(3), 223-231. http://doi.org/10.1016/j.lisr.2013.02.005 

  52. Zheng, D. (2012). Electronic library acceptance research: Based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In ECWAC 2012, 149 AISC(2), 261-266. http://doi.org/10.1007/978-3-642-28658-2_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