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개념과 교육내용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a Information Literacy Concept and Education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223 - 250  

박주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봉숙 (대구 다사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개념을 규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분석과 현장 전문가 대상 인터뷰, 사서교사 대상 설문조사가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현장 전문가들은 미디어를 정보를 활용하는 도구로 인식하였으며 정보문제해결능력과 독해능력, 미디어의 기능, 사례 활동, 정의적 영역을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교육의 영역으로 인식하였다. 사서교사들은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역량과 교육내용에 있어서 정보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량과 교육내용을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량과 교육내용에 비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개념을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가 중복된 영역으로 지식, 기능, 태도가 포함된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민주사회에 참여, 미디어 도구와 콘텐츠의 종류, 인간의 기본권, 기능, 디지털 도구 조작, 정보 문제 해결 과정이 맥락에 따라 결합되어 응용될 수 있도록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concept of media information literacy and to develop educational conten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literature analysis, interviews with field experts, and surveys with teacher librarians were conducted. The field experts recognized the media 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미디어 교육은 1930년대 텔레비전을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의 선정성과 폭력성으로부터 학생들이 텔레비전을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방적 교육으로 시작되었다(안정임, 전경란 1999, 35-37). 이후 미디어 교육의 관점은 수용자가 미디어에 대립하기보다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수용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표 3>을 보면 미디어 리터러시가 지식, 비평, 의사소통, 접근/활용, 구성/제작, 참여라는 6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에 사용된 읽기, 쓰기, 공유라는 3가지의 차원이 어떻게 6개의 구성요소와 연관되는지는 제시되지 않았다.
CML이 정보 인식, 분석, 반성, 행동이라는 네 가지 단계의 탐구과정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5가지 탐색 스킬은? ①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접속 ② 소셜 미디어, 인쇄, 구두(verbal), 시각 또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메시지가 구성되는 방법을 분석하고 탐구 ③ 자신들의 윤리적이고, 도덕적이며 민주적인 원칙에 반하는 미디어의 명시적이고 내포된 메시지를 평가 ④ 디지털과 그 밖의 다양한 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들의 메시지를 표현하고 생성 ⑤ 세계의 미디어 문화에 참여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ang, Bong-Suk and Youngmi Jung. 2019.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in School Library: A Case Study of Daegu S High School."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2): 117-137. 

  2. Kang, Jin Suk et al. 201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itizen Competencies through the Operation of Media Literacy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Ministry of Education. 2019a. School Media Education Enhancement Pla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9b. The 3rd Basic Plan for School Library Promo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5. Kim, Hye-Sook and Sunghee Jin. 2006. ICT Literacy Evaluation and Implications of ETS. Seoul: Korea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6. Ro, Ji-Yoon. 2019. "The Library's Media Literacy Responding to Fake News." Library Story, 13(10): 14-19. 

  7.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2019. The 3rd Comprehensive Library Development Plan: 2019-2023. [cited 2020. 7. 8]. 

  8. Park, Juhyeon.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ceptualization Model for Reading, Information, ICT, and Digital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2): 267-300. 

  9. Park, Juhyeon. 2020. "An Exploration for Direction of the Curriculum Development through the Analysis of Media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ies and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7(2): 119-144. 

  10. Song, Kyeong-Jin and Mikyeong Cha. 2014. "A Study on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4): 215-240. 

  11. Ahn, Jung Im and Kyungran Jun. 1999. Understanding of the Media Education. Seoul: Hannarae. 

  12. Oh, Ji-Hyang. 2018. "The Need for and Measures to Strengthen 2 Role of Media Literacy Education in Music." The Journal of Future Music Education, 3(1): 27-48. 

  13. Zhang, Lingling and Juhyeon Park. 2019. "An Analysis o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of the US: Focusing on the Cont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1): 357-380. 

  14. Jung, Young mi. 2018. "A Study on Digital Literacy Education for Adults in US Public Libraries."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1): 359-380. 

  15. Chung, Jun-Min. 2020a. Function and Purpose of the Library 1. [cited 2020. 8. 8]. 

  16. Chung, Jun-Min. 2020b. Introducing My Department of Library Information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ited 2020. 8. 13]. 

  17. Jeong, HyeonSeon et al. 2016. "Media Literacy as 21st Century Key Competence: Systematizing Media Literacy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211-238. 

  18. Jin, Minjung. 2017. "News Literacy Education in France." Media Literacy, 3: 18-21. 

  19. AASL. 2018. National School Library Standards 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Chicago: ALA. 

  20. ALA. 2018. Media Literacy at Your Library - Learning and Prototyping Report. [cited 2020. 7. 3]. 

  21. ALA. 2020. Media Literacy Education in Libraries for Adult Audiences - Strategic Report. [cited 2020. 8. 17]. 

  22. CLEMI. 2019. Study an Event Seen by the International Press. [cited 2020. 7. 3]. 

  23. CML Home Page. [cited 2020. 5. 4]. 

  24. Gardiner, W. Lambert. 1997. "Can Computers Turn Teaching Inside-Out, Transform Education, and Redefine Literacy?" In: Robert Kubey. ed. Media Literacy in the Information Age: Current Perspectives, pp. 359-376.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25. Huysmans, F. 2016. Research for Cult Committee-Promoting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in Libraries. [cited 2020. 7. 10]. 

  26. IFLA. 2018. IFLA Statement on Fake News. [cited 2020. 8. 5]. 

  27. IFLA. 2020. Get Into GAPMIL. [cited 2020. 8. 5]. 

  28. MediaSmarts Home Page. [cited 2020. 5. 5]. 

  29. OFCOM. 2020. What is Ofcom's Definition of Media Literacy. [cited 2020. 7. 5]. 

  30. State of Connectict. Senate Bill No. 949, Public Act No. 17-67. [cited 2020. 8. 15]. 

  31. UNESCO. 2011.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Teachers. [cited 2020. 1. 5]. 

  32. UNESCO. 2013. Global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Assessment Framework: Country Readiness and Competencies. [cited 2020. 2. 10]. 

  33. Washington State Legislature. SB6273-2015-16. [cited 2020. 8. 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