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 대상의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labor nursing education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6 no.3, 2020년, pp.240 - 249  

박서아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김혜영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education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of labor and delivery on nursing knowledg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who had not yet experienced clinical practicum. Methods: The developmen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간호 지식,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와 유사한 임상 환경의 상황을 사례로 적용하여 분만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여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유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대상의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분만 간호 지식,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임상실습교육을 앞둔 3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분만 간호 지식,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가설은 다음과 같다:
  •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은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감, 만족도, 환자에 대한 불안 감소 등의 긍정적 경험을 갖게 한다[20].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간호 지식,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와 유사한 임상 환경의 상황을 사례로 적용하여 분만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여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유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1)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분만 간호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2)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3)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분만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학생들에게 대상자의 이름, 나이, 키, 체중, 과거력, 산과력, 가족력, 검사 결과, 약물, 처치 내용, 임상병리검사및 환자 진단 등의 환자 정보를 제시하였다. SimMom은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로 임신 39주 2일이 된 초산부로 가정하고, 학생들은 분만실 간호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분만실 간호사로서 상황의 진행에 따라 레오폴드 복부 촉진법 시행, 태아 전자감시기 적용 및 결과 해석, 태아 사정, 의식 및 신체 사정, 산소요법, 호흡법, oxytocin 약물 사용법, 의사소통, 심리적 불안 완화, 산부 및 가족의 정서적 지지 등의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Laerdal사(Stavanger, Norway)에서 만든 고충실도 시뮬레이터인 SimMom Laerdal을 활용하였다. 실제 임상현장의 상황을 사례로 적용하였으며,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SimMom을 산부로 가정하고 분만 교육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1 Oermann MH De Gagne JC Phillips BC Teaching in nursing and role of the educator: the complete guide to best practice in teaching, evaluat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nd ed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17 3 16 

  2. 2 Song J Kim 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3 19 2 251 264 10.5977/jkasne.2013.19.2.251 

  3. 3 Lee SO Eom M Lee JH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7 13 1 90 94 

  4. 4 Kim Y Chun N Lee EH Cho IS Ahn S Kim JI Studen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in women’s health nursing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11 17 3 225 242 10.4069/kjwhn.2011.17.3.225 

  5. 5 Statistics Korea 2018 life tables for Korea [Internet] Daejeon Author 2018 [cited 2018 Feb 28]. Available from: https://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66414 

  6. 6 Kim KA Simulation-based labor education program on skill competence, knowledge, and satisfaction fo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14 2 3 

  7. 7 Kim M Ha J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on postpartum hemorrhag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20 26 1 19 27 10.4069/kjwhn.2020.03.04 

  8. 8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 Educ Perspect 2005 26 2 96 103 15921126 

  9. 9 Kim SH Ham Y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Korea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5 21 3 308 319 10.5977/jkasne.2015.21.3.308 

  10. 10 Demirel G Evcili F Kaya N Doğaner A The effect of episiotomy repair simulation on the anxiety and self-efficacy levels of midwifery students J Midwifery Reprod Health 2020 8 1 2050 2057 10.22038/jmrh.2019.42024.1479 

  11. 11 Bligard KH Lipsey KL Young OM Simulation training for operative vaginal delivery among obstetrics and gynecology residents: a systematic review Obstet Gynecol 2019 134 Suppl 1 16S 21S 10.1097/AOG.0000000000003431 31568036 

  12. 12 Deering S Using simulation technology to reduce maternal morbidity [Internet] Cranbury, NJ Contemporary OB/GYN 2018 [cited 2018 Oct 22]. Available from: https://www.contemporaryobgyn.net/article/using-simulation-technology-improve-maternal-morbidity 

  13. 13 Song YA Son YJ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 Child Health J 2013 16 1 37 44 

  14. 14 Chung CW Kim HS Park YS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 Nurs Sci 2011 8 2 86 96 

  15. 15 Kim A Effects of maternity nursing simulation using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6 17 3 177 189 10.5762/KAIS.2016.17.3.177 

  16. 16 Kim HJ Lim JS Choi SM Park SH Park SH An SE Analysis of activities and services of delivery room nurses based on DACUM technique J Korean Clin Nurs Res 2015 21 3 319 334 10.22650/JKCNR.2015.21.3.319 

  17. 17 Lee Y Work experiences of delivery room nurses: a phenomenological study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17 23 2 78 88 10.4069/kjwhn.2017.23.2.78 

  18. 18 Kim M Development of objectives in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ies J Korean Acad Nurs 2006 36 2 389 402 10.4040/jkan.2006.36.2.389 

  19. 19 Lee CM So HS Kim Y Kim JE An M.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J Korea Contents Assoc 2014 14 10 850 861 10.5392/JKCA.2014.14.10.850 

  20. 20 Weaver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 Educ Perspect 2011 32 1 37 40 10.5480/1536-5026-32.1.37 21473481 

  21. 21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69 

  22. 22 Lee WH Kim CJ Yoo JS Hur HK Kim KS Lim S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 1990 13 1 17 29 

  23. 23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0 36 

  24. 24 Korean Nurses Association Nursing education learning objectives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25. 25 Kim HY Maternity, newborn & women’s health nursing 4th ed Seoul Hyunmoonsa 2018 3 90 

  26. 26 Durham CF Alden KR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Chapter 51. In: Hughes RG, editor. Patient safety and quality: an evidence-based handbook for nurses. Rockville, MD: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US); 2008 

  27. 27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 Res Methods 2007 39 2 175 191 10.3758/bf03193146 17695343 

  28. 28 Song YA Effects of integrative simulation practice on nursing knowledg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bility, and immersion in proble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20 26 1 61 71 10.4069/kjwhn.2020.03.15.1 

  29. 29 Ackermann AD Investigation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PR knowledge and skills learned with the use of high-fidelity simulation Clin Simul Nurs 2009 5 6 e213 e222 10.1016/j.ecns.2009.05.002 

  30. 30 Kim SO Pak SY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J Korea Contents Assoc 2013 13 11 1046 1057 10.5392/JKCA.2013.13.11.10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