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디자인의 3D 프린팅 적용 방법과 특성 연구

A Study on Types of 3D Printing Applications and Their Characteristics in Fashion Design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4, 2020년, pp.130 - 143  

이정수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3D) printing technology is bringing new innovations to various fields such as health care, architecture, and fashion. 3D printing can be manufactured to suit the size of the consumer's body, modify the design to meet their tastes, and produce small quantities of...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개의 3DP 모델링 방식을 적용한 4가지 디자인 작품에 대해 논하였다(Table 2).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황을 바탕으로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 가능한 FDM 방식의 3DP를 활용해 인체의 입체적인 굴곡 표현이 가능한 3DP 디자인 모델링을 시도하고 이를 의상에 적용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복된 형태의 3DP 개발을 제외한 4벌의 작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DP의 4가지 모델링 방법을 적용한 패션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가장 대중적인 FDM 프린터를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3DP 플라스틱 출력물의 단단한 정도가 인체의 곡선과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은 기술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다.
  • 이를 통하여 패션디자인에 있어 3DP의 효과적인 적용 방법과 가능성을 모색하고, 향후 3DP를 활용한 패션디자인이 상용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3DP 적용방법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인체에 맞춘 3DP 형태를 개발한 후 그 적용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팅의 사출방식은? 3D프린팅의 사출방식은 SLA, SLS, FDM, Playjet, MJM, LOM, DLP, PBP, AOM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어 있으나, 그중 FDM(Fused Depositon Modeling),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SLA(Stereolithography) 3가지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출방식과 소재에 따라 속도, 마감, 강도 등의 차이가 있고 그에 따른 장단점이 다르므로 제품의 목적에 맞게 3DP를 선택해야 한다.
3D 프린팅의 장점은? 3D 프린팅은 '3차원 인쇄' 라는 뜻으로, CAD 모델이나 디지털 3D 모델링 설계를 통해 플라스틱 및 고분자 액체, 가루 등의 소재를 적층 가공(additive manufacturing)하여 3차원의 오브제를 제조하는 기술이다(Barnatt, 2013/2014). 이 기술은 2차원의 단면을 연속적으로 적층하면서 입체형태를 만들어 내는 프린트 방식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제품제작 방식을 절삭 가공을 하거나 거푸집을 만들어 시제품을 만드는 방식보다 재료의 낭비를 줄이고, 전체 프로세스를 축소 할 수 있다는 면에서 효율적이다(Lipson & Kurman, 2013).
3DP의 전망은? 특히 제조업 중심 분야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디자인 작업에 있어 시행착오 단계의 감소, 시제품의 효율적인 생산, 물류 이동 시간 단축 등으로 시제품 생산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Kim & Kang, 2015), 3DP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취합된 '3D프린팅의 10가지 원칙'(Lipson & Kurman, 2013) 중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도 더 많은 비용이 들지 않음', '낭비되는 부분이 없음' 등의 항목은 패션디자인 산업에서 3DP를 특히 주목해야 할 이유이다. 3DP는 패션산업의 전통적인 제조방식을 디지털화 하여 기존의 공급구조 방식을 변화시켜, Schwab, 2016) 새시대의 소재와 재료로서 패션디자인의 혁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Lee & Koo, 2018; Sun & Zhao, 2017 ). 이는 소비자의 디자인 취향과 개개인의 신체 사이즈에 따른 대량-커스터마이즈(mass-customization) 생산이 가능하게 하므로 그 미래 성장가치와 잠재력은 크다고 하겠다(Parker, 2016; Perry,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 3D Printed Gown. (n.d.). Retrieved August 17, 2020, from https://www.shapeways.com/blog/wp-content/uploads/2013/03/DitaVonTeeseinMichaelSchmidtbyAlbertSanchez.jpg 

  2. A Kinematics Dress. (2014, December 9). Retrieved August 10, 2020, from https://www.shapeways.com/blog/wp-content/uploads/2014/12/15270017924_bd1a71b40e_k-625x866.jpg 

  3. Barnatt, C. (2014). 3D 프린팅 넥스트 레볼루션 [3D printing: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 (E. Gil & S. T. Kim Trans.). Seoul: Hanbit Biz Publishi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4. Carine. (2014, December 9). Nervous system creates kinematics dress 3D printed by Shapeways & acquired by MoMA.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shapeways.com/ 

  5. Choi, K. (201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3D printing jewelry design utilizing with fractal geometr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1(5), 136-150. doi:10.12940/jfb.2017.21.5.136 

  6. Danit Peleg's Collection I. (n.d.). Retrieved August 18, 2020, from https://danitpeleg.com/wp-content/uploads/2018/01/28.jpg 

  7. Danit Peleg's Collection II. (2019, December 6). Retrieved August 18, 2020, from http://www.leolane.com/wp-content/uploads/2019/12/LEO-Lane_Designer-Pick_Danit-Peleg.jpg 

  8. Duann. (2013, March 5) Revealing Dita Von Teese in a fully articulated 3D printed gown.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shapeways.com/blog/archives/1952-revealing-dita-von-teese-in-a-fully-articulated-3d-printed-gown.html 

  9. Hinges in the Structures. (n.d.). Retrieved August 10, 2020, from https://n-e-r-v-o-u-s.com/blog/wp-content/uploads/2011/12/dress2_xray.321-750x442.jpg 

  10. Hoskins, S. (2013). 3D printing for artists, designers and makers. New York: Bloomsbury Visual Arts. 

  11. Howarth, D. (2014. August 21). Noa Raviv combines grid patterns and 3D printing for hard copy fashion collection. Dazeen.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dezeen.com 

  12. Janne Kyttanen's Dress. (n.d.). Retrieved August 10, 2020, from http://static.dezeen.com/uploads/2013/08/Janne-Kyttanen-Cubify-3D-printed-shoe-macedonia-model.jpg 

  13. Kim, H. & Kang, I. (2015). Study on status of utilizing 3D printing in fashion field.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7(2), 125-143. 

  14. Kim, H., & Kim, S. (2018). Analysis of the type of 3D printing development linked with the textile structure princip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2(2), 1-13. doi:10.12940/jfb.2018.22.2.1 

  15. Kim, H. E. (2015). The research into the changes of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3D printing technology. Journal of Fashion Design, 15(4), 17-33. doi: 10.18652.2015.15.4.2 

  16. Kim, H. E. (2016). A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millineries using 3D printing -Designs based on the transformation of ribbon-. Journal of Fashion Design, 16(3), 29-45. doi:10.18652/2016.16.3.3 

  17. Kim, M. (2020). A study on the modular race textile design using 3D printing.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3(2), 55-63. doi:10.35280/2020.23.2.7 

  18. Kim, S., Seong, H., Her, Y., & Chun, J. (2019).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fashion products using a FDM type 3D printer. Fashion and Textiles. 6(9).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10.1186/s40691-018-0162-0 

  19. Kam, S. J., & Yoo, Y. (2019). Development of 3D printing fashion product using sustainable material. Journal of Fashion Design, 19(3), 1-18. doi:10.18652/2019.19.3.1 

  20. Kim, Y., Lee, J., Kim, J., & Jun, Y. (2015).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3D printing fashion from the perspective of mechanic aesthetic.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3(2), 294-309. doi:10.7741/rjcc.2015.23.2.294 

  21. Lipson, H., & Kurman, M. (2013). Fabricated: The new world of 3D printing. Indianapolis, IN: John Wiley & Sons. 

  22. Lee, J. H., Kim, J. E., Yang, E. K., Min, S. Y., Sun, Z. Y., & Lee, E. H. (2016). Atypical forms of 3D printing fashion accessories according to the digital desig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6(1), 1-16. doi:10.18652/2016.16.1.1 

  23. Lee, J. S. (2019). A Study on fashion accessories using leather press technique -Focused on 3D printing mold mak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9(4), 125-138. doi:10.18652/2019.19.4.8 

  24. Lee, J. S., & Lee, J. J.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based on FDM 3D printing. Journal of Fashion Design, 16(1), 101-115. doi:10.18652/2016.16.1.7 

  25. Lee, J. S., & Lee, J. J. (2017). Study on 3D printing fashion design using Voronoi diagram. Journal of Fashion Design, 17(3), 155-167. doi:10.18652.2017.17.3.10 

  26. Lee, S., & Huh, J. (2017). Study of textile structure using 3D printing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FDM and DLP. The Korea Society of Science and Art, 31, 329-340. doi:10.17548/ksaf.2017.12.30.329 

  27. Lee, S. Y. (2015). A study on naturalistic pattern costume design utilizing 3D prin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8. Lee, Y. A., & Koo, S. H. (2018). Introduction to special collection on 3D printing and wearable technology in fashion. Fashion and Textiles, 5(1), doi:10.1186/s40691-018-0155-z 

  29. MakerBot and designer Francis Bitonti collaborate on New Skins workshop to create fabulous 3D printed dress. (2014, March 12 ).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businesswire.com 

  30. McCormick H., Zhang R., Boardman R., Jones C., & Henninger C. E. (2020) 3D-Printing in the Fashion Industry: A Fad or the Future? In G. Vignali, L. Reid, D. Ryding, C. Henninger (Eds.), Technology-Driven Sustainability. pp.137-154. Palgrave Macmillan, Cham. doi: 10.1007/978-3-030-15483-7_8 

  31. Noa Raviv's Dress. (2014, August 14). Retrieved July 30, 2020, from https://static.dezeen.com/uploads/2014/08/Hard_Copy_by_Noa_Raviv_dezeen_468c_6.jpg 

  32. Oscillation Dress. (2016). Retrieved August 17, 2020, from https://3dprintedart.stratasys.com/threeasfouroscillationdress 

  33. Parker, C. J. (2016). Human acceptance of 3d printing in fashion paradox: Is mass customization a bridge too far? In K. Wang, Y. Wang, J.O. Strandhagen, T. Yu (Eds.), Advanced Manufacturing and Automation V. pp. 372-380. WIT Press. doi:10.2495/IWAMA150431 

  34. Pearson, A. (2020, March 26). Wearable 3D printed dress at Paris Fashion Week' Iris Van Herpen show.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stratasys.com/explore/blog/2013/wearable-3d-printed-dress-at-paris-fashion-week-iris-van-herpen-show 

  35. Perry, A. (2018). 3D-printed apparel and 3D-printer: Exploring advantages, concerns, and purch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Design, Technology and Education, 11(1), 95-103. doi:10.1080/17543266.2017.1306118 

  36. Schwab,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 J. Song Trans.). Seoul: Megastudybooks. 

  37. Sindoh. (2019, April 15). [3D 프린팅, 대학을 만나다] 상상한 모든 것을 만든다! '국민대 3D프린팅 디자인혁신센터' [3D printing, Meet the university. Make everything you imagine! 'Kookmin University 3D Printing Design Innovation Center']. Retrieved August 25, 2020, from https://www.sindohblog.com/1704 

  38. Song, A. R., & Geum, K. S. (2016).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 using 3D printing technology: Focused on Iris van Herpe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7(2), 220-231. 

  39. Sun, L., & Zhao, L. (2017). Envisioning the era of 3D printing: A conceptual model for the fashion industry. Fashion and Textiles, 4(1).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10.1186/s40691-017-0110-4 

  40. The Bristle Dress. (n.d.). Retrieved August 17, 2020, from https://stories.makerbot.com/post/79480350859/the-bristle-dress-is-francis-bitontis-second-work 

  41. Vanderploeg, A., Lee, S., & Mamp, M. (2017). The application of 3D printing technology in 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Design, Technology and Education, 10(2), 170-179. doi:10.1080/17543266.2016.1223355 

  42. Vatnajokull Glacier. (2019, April 10).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s://www.extremeiceland.is/media/8317/svinafellsjoekull.jpg?anchorcenter&modecrop&quality85&width1055&height700&rnd131849585090000000 

  43. Yap, Y. L., & Yeong, W. Y. (2014). Additive manufacture of fashion and jewellery products: A mini review. Virtual and Physical Prototyping, 9(3), 195-201. doi:10.1080/17452759.2014.93899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