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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역량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 : 기업가 열정의 매개효과 및 성별 조절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Business Capabilities on Job Creation Intenion :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 Passion and Moderating Effect of Gend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318 - 331  

윤병선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천규 (충남대학교 신약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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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가는 노동시장에서 취업 및 창업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창직 활동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비즈니스 역량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가 열정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성별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였다. 설문은 6개 변수에 각각 4문항으로 구성하고 7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392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적 관계분석, 매개효과, 조절효과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비즈니스 역량에서 창직 의지, 비즈니스 역량에서 기업가 열정, 기업가 열정에서 창직 의지의 관계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부트스트래핑 매개효과 검증에서 기업가 열정은 비즈니스 역량과 창직 의지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집단 간 비교를 실시한 성별에 따는 창직 의지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직 활동은 아이템의 차별화, 경험 및 노하우,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 열정과 끈기의 창직가 정신을 갖추고 주위의 부정적인 시각과 걱정을 극복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ways to effectively utilize job creation activities that can be an alternative to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in diverse and subdivided labor markets. The effect of business capability on the job creation intention and the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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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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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 운영을 위한 열정에는 여러 가지를 필요로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을 설립(found)하고 기업의 기술을 발명(invent)하고 기업을 성장(develop) 발전시키는 기업가의 열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기업에서 성과 창출을 위해 비즈니스 역량의 많은 요소가 활용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치성과 연계성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창업은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취업 대안으로 활용되기도 한다[9]. 고용시장 악화로 취업이 어려워진 대학생들이 창직에 대하여 어떤 의사를 가지고 있는 확인하고자 본 연구에서 유무형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역량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연계성이 창직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업이나 개인이 비즈니스를 통한 성과창출을 위한 필요한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 유·무형의 물적 자산에 대하여 가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인 가치성과 주위에 산재해 있는 가치가 있는 자원과 다른 자원과 연계하여 사업화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연계성을 새로운 직업을 생성하는 창직의지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창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비즈니스 역량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변수사이에 기업가 열정의 매개역할과 성별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019년 10월부터 11월까지 약 2개월간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405부(90.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비즈니스 역량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비즈니스 역량의 가치성과 연계성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비즈니스 역량과 창직 의지와의 관계에서 기업가 열정의 매개효과와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취업 시장의 불안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 졸업생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취업의 대안으로 창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창직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창직 의지에 대한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역량과 기업가 열정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별에 대하여 집단 간 비교를 하였다.
  •  우리나라 산업구조는 여성이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창직 등 사회활동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사회적 진출이 늦어진 남성에 비해 다소 늦어진 여성이 창직에 대하여 어떻게 판단하는지 알아보고자 성별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창직과 유사한 창업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자기유능성과 네트워크 환경이 있으며 사업가로서의 욕구가 높거나 취업의 대안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증가하였다[9]. 창업의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창직도 취업의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본 연구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역량의 가치성과 연계성이 창직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비즈니스 역량과 창직의지 간의 관계에서 기업가 열정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며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있지만 일부 남성 중심 사회에서 여성이 창직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고자 성별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기업가 열정은 창직 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기업가 정신은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41]. 기업가정신은 창업 의지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유사한 기업가 열정도 창직 의지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가설 2. 비즈니스 역량은 기업가 열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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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을 새로 만드는 과정은? 직업은 산업구조에 따라 새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산업이 변화하면서 없어지기도 한다. 직업을 새로 만드는 과정을 창직이라고 하며 창직은 “자신의 경험과 적성을 기본으로 재능과 능력을 발판삼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생성하여 이를 다시 노동시장에 환원하는 것으로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키워나가는 진로 활동”이다[2]. 창직 활동은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창업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기업가정신은 외부환경 변화 및 충격에 의해 외생적으로 형성되는 기회가 누군가에 의해 발견되어야 하는 발견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발견이론과 상통하는 창조이론은 기업가적 기회를 시장과 교류하는 기업가의 행동에 의해 내생적으로 창조되는 것으로 보았다[3].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다양한 직업이 생성되는 계기는? 모든 국가가 바이러스 발병 원인과 차단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정부와 민간 기업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감염병 분야 새로운 직업이 생성되리라 본다. 대면 방식 보다는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게 되고 집합 생활보다는 1인 위주의 생활로 전환되면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이 생성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민간 기업인 스페이스X에서 유인 우주선 발사에 성공하였다.
창직이란? 직업은 산업구조에 따라 새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산업이 변화하면서 없어지기도 한다. 직업을 새로 만드는 과정을 창직이라고 하며 창직은 “자신의 경험과 적성을 기본으로 재능과 능력을 발판삼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생성하여 이를 다시 노동시장에 환원하는 것으로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키워나가는 진로 활동”이다[2]. 창직 활동은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창업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기업가정신은 외부환경 변화 및 충격에 의해 외생적으로 형성되는 기회가 누군가에 의해 발견되어야 하는 발견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발견이론과 상통하는 창조이론은 기업가적 기회를 시장과 교류하는 기업가의 행동에 의해 내생적으로 창조되는 것으로 보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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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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