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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정보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 추천 시스템
A Deep Learning Based Recommender System Using Visual Information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27 - 44  

문현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  임진혁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 ,  김도연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 ,  조윤호 (국민대학교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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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정보 과부하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는 추천 시스템은 개인의 선호를 추론하여 이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필터링하여 제공한다. 추천 시스템 관련 기법 중 가장 성공적으로 알려져 있는 협업 필터링은 최근까지 다양한 성능 개선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협업 필터링의 성공에 기반하여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각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는 VizNCS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비정형 데이터인 시각 정보에서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합성곱 신경망을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합성곱 신경망으로 부터 도출된 이미지 특성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하여 기존의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 중 다른 정보로 확장이 용이한 NCF 기법을 응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VizNCS의 성능 비교 실험 결과 기본 NCF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카테고리별 성능 비교 실험을 통해 시각 정보에 영향을 받는 카테고리와 그렇지 않은 카테고리를 발견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VizNCS는 시각정보를 개인화된 추천에 직접 활용함에 따라 시각 정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행태를 반영할 수 있어 추천 시스템 성능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활용이 미미했던 이미지 데이터로 추천 시스템의 원천 데이터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다양한 원천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olve the user's information overload problem, recommender systems infer users' preferences and suggest items that match them. The collaborative filtering (CF), the most successful recommendation algorithm, has been improving performance until recently and applied to various business d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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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대표적인 시각 정보인 상품의 이미지는 소 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추천 시스템에서 높은 성능을 나타내고 있는 협업 필터링 기법을 기반하여 시각 정 보를 반영할 수 있는 VizNCS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 해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였을 뿐만 아니라 추 천 시스템에 활용되는 데이터의 영역을 넓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다른 벡터들에 비해 큰 차원을 가지게 되는 이미지 벡터가 모델 학습을 방 해하게 되어 성능을 저하시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원천 데이터를 NCF에 적용하 기 위한 이미지 벡터화 과정을 와 같이 제안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비정형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에 맞추어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각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추천 시스템인 VizNCS를 제안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고건과 김보연(2015)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서점에서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표지 디자인이라는 시각 정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결론적으로, NCF는 구조의 유연성으로 기본 모델에 다양한 추가 정보의 결합 방식을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렬 분해법을 인공 신경망으로 구현하여 성능에서 장점을 보이는 NCF모델의 또 다른 장점인 높은 유연 성에 주목하여 이미지 처리 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NCF의 확장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추천 시스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딥러닝 기반의 협업 필터링을 활용함과 동시에 시각 정보를 반영하여 모델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화하여 시각 정보를 효과적 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추천 시스템 연구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알려진 협업 필터링을 기반으로 방법을 구성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합성곱 신경망으로부터 도출된 이미지 특성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여 시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 중 다른 정보로 확장이 용이한(Gao et al. 2018; He et al. 2017) Neural Collaborative Filtering(이하 NCF)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추천 시스템인 VizNCS는 표지 이미지 등의 시각 정보를 개인화된 추천에 직접 활용함에 따라 시각 정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 행태를 반영할 수 있어 추천 시스템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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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는 정보 필터링 알고리즘으로 추천의 형태로 사용자의 선호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반환함으로써 손쉽고 빠르게 적절한 아이템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김민정・조윤호 2015; 손지은 등 2015; 심재문 등 2010; Lathia et al. 2010).
NCF란? NCF는 행렬 분해법이 협업 필터링 기반의 추천 시스템에서 갖는 강점을 인공신경망 형태로 구현한 대표적인 모델이다 (Gao et al. 2018; He et al.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와 정보량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예시는? 인터넷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해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와 정보량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거래되는 상품 및 아이템(item)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도서 시장의 경우 2019년 주요 온라인 전문 서점 3사의 매출(1,057,613백만원)이 오프라인, 온라인을 병행하는 3사의 매출(824,134백만원)을 넘어설 정도로 온라인 시장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어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되는 도서의 종류도 방대하다 (대한출판문화협회 2020).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은 높아졌지만 반대로 구매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 탐색의 비용이 증가하는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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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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