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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 분석
Social media big data analysis of Z-generation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49 - 61  

성광숙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social media accounts and performed a Big Data analysis of Z-generation fashion using Textom Text Mining Techniques program and Ucinet Big Data analysis program.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keyword analysis on 67.646 Z-generation fashion soci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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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Z세대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텍스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Z세대 패션에 대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빈도분석을 시행 하였다.
  • 이상으로 디지털 원주민인 Z세대의 패션에 대해 알아보고자 디지털 기반인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통해 Z세대의 패션에 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선행 연구결과와 상당 부분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전수조사를 하는 것으로(최홍규, 2017),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관심과 영향력 도출 및 내면에 있는 진심과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고(김다정, 이승희, 2019), 사용자들의 현재의 심리상태, 소비 및 행동에 대한 단기적인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안효선, 박민정, 2018).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축적된 Z세대 패션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Z세대 패션에 관한 관심과 인식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Z세대 패션 개발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Z세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새롭게 급부상하는 Z세대의 패션에 주목하고 이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Z세대가 ‘디지털 원주민’ 세대라는 특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면접인터뷰나 설문과 통계에 의한 방식보다는 디지털 소통방식인 소셜미디어의 빅테이터 수집을 통해 자료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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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 논문에서 말하는 패션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작금의 최강소비 권력으로 떠오른 Z세대는 여타의 다양한 분야뿐만 아니라 패션계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소비 세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패션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를 꼽는다면 뉴트로, 지속가능성, Z세대를 들 수 있으며, 2020년에도 마찬가지”라는 전망을 하고 있어 지금 시대는 Z세대가 소비의 주체임(김영희, 2020)이 확인되고 있다. 미디어 패션엔은 2019년 대한민국 패션 시장을 관통하는 비즈니스키워드 10에 ‘최강소비세력 Z세대를 주목하라’(패션엔, 2019)라는 키워드를 데이터 지능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ata Intelligence, Digital Transformation)에 이어 2위로 제시한 바 있다.
Z세대란? Z세대는 밀레니엄(Y2000) 세대(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뒤잇는 세대로 세대를 가르는 정확한 기준은 없다.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Z세대로 분류하지만, 언제까지를 Z세대의 끝으로 간주할지에 대해서도 통일된 의견이 없다.
위 논문에서 말하는 Z세대의 패션 관련 특징은? 본 연구를 통해 선행 연구결과와 상당 부분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 뚜렷한 개성표현 욕구, 능숙한 모바일기기 활용도, 온라인을 통한 패션 정보 탐색 등의 Z세대 소비자 특징 그리고 편의적, 브랜드 충성, 개성 등의 의복쇼핑성향, 자기표현 지향적 의복 소비가치, 또한 미디어의 영향, 희소성, 유명인에 대한 동경 차원 등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등에 있어 선행연구 결과를 확인하였다. 아울러 유튜브 영상이 모방행위를 통해 쇼핑 방식과 외모 안식에도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도 본 연구의 2그룹 간지대회 키워드를 통해서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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