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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49 - 61
This study analyzed the social media accounts and performed a Big Data analysis of Z-generation fashion using Textom Text Mining Techniques program and Ucinet Big Data analysis program.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keyword analysis on 67.646 Z-generation fashion soc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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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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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논문에서 말하는 패션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 작금의 최강소비 권력으로 떠오른 Z세대는 여타의 다양한 분야뿐만 아니라 패션계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소비 세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패션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를 꼽는다면 뉴트로, 지속가능성, Z세대를 들 수 있으며, 2020년에도 마찬가지”라는 전망을 하고 있어 지금 시대는 Z세대가 소비의 주체임(김영희, 2020)이 확인되고 있다. 미디어 패션엔은 2019년 대한민국 패션 시장을 관통하는 비즈니스키워드 10에 ‘최강소비세력 Z세대를 주목하라’(패션엔, 2019)라는 키워드를 데이터 지능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ata Intelligence, Digital Transformation)에 이어 2위로 제시한 바 있다. | |
Z세대란? | Z세대는 밀레니엄(Y2000) 세대(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뒤잇는 세대로 세대를 가르는 정확한 기준은 없다.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Z세대로 분류하지만, 언제까지를 Z세대의 끝으로 간주할지에 대해서도 통일된 의견이 없다. | |
위 논문에서 말하는 Z세대의 패션 관련 특징은? | 본 연구를 통해 선행 연구결과와 상당 부분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 뚜렷한 개성표현 욕구, 능숙한 모바일기기 활용도, 온라인을 통한 패션 정보 탐색 등의 Z세대 소비자 특징 그리고 편의적, 브랜드 충성, 개성 등의 의복쇼핑성향, 자기표현 지향적 의복 소비가치, 또한 미디어의 영향, 희소성, 유명인에 대한 동경 차원 등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등에 있어 선행연구 결과를 확인하였다. 아울러 유튜브 영상이 모방행위를 통해 쇼핑 방식과 외모 안식에도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도 본 연구의 2그룹 간지대회 키워드를 통해서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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