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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머 아스팔트의 유제 부착성능 및 혼합물 변형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Binder Adhesion Performance and Mixture Deformation Strength of Polymer Asphalt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3 = no.49, 2020년, pp.602 - 610  

최재민 (Eumseong Innovation Strategy Office) ,  김경진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이승용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인중 (GK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Co., Ltd) ,  정용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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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영하의 조건에서도 균열발생을 억제하고, 구조적으로 안정된 성능과 방수기능을 동시에 발휘하는 아스팔트 포장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SIS 폴리머 아스팔트, 일반 아스팔트 및 구스아스팔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온도조건에 따른 유제의 부착실험 및 혼합물의 변형강도 실험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스팔트 유제의 부착강도는 SIS 폴리머 아스팔트가 일반 아스팔트 및 구스아스팔트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강도는 SIS 폴리머 아스팔트와 일반 아스팔트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SIS 폴리머 아스팔트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 및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에너지흡수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 SIS 폴리머 아스팔트 혼합물의 최대하중은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낮게 나타났지만, 열악한 온도조건에서도 최대하중 이후에 안정적인 하중감소로 충분한 에너지흡수량을 확보하고 있고, 안정적인 파괴거동으로 미세균열 발생 등을 감소시켜 아스팔트 포장의 내구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aims to develop an asphalt pavement system with reduced cracks, structural stability and waterproofing at sub-zero temperature conditions. Method: Under various temperature conditions, SIS polymer asphalt, normal asphalt, and guss asphalt were tested for adhesion strength of the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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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영하의 조건에서도 균열발생을 억제하고, 구조적으로 안정된 성능과 방수기능을 동시에 발휘하는 아스팔트 포장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SIS 폴리머를 사용한 아스팔트 혼합물,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 및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을 대상으로 다양한 온도조건에 따른 유제의 부착실험 및 혼합물의 변형강도 실험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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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유제의 부착강도는 어떤 결과를 나타냈는가? 연구방법: SIS 폴리머 아스팔트, 일반 아스팔트 및 구스아스팔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온도조건에 따른 유제의 부착실험 및 혼합물의 변형강도 실험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스팔트 유제의 부착강도는 SIS 폴리머 아스팔트가 일반 아스팔트 및 구스아스팔트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강도는 SIS 폴리머 아스팔트와 일반 아스팔트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이 가진 장단점은? 과다한 차륜하중 하에서 포장면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상부에는 변형에 강한 충분한 두께의 아스팔트로 포설하며, 하부에는 균열저항성이 큰 아스팔트를 복층으로 포설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재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이 주로 교량이나 하부에 방수가 필요한 포장에 중간층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은 방수기능이 우수하고 반사균열 등의 손상 메커니즘에는 강하지만 영하의 온도조건에서는 소성변형에 다소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아스팔트 포장의 성능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종류의 개질재가 도입된 새로운 개념의 아스팔트 포장공법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험중, 변형강도 실험결과는 어떠한가? (2)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강도 실험 결과, SIS 폴리머 아스팔트 혼합물은 영상에서 영하로 온도조건이 변화할수록 최대하중이 증가하였으며, 최대하중에 있어서는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과 거의 동일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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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I.J. (2018). Characteristics of Multi-functional Void Free Asphalt Concrete.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 Kim, K.J., Lee, S.Y., Kim, I.J. (2016). "A study on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and waterproof performance of impermeable asphalt pavement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2, No. 3, pp. 242-248. 

  3. Kim, K.W., Doh, Y.S., Choi, S.J., Lee, K.H. (2004).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formation strength and rut parameters of asphalt concretes at different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5d, pp. 743-748. 

  4. Kim, K.W., Doh, Y.S., Lee, K.H., Cho, M.J. (2004). "A mechanistic consideration of deformation strength by Kim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6, pp. 47-52. 

  5. Kim, N.S., Bang, S.Y. (2011). "An 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Modified Asphalt Concrete Mixtur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7, No. 1, pp. 32-42. 

  6. Lee, M.S., Choi, S.J., Doh, Y.S., Kim, K.W. (2004). "Specimen Size Effect in Estimation of Rut Resistance based on Deformation Strengt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6, No. 2, pp.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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